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라이프

본문 제목

2012 런던올림픽 관전 포인트와 경기장 정보

본문

2012. 7. 27. 15:33

|2012런던올림픽|

 

현지 기준으로 7월27일, 바로 오늘! 2012 런던올림픽의 개막식이 시작 됩니다. 교보생명에서 준비 한 한 손에 잡히는 2012 런던올림픽! 앞서 소개한 일정과 출전종목, 주목선수 등의 세가지 이야기 잘 읽어보셨나요? 아무것도 모르고 경기를 보는 것 보다 기본 정보들을 숙지하고 경기를 관람하고 응원하는 것이 더 재미있고 알기 쉬운 듯 해요.

그래서 오늘은 한 손에 잡히는 2012 런던올림픽! 마지막 이야기인 런던올림픽 관전 포인트와 경기장 정보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런던올림픽 관전 포인트

 

아는 만큼 재미있다. 런던올림픽 핫 이슈


올림픽 2연패를 노리는 ‘역도의 여왕’ 장미란

지난 2008년 베이징올림픽에서 금메달의 기쁨을 누린 장미란 선수가 이번 런던올림픽을 통해 2연패를 노리고 있다. 베이징올림픽 당시 인상 140kg, 용상 186kg으로 합계 326kg을 들어 올린 그녀는 그 과정에서 세계기록을 갈아치우며 압도적인 기량을 선보인 바 있다. 장미란 선수는 지난 4월 열린 ‘2012 아시아역도선수권대회’에 출전해 인상 125kg, 용상 165kg을 들어 3관왕에 오르는 등 여전히 녹슬지 않은 실력을 자랑하고 있지만 러시아의 ‘타티아나 카시리나’와 중국 ‘주룰루’등 신예선수들이 급부상하고 있는 만큼 안심할 수 없는 상황이다. 한편 77kg급에서 85kg급으로 체급을 바꾼 사재혁 선수도 올림픽 2연패에 대한 강한 의지를 드러내고 있어 귀추가 주목된다.


인간탄환 우사인 볼트 vs 볼트 대항마 요한 블레이크

자메이카의 우사인 볼트와 요한 블레이크가 이번 런던올림픽 육상 단거리에서 맞붙는다. 2008 베이징올림픽과 2009 베를린 세계육상선수권대회에서 100m, 200m, 400m 계주를 모두 석권한 볼트는 이번에도 가장 강력한 금메달 후보로 손꼽히지만 라이벌로 떠오른 블레이크의 추격도 만만치 않다. 지난해 대구육상선수권대회의 경우 볼트가 실격을 당했기 때문에 블레이크가 금메달을 딸 수 있었다는 의견이 팽배했지만, 두 사람의 200m 기록은 0.07초 차이밖에 나지 않는다. 여기에 블레이크가 400m 최고기록을 46초49로 끌어올리며 2007년 볼트의 기록(45초28)을 바짝 따라잡았다. 막상막하의 경기가 예상되는 이유다. 하지만 자신감 넘치는 볼트는 “런던에서 육상의 전설로 남고 싶다”는 포부를 전하며 1,600m 계주를 포함해 4관왕에 도전할 뜻을 밝혔다. 만일 볼트가 4관왕에 오르면 1984년 LA올림픽에서 칼 루이스(미국)가 4관왕에 오른 이후 28년 만에 위업을 달성하게 된다.


복식·혼합 2연패 꿈꾸는 얼짱 배드민턴 선수 이용대

배드민턴 이용대 선수가 런던올림픽을 통해 남자복식과 혼합복식 2연패를 꿈꾸고 있다. 이 같은 꿈이 이뤄진다면 그는 한국 배드민턴 선수로는 최초로 올림픽 2회 연속 금메달리스트가 된다. 이번 올림픽이 마지막이란 각오로 배수의 진을 쳤다고 하니 다시 한 번 윙크 세리머니를 볼지도 모르겠다. 이용대 선수는 그 동안 팔꿈치 부상을 당하는 등 좌절을 맛보았으나 거듭된 재활훈련을 통해 다시 최고의 기량을 뽐내고 있다. 성한국 대표팀 감독은 “정재성과 짝을 이룬 남자복식은 99% 금빛 담금질이 끝난 상태”라며 이용대의 2관왕 가능성에 힘을 실었다.


