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라이프

본문 제목

쫄깃한 단맛이 일품! 새조개 효능과 새조개축제를 소개합니다~

본문

2015. 2. 10. 16:07








해마다 이맘때쯤이면 생각나는 해산물이 있으니 그 이름은 바로 새조개! 새조개는 새의 부리 모양과 비슷하게 생겼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랍니다. 크기도 크고 두툼하고 쫀득한 식감을 가지고 있어 보기도 좋고 맛도 좋기로 유명한 식품인데요, 새조개는 12월 초부터 잡히기 시작해 요즘처럼 겨울 바람이 세차게 부는 한겨울에 살이 오동통하게 오른답니다. 특히나 요즘 새조개는 맛이 오를 대로 올라서 최고라는데요, 오늘은 새조개 효능과 우리나라 새조개축제를 함께 살펴보도록 해요!




알고 보면 더 맛있는 새조개 효능



새조개는 바닥에 놓으면 부리로 바닥을 짚고 팔딱팔딱 뛰어오를 만큼 힘이 좋아 살이 쫄깃한데다 그 맛이 달콤하면서도 부드러워 '귀족조개'라는 이름으로 불리기도 한답니다. 새조개는 회로 먹어도 맛이 좋지만 물에 살짝 데쳐 초장에 찍어 먹으면 최상의 맛을 이끌어낼 수 있다고 해요. 쑥갓과 마늘, 미나리 등을 우려낸 국물에 살짝 담갔다 입에 넣으면 씹을 수록 쫄깃하고 단 맛이 나요. 새조개를 데친 뽀얀 국물에 끓여낸 칼국수도 빼놓을 수 없는 별미랍니다.


이러한 새조개는 맛은 물론 그 영양가도 매우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어요. 먼저 새조개는 필수 아미노산 함량이 높은 단백질을 많이 함유하고 있답니다. 또, 새조개는 쌍패류 중에서도 콜레스테롤 함량이 가장 적고 칼로리와 지방 함량이 낮아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최고에요. 국립수산과학원의 연구 결과, 새조개 100g에는 필수아미노산과 칼슘(32㎎), 철분(3.7㎎), 타우린(838㎎)을 다량 함유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지기도 했답니다.


특히 타우린은 간장의 해독기능을 강화시키며 혈액 중의 콜레스테롤을 감소시켜 심장병 예방에 효과가 클 뿐만 아니라 시력의 회복과 근육의 피로 해소에도 지대한 효력이 있답니다. 피로 해소제로서 시판되고 있는 음료 제품에 타우린 성분이 들어있는 것도 그 때문이죠. 또, 새조개에는 철분과 아연이 많이 함유돼 어린이와 노약자, 임산부 등에게 권할 만한 영양식품이랍니다.




최고의 새조개, 어디서 먹을 수 있을까?!



(출처 : 충남도청)



현재 새조개의 양식법은 개발되지 않아 새조개는 주로 어망을 이용해 어획하고 있답니다. 때문에 집중적인 어획을 제한하고 어린 조개의 채취는 금지하는 정도의 관리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수요와 공급이 맞지 않아 우리나라에서도 주요 산지 외에서는 접하기가 힘들어요. 또, 수송과 보관 과정에서 청정한 바닷물이 계속 공급되지 않으면 새조개 특유의 빛깔이 바래져 상품성이 떨어지므로 대도시에서는 쉽게 만날 수 없는 지역 특산품이랍니다. 그렇다면 우리나라에서 손 꼽을 만한 새조개 산지는 과연 어떤 곳일까요?


가족·꿈·사랑 블로그에게 제일 추천해드리고 싶은 지역은 바로 충청남도 홍성군 서부면 남당리의 '남당항' 일대랍니다. 이곳에서는 현재 새조개축제가 진행 중인데요, 그 내용을 좀 더 자세히 살펴볼게요!



 

(출처 : 홍성군청)





홍성남당항 새조개축제





축제 기간 : 2015년 1월 1일 ~ 3월 31일

주소 : 충청남도 홍성군 서부면 남당리 484-6 남당항

       충청남도 홍성군 서부면 남당항로 213 남당항

연락처 : 041-630-1378

공식 홈페이지 : http://www.hsfestival.co.kr/html/s5_2.html





(출처 : 홍성군청)



'홍성남당항 새조개축제'는 회와 매콤한 양념 무침, 샤브샤브 등 새조개를 재료로 하는 요리 시식회와 새조개를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하는 행사가 함께 열리는 축제랍니다. 이번 새조개축제에서는 시식뿐만 아니라 풍물놀이와 공연, 노래자랑 등 볼거리와 다양한 즐길 거리도 만나보실 수 있답니다. 오시는 방법은 서해안 고속도로 목포 방향을 달리다 홍성IC나 광천IC에서 빠지면 '남당항' 이란 표지판을 만날 수 있는데요, 현재에도 축제를 알리는 현수막과 깃발 등이 행사장 멀리서부터 즐비하게 걸려 있어 한 눈에 알아보실 수 있답니다~!


요즘 홍성남당항 새조개축제는 전국 최대의 새조개 산지라는 특성 덕분에 연일 관광객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고 있었는데요, 특히나 올해 새조개축제는 홍성을 대표하는 먹거리 축제로 도약하기 위해 여러 가지 체험과 전시 프로그램이 확대되었다고 해요. 또, 축제 기간 중에는 특히나 공정한 거래를 위해 새조개 가격을 공시하는 등의 안내 시스템도 만나보실 수 있답니다. 참고로 남당항의 새조개 가격은 1kg에 약 65,000원(껍질까지 포함한 가격)으로 작년보다 15,000원 가량 인상되었다고 해요. 이는 새조개 어획량이 작년에 비해 급격하게 줄어들었기 때문인데요, 비록 양은 적지만 살아 움직이는 싱싱한 새조개의 맛은 이 모든 게 용서될 정도로 일품이라고 해요. 

식도락을 사랑하시는 분들이라면 비싼 가격을 감수하더라도 꼭 한 번쯤 드셔 볼만 한 식품이라고 자신 있게 추천 드리고 싶네요! ^ㅡ^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