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라이프

본문 제목

현금흐름표 작성으로 올바른 자산관리를 하자!

본문

2014. 4. 16. 17:27

ㅣ현금흐름표ㅣ

 

 

 

 

 

 

 

 


현금흐름표란?

 

 


현금흐름표(Cash Flow Statements)는 기업의 영업활동, 투자활동, 재무활동에 관련된 현금의 흐름을 확인하여 기업의 실제경영상태를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는 기본재무제표 중 하나인데요, 이 현금흐름표를 통해 미래 현금흐름의 예측이나 부채와 배당금의 지급능력, 혹은 순이익의 질 등 현금흐름과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어 갈수록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재무제표라 할 수 있답니다.

 

 

현금흐름표는 개인이나 가정 경제에 있어서도 현금 흐름을 정확히 파악할 수 있음은 물론, 올바른 자금관리를 할 수 있는 자산관리방법이 되는데요, 특히 한 개인이 재테크나 재무설계를 시작하기 전에 기본적으로 반드시 시작하고 파악해야 하는 것이 바로 자신의 수입과 지출에 대한 흐름을 분석하는 일이랍니다.

 

 

현금흐름표를 작성하게 되면 균형 잡힌 자산관리에 도움이 되고 불필요하게 지출되는 비용이나 낭비되는 금액을 줄이는데 무척 유용하답니다. 또한, 이렇게 파악된 정보를 통해 좀 더 합리적이고 구체적인 자금관리 계획을 세울 수도 있어요.

 


현금흐름표 작성하기

 

현금흐름표 

소득

지출

 본인소득

 

 고정생활비

 

 배우자소득

 

 변동생활비

 

 기타소득

 

 

 

 

 

투자

 

 

 

저축

 

 

 

 

 

 

 

 

 

 합계

 

합계

 

<현금흐름표 작성 예시>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개인의 자산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꼭 필요한 과정이 바로 현금흐름표를 작성하는 것인데요, 이 현금흐름표는 일정한 기간 동안 현금이 어떻게 움직이는지 한눈에 파악할 수 있어 효율적인 지출관리에 큰 움이 된답니다.

 

 

우선 좌측에는 본인의 한 달 총 수입을 기재하고, 우측 상단에는 생활비, 자녀 교육비, 교통비, 통신비, 용돈, 기타 비용 등 소비성 지출 항목, 우측 하단에는 보험료, 적금, 펀드, 주식, 기타 투자금액 등 투자 및 저축성 지출 항목을 기재한 다음 이를 모두 더해 주세요.

 

 

이렇게 총 수입과 총 지출을 모두 계산해 보면 어느 부분이 과다하게 지출되는지, 어느 부분의 지출을 줄일 수 있는지가 한눈에 들어온답니다. 이 현금흐름표를 작성하는 이유는 현재 내 나이와 내 수입의 수준에서 적절한 금액의 지출이 이루어지는지, 평균적으로 알맞게 돈을 모으고 있는지를 파악하기 위해서예요.

 

 

현금흐름표 작성 습관을 잘 들이면 매월 나도 모르게 새어나가는 돈을 붙잡아 투자금액으로 굴리거나 저축을 할 수 있으니, 이는 곧 나의 든든한 자산이 될 수 있도록 해주는 소중한 재테크 방법이 되는 것이죠.

 

 

또한 이 현금흐름표 작성을 통해서 불필요한 지출을 줄이고, 이를 통해 마련된 여유자금으로 노후생활에 대비할 수 있는 연금보험에 가입하는 것도 좋은 재테크 방법이랍니다.
 
 

 


현금흐름표 작성의 장점

 

 


1. 전체 수입과 지출의 규모나 크기를 한 눈에 파악할 수 있어요.
2. 자신의 순수 소득(가처분소득) 규모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3. 이를 통해 수입과 지출의 균형이 이루어지는 부분을 찾을 수 있습니다.
4. 낭비되고 있거나 불필요한 지출을 파악하고 이를 줄임으로써 효율적인 자금관리가 가능합니다.
5. 어떤 부분을 줄이고 어떻게 자금을 활용하면 좋을지 계획을 세울 수 있습니다.
6. 앞으로 자산의 증식여부 및 관리 등 예측이 가능해집니다.
7. 인생 전반에 필요한 재무설계를 할 수 있습니다.
 

 


나도 모르게 빠져나가는 지출액으로 매달 적자에 시달리고 계신가요? 그렇다면 오늘부터 당장 현금흐름표를 작성해 효율적인 자산관리에 활용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