상세 컨텐츠

라이프

본문 제목

바다 내음 가득한 정겨운 재래시장, 속초관광수산시장에 가다!

본문

2014. 4. 11. 16:00





 

 

교보생명 공식 블로그 '가족·꿈·사랑'을 찾아주신 여러분, 안녕하세요~! 프론티어 기자단 4기 신웅철입니다. 요즘 날씨가 참 좋죠? 이런 봄날에는 카메라와 간단한 필기구만 넣은 가벼운 배낭을 메고 어딘가로 훌쩍 떠나보고 싶은 마음이 샘솟는 것 같아요. 이번에 제가 소개해드릴 곳은 산해진미와 다양한 볼거리로 가득 찬 정겨운 재래시장이랍니다. 바로 강원도 속초시에 위치한 속초관광수산시장이에요. 그럼 지금부터 프론티어 기자단과 함께 그 현장으로 함께 발걸음을 옮겨보도록 할까요?




프론티어 기자단이 찾은 그곳, 속초(束草)



(출처 : 위키피디아)



속초시는 강원도 북부 동해안에 있는 시(市)에요. 장엄한 형세로 우뚝 솟아오른 설악산과 푸른 동해, 해류와 하천의 지형으로 생겨난 독특한 호수, 온천 등등의 천혜의 자연과 자원이 한데 어우러진 아름다운 도시랍니다. 한겨울에도 같은 위도상에 있는 서해안 지역보다 기후가 온화해서 겨울 바다를 바라보고 싶은 이들에게 널리 사랑받는 도시이기도 해요. 


속초는 우리나라의 아픈 역사와도 연관이 많은 도시에요. 오늘날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아바이 순대'라는 명칭은 속초 청호대교 북단 해안에 위치한 실향민촌 '아바이 마을'에서 비롯된 것이랍니다. 6·25 전쟁 당시, 전쟁이 끝나면 고향으로 돌아가려던 이북 피난민들은 1953년 휴전선이 그어지자 속초에서 오도 가도 못하게 되었고 이들은 나중에 청호동이라는 지명을 얻은, 당시 청초호 해안 쪽 모래톱에 움집을 짓고 살았다고 해요. 이분들이 후에 악착같이 일해 속초의 상권을 일으켰을 뿐만 아니라 이북 각지의 문화가 혼합된 독특한 문화를 일구었기 때문에 속초는 다른 말로 '실향민의 도시'라고 불리기도 한답니다. 이 부분을 왜 이렇게 길게 설명하느냐고요? 바로 프론티어 기자단이 이날 취재한 속초관광수산시장 또한 우리 역사와 깊은 연관이 있기 때문이에요.




여기서 잠깐! 속초관광수산시장의 역사에 대해 알아보아요~!





속초관광수산시장은 단순히 수산물을 매매하는 시장이 아니라, 전쟁의 상흔을 딛고 일어나 어떻게든 잘 살아보고자 몸부림쳤던 우리 아버지, 어머니 세대의 땀과 눈물, 애환이 고스란히 담겨 있는 역사적인 시장이에요. 1960년대 후반에는 전국에서 손꼽히는 건어물 시장으로 이름을 널리 알리고 굉장한 호황기를 누리기도 했지만 재래시장이 점차 쇠퇴해 감에 따라 위기를 겪은 적도 있었죠. 하지만 재래시장을 살리기 위한 상인들의 노력과 시장 활성화 사업이 더해져 현재는 속초를 여행할 때 결코 빼놓을 수 없는 대표 관광지 중 하나가 되었답니다. 

요즘에는 주차 시설은 물론 설비가 굉장히 훌륭한 대형 할인마트가 아주 많아요. 대형 할인마트에서 물건을 구입하면 물론 편리하다는 이점이 있지만, 한편으로는 언젠가부터 우리의 재래시장이 점점 자취를 감추는 것 같아 몹시 안타까웠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가·꿈·사 가족 여러분께도 우리 재래시장의 경쟁력과 이점을 소개해드리고 싶어 이번 취재를 기획했는데요, 그렇다면 본격적으로 저와 함께 속초관광수산시장을 둘러보도록 할까요?!




바다 내음과 맛있는 음식 냄새가 함께 무르익어가는 속초관광수산시장



 



속초관광수산시장에서는 정육과 채소, 과일, 잡화까지 여행에 필요한 모든 상품이 갖춰져 있어요. 푸짐한 활어회를 맛볼 수 있는 것은 물론, 싱싱한 수산물과 철 따라 나는 각종 임산물이 풍성하게 준비되어 있었답니다. 또, 업종에 따라 젓갈 골목, 순대 골목, 닭강정 골목 등 여러 골목으로 나뉘어 방문객들이 손쉽게 이용할 수 있었답니다.


