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라이프

본문 제목

'쌀뜨물' 똑똑하게 활용하는 방법

본문

2012. 8. 28. 15:30

|쌀뜨물|

 

쌀을 씻고 난 뒤에 쌀뜨물을 그냥 버리는 주부들이 많습니다. 쌀뜨물은 각종 영양소가 풍부해서 식용으로 사용해도 좋지만 생활 속에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이 더 있습니다. 살림 베테랑 주부들은 쌀뜨물을 피부미용과 청소, 빨래, 음식재료 등 다양한 용도로 다시 사용하는데요, 그 비법을 알아보아요.

 

 

쌀뜨물은 쌀을 씻을 때 나오는 뿌연 물로 미네랄과 비타민 B·B2, 전분질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피부미용에 관심이 많은 여성들은 쌀뜨물의 미용 효과에 대해 한 번쯤은 들었을 텐데요, 쌀의 각종 영양분이 그대로 녹아있는 쌀뜨물은 피부 미백은 물론 기미나 주근깨, 여드름 등 잡티 예방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규칙적으로 쌀뜨물 세안을 하면 피부가 탄력 있게 됩니다. 쌀뜨물 세안 시에는 농약이 묻어있을지 모르기 때문에 첫 번째로 씻은 물은 버리고 두 번째 혹은 세 번째 씻은 물을 사용하고 맑은 물로 충분히 씻어내야 합니다.

 

 

각종 주방 냄새 제거

쌀뜨물은 각종 냄새를 없애거나 기름기를 제거해줘서 주방 청소에 유용합니다. 반찬 용기나 도마에 밴 음식 냄새를 없애기 위해 쌀뜨물에 30~40분 정도 담갔다가 수세미로 문질러 헹구면 냄새가 싹 가십니다. 쌀뜨물을 따로 받아뒀다가 설거지물로 사용하면 기름기 묻은 그릇을 씻거나 손에 밴 비린내를 없애는 데 좋습니다.

 

 

 

화분의 영양제

화분에 쌀뜨물을 부어주면 물과 거름을 동시에 주어 영양을 보충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쌀뜨물에 들어 있는 각종 영양성분 때문에 화초나 채소에 윤기가 나고 예쁘게 자랄 수 있게 됩니다. 쌀을 씻고 난 첫 번째의 진한 쌀뜨물이면 더욱 좋습니다.

 

 

 

 

유리창·나무바닥 청소

쌀뜨물에 함유된 유분은 광택을 내는 효과와 때를 부착시켜 떨어뜨리는 효과가 있습니다. 쌀뜨물을 분무기에 담아 먼지나 유분으로 뿌옇게 얼룩진 유리창이나 거울에 뿌린 뒤 닦아내면 깨끗해집니다. 또 나무바닥이나 목제가구를 쌀뜨물로 닦으면 표면의 먼지는 물론 왁스 칠한 것처럼 광택효과도 탁월합니다. 단, 코팅된 목재에만 사용해야 합니다.

 

 

짜고 쌉쌀한 음식에 첨가

된장찌개나 김치찌개, 카레소스에 쌀뜨물을 넣으면 맛이 구수하고 깊어집니다. 생선찌개나 닭요리를 할 때에도 살짝 넣어주면 비린내를 잡아줍니다. 우엉·죽순·토란 등 쌉싸름하고 아린 맛이 나는 채소를 데칠 때 쌀뜨물을 활용하면 쌀뜨물 속의 전분 입자가 채소의 표면을 감싸 산화를 방지해서 갈변현상도 막아줄 뿐 아니라, 쌉쌀하고 떫은맛을 제거해줍니다.

 

 

Tip 쌀뜨물로 천연주방세제 만들기

쌀뜨물을 페트병에 담아준 다음 흑설탕(소주잔 반 컵)과 소금 2스푼을 넣어 페트병 뚜껑을 닫고 흔들어서 잘 섞어줍니다. 이 상태로 서늘한 곳에서 발효시킵니다. 5일 후 새콤달콤한 냄새가 나면 발효가 잘 된 것입니다. 이렇게 만든 천연주방세제를 설거지할 때 평상시 사용하던 세제와 9(쌀뜨물 발효세제) : 1(일반세제)의 비율로 섞어서 사용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