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뉴스룸

본문 제목

2014 대학생동북아대장정, 선배가 전한다! 1차 전형과 2014 동북아대장정 리뷰

본문

2014. 5. 9. 14:32

 


 



교보생명 공식 블로그 '가족·꿈·사랑'의 가족 여러분 안녕하세요~! 프론티어 기자단 나윤희입니다! 제가 교보생명 프론티어 기자단을 할 수 있었던 인연은 바로 '2013 대학생동북아대장정'에서 시작되었답니다. 작년에 12기 동북아 대원으로 중국 황하를 다녀온 것이 엊그제 같은데 벌써 시간이 흘러 13기 대원을 모집하기 시작했다는 소식을 들으니 괜스레 제 마음이 다 설레네요!


이번 기사를 읽으시는 분 중에는 이미 대학생동북아대장정을 다녀오신 분도 계실 테고 13기 동북아 대원을 꿈꾸며 도전을 결심하는 분도 계실 것 같은데요, 여러분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대학생동북아대장정은 무엇이며 총 3차로 나누어진 선발과정 중 1차 과정은 어떻게 신청해야 하는지 그 방법을 안내해드릴게요. 그럼 지금부터 함께 살펴보도록 할까요?!




도전과 젊음의 상징, 대학생동북아대장정



'대학생동북아대장정'은 교보생명과 대산문화재단이 공동으로 주최해 올해로 13번째를 맞이한답니다. 미래의 주인공인 대학생들이 리더십을 갖춘 글로벌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마련된 프로그램이에요. 그동안 약 1,200여 명의 대학생이 참여해 중국, 몽골, 러시아 일대의 문화를 접하면서 꿈을 키워나갔는데요, 무엇보다 좋은 것은 일회성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대장정이 끝난 후에도 참가했던 학생들이 계속해서 열정과 꿈을 지니고 앞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다양한 리더십 프로그램을 운영해준다는 것이에요.

 

'대학생동북아대장정'은 전국 각지에 있는 수많은 친구를 만나볼 수 있는 교류의 장이면서도 참가비가 전액 무료라는 점 때문에 매해 4만 명이 넘는 신청자가 몰릴 정도로 엄청난 경쟁을 보이고 있답니다. 


'대학생동북아대장정'은 제가 대학교에 들어와 처음으로 접해봤던 해외 탐방 프로그램이었어요. 저뿐만 아니라 처음에는 많은 친구들이 소위 '대단한 스펙'이 있어야만 합격할 수 있다고 생각하고 지레 겁을 먹는 경우가 많았는데 절대! 그렇지 않답니다! 비전과 열정, 도전정신만 지니고 있다면 참여 기회는 누구에게나 열려 있어요.





올해의 대학생동북아대장정 포스터예요! 사진을 보시면 낯익은 얼굴들이 보일 텐데요, 맨 왼쪽에 위치한 대원은 프론티어 3기 기자로 활동했던 꽃돌이 조범진 대원이고 그 옆은 바로 저랍니다. 제 옆에는 12기 대학생동북아대장정 여자 대표였던 박지연 대원, 맨 오른쪽은 12기의 깃돌이를 맡았던 김정언 대원이랍니다 ^ㅡ^




대학생동북아대장정 1차 전형



대학생동북아대장정 선발 전형은 총 3차로 나뉘어 있어요. 참가 신청 방법은 정말 간단한데요, 1차 전형은 우선 추첨으로 이뤄진답니다. 간단한 인적사항을 작성하고 대학생동북아대장정에 대해 10개 정도의 설문을 작성하면 참가 신청이 완료된답니다! 참 쉽죠?! 이후 지역별, 학제별, 학년별, 학교별 신청비율에 따른 공정한 추첨을 통해 1차 합격자가 선발돼요.


추첨으로 이뤄지는 만큼 가장 공정하지만, 한편으로는 굉장히 어려운 방법이기도 해요. 자신이 아무리 많은 끼와 열정을 가지고 있어도 이 1차 전형을 통과하지 못하면 그것을 드러낼 기회 자체가 없으니 말이에요. 그런 만큼 1차 전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도전정신이라고 생각해요. 저는 대학생동북아대장정을 두 번째 도전해 성공했는데, 작년 함께 황하로 떠난 12기 대원 중에서는 서너 번의 도전 끝에 동북아 대원이 되신 분들도 많았답니다. 예전에 실패했다고 해서 도전을 망설이지 마시고, 또 이번 기회가 아니라도 포기하지 않고 계속해서 도전하는 정신이 필요하다고 생각해요!





이것은 제가 작년에 1차 전형에 합격했을 당시 받았던 메일이에요! 이 메일을 받은 소감은 이루 말할 수 없었어요. 그야말로 뛸 듯이 기뻐했답니다. 작년 대학생동북아대장정 1차 경쟁률은 35:1이었고 최종 경쟁률은 350:1이었어요. 살면서 제가 이렇게 많은 경쟁자를 뚫고 무언가를 이루었던 적이 처음이었기에 더욱 행복했는데요, 부적의 의미로 이 사진을 이번 기사에 게재합니다~! 이 사진을 보시는 분들 모두 꼭! 합격하시길 바라요!




2014 대학생동북아대장정, 그 꿈을 향해 앞으로 나아가요!



<오녀산성(五女山城)의 원경 -출처 : 국학원 홈페이지->



'2014 대학생동북아대장정'은 우리 민족의 기원이자 가장 강성했던 삶의 터전인 대륙의 북방을 탐방한다고 해요. 우리 민족사에서 가장 융성했던 고구려와 발해 시대 우리 조상들은 다른 민족과 소통하고 그들의 문화를 포용하면서 북방을 호령했는데요, 세계화 시대인 지금, 세계인과 소통하고 상생하는 리더십을 배우기 위해 우리의 아득한 기원이자 광활한 삶의 터전이었던 북방 대륙으로 향할 예정이라 해요!


2014 대학생동북아대장정을 통해 고구려의 첫 도읍인 오녀산성부터 북방 민족의 터전까지 함께할 대학생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다고 하니 이 글을 보시는 분들은 망설이지 말고 지금 바로!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1차 전형은 2014년 5월 1일부터 이미 시작되었답니다. 마감일은 2014년 6월 8일 24시로 이때까지 접수를 받는다고 하니 주변 친구분들께도 많이 알려주세요~


동북아 대원이 되기 위한 첫 번째 관문인 1차 전형을 맞이하는 분들께, 제가 가장 좋아하는 말 중 하나인 ‘진인사대천명(盡人事待天命)’이라는 고사성어를 들려드리고 싶어요. '인간으로서 해야 할 일을 다 하고 나서 하늘의 뜻을 기다린다.'는 뜻인데요, 지금까지 최선을 다해 하루하루를 열심히 살아오신 분들이라면 그 기운이 전해져 반드시 합격하실 것이라고 믿어요!


2014 대학생동북아대장정에 도전하시는 여러분 모두 파이팅입니다! ^ㅡ^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