시장을 찾는다면 빼놓을 수 없는 재미가 바로 먹거리에요. 닭강정, 김밥, 할머니의 손맛이 담긴 각종 전, 아바이 순대, 호떡 등등……. 이 외에도 무수히 많은 먹거리를 만나볼 수 있는데 그 종류가 너무 많아 일일이 안내해드릴 수 없어 아쉬울 정도예요. 그래도 프론티어 기자단이 여기기에 꼭! 먹어보면 좋을 먹거리를 찾아 시장 답사를 했는데요, 여러분께도 소개해드릴게요 ^ㅡ^





첫 번째로 닭강정이에요. '속초=닭강정'이라는 공식이 있을 정도로 속초에서 판매하는 닭강정은 전국적으로도 그 명성이 높답니다. 왠지 튀김 요리는 갓 튀겨낸 것을 바로 먹어야만 맛있을 것 같지만, 속초 닭강정은 특이하게 식을수록 튀김옷의 식감이 더욱 살아난답니다. 살짝 눅눅한 듯하면서도 바삭하고 고소한 맛이 그대로 살아있는 닭강정! 사진 속 가게 말고도 여러 가게가 더 많이 있답니다.





취향 따라 입맛 따라 골라 먹는 꼬마 김밥도 속초관광수산시장의 명물이에요. 크기가 작은 만큼 먹는 부담이 덜해서 여러 가지 맛을 한꺼번에 볼 수 있다는 것도 큰 장점인 것 같아요.





한쪽에서는 이렇게 메밀 부꾸미와 수수 부꾸미를 팔고 있네요. 기름을 둘러 지글지글 거리는 소리를 내며 익어가는 철판 위에 아주머니가 국자를 이용해 메밀 반죽을 원형으로 얇게 펴 바르는 모습은 봐도 봐도 신기하더라고요!





발걸음을 옮겨 젓갈 골목으로 가볼까요? 여기서는 길을 따라 많은 젓갈 가게들이 늘어서 있었는데요, 짭조름하면서도 씹으면 오도독! 소리를 내는 꼬들꼬들한 생선젓을 보니 입에 침이 저절로 돌더라고요. 따뜻한 쌀밥에 이 젓갈 하나만 있으면 다른 별미가 부럽지 않을 것 같아요 ^ㅡ^





한쪽에서는 이렇게 씨앗 호떡도 판매하고 있었답니다. 밀가루 반죽이 기름에 튀겨지는 소리가 어찌나 식욕을 자극하던지! 튀겨지자마자 불티나게 팔려갈 정도로 인기가 많은 음식이었어요.





여기서는 아바이 순대를 팔고 있네요. 먹음직스럽게 익은 오징어 안에 빵빵하게 채워진 소를 보니 절로 배가 고파지는 느낌이었어요.





아바이 순대를 주문하면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 저렇게 달걀을 묻혀 프라이팬 위에 한 번 더 구워주더라고요. 여기서 잠깐! 제가 앞서 속초를 소개하면서 오갈 곳이 없었던 이북 피난민들의 '아바이 마을'을 잠시 언급을 했었는데, 기억하시나요?


'아바이 순대'는 이북 함경도 지방의 대표적인 향토 음식이에요. 돼지 대창 속에 돼지 선지와 찹쌀, 배추 우거지, 숙주 등을 버무린 속을 채운 후 찜통에 쪄서 만든 순대랍니다. 그런데 속초에 촌락을 구성하며 살아가던 이북 피난민들은 당시 먹을 것이 귀해서 고향에서 먹던 것과 같은 고기 순대를 먹을 수는 없었답니다. 그래서 고기 순대를 대신해, 속초에서 흔하게 접할 수 있는 오징어를 이용해 아바이 순대를 만들어 먹었고 그 문화가 현재까지 이어져 온 것이죠. 전쟁과 기근으로 인한 고통 속에서 탄생한 음식이지만, 오늘날 오징어 아바이 순대는 속초의 대표적인 별미로 모든 사람에게 사랑받고 있으니 참 다행이란 생각이 들었어요.







즉석에서 맛볼 수 있는 음식뿐만 아니라 속초관광수산시장에서는 다양한 음식재료도 만나볼 수 있답니다. 속초는 동해와 설악산이 인접해 있기 때문에 철 따라 나는 산나물과 버섯, 약초 등 설악산의 각종 임산물과 반건조 건어물, 맛 좋은 젓갈 등의 수산물을 싼 금액으로 구매하실 수 있답니다. 다양한 종류, 저렴하면서도 높은 품질까지 속초관광수산시장은 삼박자를 고루 갖춘 보배로운 곳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어요!





속초관광수산시장은 그 이름에 걸맞게 수산물 센터 또한 만나보실 수 있답니다. 이곳에서는 매일 아침마다 생선이 들어오기 때문에 신선도가 우수하다는 것은 두말할 필요가 없답니다. 즉석에서 동해안의 싱싱한 생선회를 즐길 수도 있고 물회와 매운탕 등 생선 요리를 다양하게 즐길 수 있는데요, 항구에 인접한 횟집보다도 훨씬 저렴한 가격으로 만나볼 수 있고 그 양도 푸짐하다고 해요!