베이징 영광을 다시 한 번 황경선 & 차동민

태권도 부문에서는 여자 67kg급 황경선과 남자 80kg 초과급 차동민이 첫 2연패를 노린다. 베이징올림픽 금메달리스트인 두 사람은 지난달 국가대표 선발전에서 나란히 런던행 티켓을 거머쥐었다. 특히 황경선은 한국 여자 태권도선수로서는 처음으로 3회 올림픽 출전자격을 획득해 눈길을 끈다.

 


대한민국 남자 축구 올림픽 첫 메달 안겨줄까?

한국 남자 올림픽 축구대표팀이 무난한 조를 편성 받아 올림픽 축구 사상 첫 메달 획득이라는 목표에 한걸음 다가섰다. B조에 속한 대표팀은 멕시코, 스위스, 가봉과 맞붙게 되는데, 대진운이 그리 나쁘지 않은 편이다. 신중한 홍명보 감독은 런던올림픽의 목표를 ‘조별리그 통과’로 일축하고 있지만, 축구팬들은 벌써부터 태극전사들의 승전보를 기대하고 있는 눈치다. 한편 한국 남자 대표팀은 1948년 런던올림픽에서 8강을 기록하긴 했지만 아직 메달권 내에 진입한 적은 없다.


마린보이 박태환 vs 인간 물고기 펠프스

베이징올림픽 남자수영 400m 자유형에서 한국 수영선수로는 처음으로 올림픽 금메달을 따낸 박태환은 이번 런던올림픽을 세계신기록 도전의 장으로 만들 기세다. 올림픽 개인전 종목 2연패와 함께 400m 세계신기록에 도전하겠다는 뜻을 밝힌 그는 2008 베이징올림픽 챔피언인 마이클 펠프스와 경쟁을 벌이게 된다. 2004년 아테네올림픽에서 6관왕, 2008년 베이징올림픽 8관왕에 빛나는 펠프스는 지난해 상하이세계수영선수권대회에서 라이언 록티에 밀리는 등 ‘약한 모습’을 보이기도 했으나 곧 명성을 회복한 뒤 올림픽 준비에 박차를 가했다. 한편 박태환은 남자 자유형 1500m 출전을 확정하며 자유형 200m, 400m 1500m 등 모두 세 종목에 출전해 물살을 가르게 된다.


52년 만에 결성된 영국 축구 단일팀

1960년 로마대회 이후로 올림픽 축구에 출전하지 않았던 영국이 2012 런던올림픽에 모습을 드러낸다. 축구협회가 4개(잉글랜드, 스코틀랜드, 웨일스, 북아일랜드)로 나뉘어 있어 단일팀 구성에 어려움을 겪었던 영국은 자국에서 치러지는 경기를 앞두고 어렵게 팀을 결성했다. 팬들은 라이언 긱스와 데이비드 베컴의 출전을 기대했으나 스튜어트 피어스 영국 올림픽 축구 대표팀 감독은 수비 강화를 위해 베컴 대신 미카 리처즈(맨체스터 시티), 라이언 긱스(맨체스터 유나이티드), 크레이그 벨라미(리버풀)를 와일드 카드로 선택했다.


미국 농구 드림팀 전성기 실력을 보여줘


1992년, 1996년, 2000년 올림픽을 3연속 석권하며 위상을 뽐냈던 미국 프로농구(NBA)는 2004년 아테네올림픽 준결승에서 아르헨티나에 패해 겨우 동메달을 목에 걸었다. 자존심에 상처를 입었지만 이후 2008년 베이징올림픽, 2010년 세계선수권을 연달아 석권하며 다시 강자의 면모를 과시했다. 코비 브라이언트, 드웨인 웨이드, 르브론 제임스 등 2008년 올림픽 우승 주역들이 예비명단에 올랐으니 미국 프로농구의 진수를 다시 한 번 기대해도 좋지 않을까.



