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라이프

본문 제목

축복과 장수를 기원하는 가래떡

본문

2015. 1. 23. 14:33







가래떡은 쫄깃한 식감과 먹기 좋은 크기로 예나 지금이나 지금이나 다양한 음식에 이용되고 있답니다. 이전의 가래떡은 주로 새해 첫날 아침에 떡국을 끓여 먹는 데 이용되었는데요, <동국세시기>에도 “백탕(白湯) 또는 병탕(餠湯)이란 음식을 설날 아침에 반드시 먹었으며 손님이 오면 이것을 대접했다.”고 기록되어 있답니다. 이번에는 가래떡을 이용한 맛있고 영양 많은 음식을 소개해드릴게요!




쫄깃쫄깃, 맛도 좋고 영양 만점인 가래떡



가래떡은 설날의 대표적인 계절음식(절식)이며 떡국의 재료로 사용돼요. 우리 조상들은 한 해의 무사안녕을 기원하여 태양처럼 가래떡을 동그랗게 썰어 만든 태양떡국을 먹었답니다. 양(陽)을 상징하는 가래떡을 길고 가늘게 만들어 식구들 개개인의 수명장수를 빌고, 해처럼 둥근 모양으로 따뜻하고 복된 봄이 오길 기원했던 것이에요. 요새는 대부분의 가정에서 어슷하게 썬 시판용 떡국을 끓여 먹는답니다. 최근 가래떡은 전통적인 떡볶이나 떡국 말고도 닭강정이나 닭튀김, 갈비 등에도 어울려 나오고, 치즈나 그라탱 등의 서양음식 함께 조리되는 등 그 쓰임이 더욱 확대되고 있어요.


그럼 지금부터 가래떡을 활용해 만들어 먹어볼 수 있는 다양한 요리들을 함께 살펴볼까요~?!




쫀득쫀득한 식감이 일품! 가래떡으로 만들어보는 요리들



1. 쫄깃쫄깃 아삭아삭 야채떡잡채







재료 


가래떡 300g, 양파 0.5개, 어묵 1장, 당근 0.5개, 시금치 두 줌, 참기름, 소금 약간, 식용유


소스 


간장 1.5큰술, 설탕 1큰술, 맛술 1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만드는 방법


1. 시금치는 뿌리를 잘라 손질하고, 양파는 채 썰어주세요.


2. 가래떡, 어묵, 당근을 길이 7cm, 폭 0.5cm 정도로 채 썰고 가래떡은 끓는 물에 데쳐 물기를 제거해주세요.


3.  달군 팬에 기름을 두르고 먼저 어묵을 볶아 낸 후 양파, 당근 순으로 약간의 소금을 넣고 각각 볶아주세요.

그 다음 다시 기름을 조금 추가하여 마늘을 볶다가 가래떡과 간장 소스를 넣어 떡에 간이 배도록 볶아주세요.


4. 3에 볶아둔 양파, 어묵, 당근을 넣고 고루 섞어 볶고, 시금치를 넣어 숨이 죽을 정도로만 볶은 다음 참기름으로 마무리하면 끝!





2. 군침 고이는 매콤달콤 떡강정







재료 


가래떡 300g, 다진 땅콩 1큰술, 흑임자 1작은술, 참기름, 식용유




소스 


토마토케찹 2큰술, 조청 2큰술, 다진 양파 2큰술, 맛술 1큰술, 설탕 0.5큰술, 고추장 2작은술, 고춧가루 1작은술, 다진 마늘 1작은술






만드는 방법


1. 가래떡은 2cm 두께 정도로 썰어 식용유를 넉넉히 두른 팬에 튀기듯 고루 구워주세요.


2. 달군 팬에 식용유를 살짝 두른 후 다진 양파와 다진 마늘을 볶다가 조청을 제외한 나머지 떡강정 소스 재료를 넣고 졸이세요.


3. 잘 구워진 가래떡을 강정소스에 넣고 고루 버무린 후, 마지막에 조청을 넣고 참기름으로 마무리! (색이 날 정도로 가래떡을 굽게 되면 나중에 딱딱해질 수 있으니 색이 나기 전까지만 굽는 것이 포인트랍니다.)


4 다진 땅콩과 흑임자를 고루 뿌려 완성하면 끝~!





3. 크리미한 색다른 풍미 까르보나라 떡볶이







재료 


가래떡 300g, 양파 0.5개, 새송이버섯 2송이, 브로콜리 0.5송이, 베이컨 2줄, 통마늘 5개





소스 


생크림 200ml, 우유 100ml, 달걀노른자 1개, 소금·후추 약간, 식용유






만드는 방법


1. 양파, 새송이버섯, 베이컨은 2cm 정도 크기로 썰고 통마늘은 저며 썰어주세요.


2. 끓는 물에 브로콜리와 1.5cm 정도의 두께로 썬 가래떡을 각각 데쳐주세요.


3.  달군 팬에 베이컨을 볶아 기름기를 살짝 제거한 후, 마늘과 양파, 새송이 버섯을 볶다가 생크림과 우유, 데쳐둔 가래떡과 브로콜리를 넣고 끓여주세요.


4. 소금과 후추로 간을 하고 불은 끈 뒤 달걀 노른자를 섞어 완성해주세요. (불을 끈 뒤 1분 정도 지난 후 달걀 노른자를 크림소스에 풀어주면 덩어리 없이 잘 섞인답니다.)





☞ 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교보생명 웹진 다솜이친구를 다운 받을 수 있는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