그 규모가 매우 크죠? 칸마다 나뉜 수조에는 각종 조개와 생선, 멍게, 해삼 등의 수산물이 가득 들어 있었답니다. 속초에서 회를 즐기고 싶으신 분들이라면 꼭 들러봐야 하는 곳이 아닌가 싶어요.





이렇게 시장을 구석구석 둘러보았는데 잘 살펴보셨나요? 속초관광수산시장에 대해 더욱 자세히 알아보기 위해 저는 속초관광수산시장내에 있는 속초종합중앙시장 관리실을 찾아갔답니다. 여기서 속초관광수산시장의 상인회 회장직을 맡고 계신 노종팔 회장님을 인터뷰할 수 있었는데요, 이날 회장님께서 질문에 친절하게 응해주셔서 편안하고 화기애애한 분위기 속에서 인터뷰가 진행되었답니다. 이 자리를 통해 인터뷰에 응해주신 노종팔 회장님께 다시 한 번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그럼 지금부터 함께 살펴보도록 할까요?




속초관광수산시장 상인회 노종팔 회장님과 함께한 인터뷰





Q. 회장님께서 속초종합중앙시장 상인회에서 맡으신 직무는 무엇이 있나요?

A. 속초관광수산시장의 상인분들과 상인회를 총괄하고 있는 업무를 맡고 있으며, 주로 관광객들을 유치하기 위해 대외적인 업무를 많이 하고 있어요.



Q. 상인회에서의 업무는 독자적으로 수행하고 있으신 건가요? 

A. 독자적으로 우리 속초 시장의 소상공인 분들과 함께 이야기를 나누며, 질 좋은 장터를 만들어 가기 위해 노력하고 있어요. 그리고 아무래도 지원이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는 속초시에서 지원을 받는 등 속초시와도 밀접한 관계에 있죠.



Q. 011년 11월경에 속초관광수산시장이 전국 10대 관광시장으로 선발될 수 있었던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A. 아무래도 속초에 관광객 분들이 많이 찾아오시기 때문이라고 생각해요. 예를 들면, 우리 속초관광수산시장 뿐만 아니라 경상남도의 삼천포시장이나 제주도의 수산물시장처럼 관광 명소와 가까운 시장들은 관광객분들이 자주 찾아오시기 때문에 활성화가 잘 이뤄지죠.



Q. 그렇다면 앞으로 더 많은 관광객을 유치하기 위한 계획이 있으신가요?

A. 현재 저희 속초관광수산시장은 관광객들과의 연계와 정보 노출이 비교적 미흡한 편이에요. 그래서 속초시와 협조해 우리 시장과 관광객들과의 연계점을 찾아보고 있어요. 또, 속초에 어떤 볼거리와 먹거리가 있는지 관광객들로 하여금 우리 속초시에 대한 정보 노출이 쉽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서 속초종합중앙시장만의 질 좋고 값싼 다양한 먹거리와 싱싱한 수산물, 그리고 설악의 특산물들에 대해 널리 알릴 생각이에요.



Q. 마지막으로, 속초관광수산시장을 찾아주시는 분들께 하실 말씀이 있으시다면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A. 저희 시장을 찾아주시는 고객님들이 좀 더 편안하고 즐거운 마음으로 물건을 사실 수 있도록, 속초관광시장에서 추억을 만들어 가실 수 있도록 저희 시장 상인들은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어요.

'덤'과 정이 살아 있는 전국 제일의 시장이 되기 위해 저희 시장 모든 관계자가 고객들이 원하는 것을 찾기 위해 시장 내 불편한 점이 있다면 그게 무엇인지, 또 속초관광시장을 다시 찾아오시게끔 하기 위해 우리는 무엇을 변화시켜야 하는가를 항상 생각하고 있어요. 이를 통해 고객님들이 저희 시장을 다시 찾으셨을 때 흐뭇한 미소를 지으실 수 있도록 앞으로도 열과 성을 다할 예정이에요.

속초광광수산시장을 찾아주신 고객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만약 기대에 못 미친 점이 있으면 저희 상인회 사무실로 연락을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여기까지 속초관광수산시장을 소개해드렸는데 잘 살펴보셨나요? 산과 바다가 함께해 아름다운 비경을 자랑하는 강원도 여러 지역 중에서도 특히나 이름난 속초! 그 중심에 우뚝 서 있는 역사 깊은 속초관광수산시장을 둘러보면서 우리의 재래시장도 시대 변화에 발맞춰 끊임없이 발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것을 다시 한 번 확인해볼 수 있었던 뜻깊은 시간이었어요. 


속초 내 다양한 관광지를 둘러보신 뒤, 배가 출출해질 무렵에는 맛있는 먹거리를 즐기기 위해 속초관광수산시장을 한 번 찾아가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