여자 핸드볼 팀 다시 한 번 우생순?

한국 여자 핸드볼 팀이 같은 B조에 편성된 덴마크 팀과의 경기를 앞두고 절치부심하고 있다. 세계랭킹 8위인 한국 여자 핸드볼팀은 2004년 아테네올림픽 당시 덴마크에 분하게 패한 바 있다. 이는 ‘우리 생애 최고의 순간’(이하 우생순)이라는 영화의 소재 가 되기도 했는데 이번 런던올림픽을 계기로 양 팀이 다시 맞붙게 된 만큼 우생순이 재현된 셈이다. 한편 한국 여자대표팀은 지난 2009년 12월 중국에서 열렸던 제19회 세계선수권대회에서 덴마크를 다시 만났지만 31-33으로 또 져서 복수의 기회만을 기다려왔다.


노장의 힘 일본의 호케스 히로시

1941년생인 호케스 히로시는 67세의 나이로 생에 두 번째 올림픽에 참가한다. 승마 선수들이 타 종목에 비해 연령대가 높다는 점을 감안해도 히로시의 출전은 놀랍기만 하다. 특히 그는 아시아 첫 올림픽이었던 지난 도쿄올림픽에서 당시 스물셋의 나이로 일본 대표로 출전한 경험이 있다. “전 세계 노인의 희망이 되겠다”며 당당한 출전각오를 밝힌 호케스 히로시가 진정한 노익장의 힘을 과시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한편 같은 승마종목에 출전하는 로리 레버(호주)와 이언 밀러(캐나다)의 나이는 예순한 살이다.


 

런던올림픽 여기서 열린다

런던올림픽은 총 22개 경기장에서 진행된다. 대부분의 경기는 올림픽 파크에서 열리지만, 테니스나 축구 등 일부 종목은 서남부의 윔블던이나 북서부 웸블리 등으로 분산돼 치르게 됩니다.

 

런던 내 경기장

 

1.웸블리 원형경기장 배드민턴, 리듬체조

런던 북서쪽에 위치한 웸블리 원형경기장은 세계적인 수준의 라이브 콘서트장 및 스포츠 시설이다. 얼스코트와 함께 1948년 올림픽이 열렸으며 런던에서 노스 그리니치 원형경기장 다음으로 큰 실내 원형경기장이다.

2. 로즈 크리켓 그라운드 양궁

로즈 크리켓 그라운드는 1814년 개장해 200년 가까운 역사를 갖고 있다. 영국 내에서도 가장 유명한 크리켓 경기장으로 꼽히지만 런던올림픽 기간에는 크리켓이 아닌 양궁경기장으로 사용된다. 최대 수용인원은 2만8000명에 달한다.

3. 하이드 파크 수영, 트라이애슬론

런던 왕립공원 중 하나인 하이드 파크는 영국 런던의 중심부에 있는 가장 큰 공원으로, 런던올림픽 기간 중 10km 장거리 경영과 철인3종 경기 수영 부분이 이 공원의 세르펜타인 호수에서 펼쳐진다.

4. 호스가즈퍼레이드 비치 발리볼

1745년에 여왕 친위대의 훈련 장소로 만들어진 곳으로 런던 중심부 다우닝가의 화이트홀 한쪽에 위치하고 있다. 17세기 이후부터 다양한 행사와 퍼레이드 등이 열리고 있으며 넓은 연병장과 근위대 여단 본부 건물이 있다.

5. 엑셀
레슬링, 복싱, 역도, 유도, 탁구, 태권도, 펜싱

2009년 G20 정상회의가 열렸던 대형 전시장 엑셀은 런던올림픽 경기장 중 가장 큰 규모를 자랑한다. 5개의 원형 경기장으로 구성돼 있으며 올림픽 기간 동안 각 장소에서 다른 종목이 펼쳐진다.

6. 그리니치 파크 승마, 근대5종 경기

1433년 개장한 그리니치 파크는 런던 왕립공원 가운데 하나로, 그리니치 세계 유산의 일부이다. 해발 50m의 낮은 언덕 아래로 넓은 잔디밭이 있으며, 밤나무가 많은 것이 특징이다. 주변에는 그리니치 천문대와 월프 장군 동상 등이 있다.

7. 얼스코트 발리볼 

발리볼 경기가 열리는 얼스코트는 연간 수백 건의 전시회, 콘서트 등이 열리는 문화공간으로, 올림픽 기간 동안만 한시적으로 경기장으로 변신한다. 근처에는 자연사박물관, 로열 알버트 홀, 하이드 파크 등 볼거리가 풍부하다.

8. 더 몰 육상, 사이클(로드) 

더 몰은 서쪽의 버킹엄 궁전에서 동쪽의 트라팔가 광장까지 이어지는 붉은 아스팔트 대로로서, 런던 중심부의 상징적인 장소이다. 왕실 행사 및 외국 국가 원수 환영 행사, 여왕 생일 기념행사 등이 열린다.

9. 햄턴코트 궁전
사이클 (로드)
 

런던 남서쪽으로 템스 강변에 위치한 왕족의 주거지였다. 영국에서 가장 오래된 옥내 테니스 코트가 보존된 곳이기도 하다. 궁전 내의 중앙 공원은 해마다 햄프턴 궁전 축제와 꽃박람회가 열려 문전성시를 이룬다.

10. 노스 그리니치 경기장
농구, 기계체조, 트램펄린 체조
 

템스 강변 그리니치 반도에 위치한 이곳은 2000년 밀레니엄을 맞이해 건설됐다. 과거 10년간 대규모 스포츠 및 엔터테인먼트 이벤트가 열렸으며 2만석 규모를 갖춘 다목적 원형경기장, 11개의 멀티플렉스 영화관, 바, 레스토랑이 들어서 있다.

11. 왕립 포병대 사격

런던 남동부에 위치해 있으며, 18세기 건축인 포병대 안에 임시 사격 경기장과 전망대가 설치돼 있다. 경기장은 1만8천 평방미터의 PVC 막으로 세워져 독특한 외관을 선보이며, 건물 전면부에 난 구멍으로 자연스럽게 바람과 빛이 들어온다.

12. 윔블던 테니스 

윔블던은 1877년 세계 최초의 테니스 선수권대회가 열린 곳으로 세계 테니스 선수들의 꿈의 무대이다. 특히 1922년 개장한 윔블던 센터 코트는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테니스 코트 중 하나로 세계 유일의 잔디테니스 구장이다.


 

런던 외 경기장

 

올림픽 파크 내 경기장

올림픽 파크 런던올림픽의 주요 무대로 떠오른 올림픽 파크에는 메인 스타디움을 비롯해 아쿠아틱스 센터, BMX 트랙, 벨로드롬 등의 다양한 경기장이 자리 잡고 있다. 올림픽 기간 동안 수영, 핸드볼, 농구, 하키, 사이클, 근대5종 등의 다양한 경기가 펼쳐질 예정이며, 지속가능성에 초점을 둔 만큼 올림픽이 끝난 뒤에도 다양한 목적으로 개방하거나 해체해 재활용할 계획이다.

 

런던 올림픽 스타디움 개막식, 폐막식, 육상

수영센터 다이빙, 근대5종, 수영, 싱크로나이징

농구경기장 농구, 핸드볼

BMX 트랙 사이클 (BMX)

코퍼박스 핸드볼, 근대5종

리버뱅크 하키

벨로드롬 사이클(트랙)

수구경기장 수구


 

2012 런던올림픽에 대해 더 자세한 내용은 교보생명 사외보 <한 손에 잡히는 2012 런던올림픽!>에서 볼 수 있으며, <한 손에 잡히는 2012 런던올림픽!>은 가까운 교보생명 컨설턴트에게 요청하시면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