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라이프

본문 제목

정과 활력이 가득한 전통시장, 망원시장 먹거리 탐방

본문

2015. 11. 23. 17:16




안녕하세요, 가꿈사 와이프로거 비운마음 한미희입니다. "시장에 가면 ○○도 있고~ 시장에 가면 □□도 있고~"라는 노래를 여러분도 한 번쯤은 흥얼거린 적이 있으실 거예요. 그 만큼 시장에 가면 구경거리와 먹을 거리가 다양한데다 둘러보는 재미가 있어 이런 노래가 탄생했던 게 아닐까 싶어요. 오늘은 어린 시절 즐겁게 노래를 불렀던 기억을 되살리며, 아이들의 눈과 입을 즐겁게 해주려고 망원시장에 다녀왔답니다. ^^









망원시장





주소 : 서울 마포구 포은로8길 14 

전화번호 : 02-335-3591





망원시장은 서울시 마포구 망원1동 일대에 있는 재래시장이에요. 망원시장은 옛 골목시장들이 한 데 모여 거대한 규모를 이룬 일대에서 가장 큰 시장에 손 꼽힌답니다. 망원시장은 주차시설과 카드 결제, 배송 서비스까지 가능해 재래시장의 한계를 극복했다는 평을 받고 있는데요, 시장 내 점포는 물론 인근의 맛집까지도 놀라울 정도로 저렴한 '옛날 물가'를 유지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에요.


망원시장은 서울 지하철 6호선 망원역 2번 출구로 나가 조금 걸어가면 바로 만날 수 있어요. 이날 제가 찾아갔을 때는 저녁 시간이었는데요, 때문에 시장을 오가는 사람들의 손에는 야채와 반찬이 가득해 묵직해진 장바구니가 들려 있었답니다. 





저희 세 모자가 가장 먼저 찾아간 곳은 망원시장에서 가장 유명하다고 소문난 칼국수 가게였어요. 금강산도 식후경이라고, 본격적인 시장 구경을 하기에 앞서 허기를 달래고자 찾아갔답니다. 







마침 홍두깨 칼국수를 밀고 있는 장면을 볼 수 있었는데요, 기계로 뽑는 게 아니라 직접 사람의 손으로 얇게 밀어 만든 국수를 저렴한 가격으로 만나볼 수 있어서 좋았답니다. 


수많은 손님들에게 내놓으려면 많은 양의 국수를 만들어야 하는데 이 힘든 작업을 기계가 아닌 사람 손으로 뚝딱 만들어내는 모습이 매우 멋있었답니다. 거대한 방망이로 반죽을 밀어내고 잘라내는 모습에서 연륜과 내공이 느껴지더라고요. ^^






이 가게의 주 메뉴는 칼국수인데요, 그래서 칼국수를 주문하면서도 옆 테이블의 손님들이 자장면을 드시기에 궁금한 마음에 자장면도 주문했답니다. 이 자장면도 칼국수에 이용되는 수타면을 그대로 사용해 쫄깃함이 그대로 살아있었어요.





면발이 굵고 맛있어 보이죠? 시장에서 사람들이 왜 이렇게 줄을 서서 먹는지 그 이유를 찾을 수 있었답니다. 칼국수를 맛있게 먹은 뒤, 후식으로 호떡을 하나씩 사서 손에 들고 본격적인 시장 탐방을 했어요. 






저희 작은 아들은 춥지 말라고 엄마에게 기모 바지를 사줬답니다. 그 동안 모아두었던 용돈을 지갑에서 꺼내고 있는 둘째 아들과 그 옆에서 바지를 고르는 큰 아들이에요. 이렇게 마음씀씀이가 예쁜 두 아들을 옆에 둔 덕분에 매우 뿌듯했답니다. 우리 두 아들 참 효자죠~? ^^






망원시장에서 가장 유명한 먹거리를 꼽아보자면 아무래도 '닭강정'이 아닐까 싶어요. 이곳의 닭강정은 텔레비전 프로그램에서 어느 연예인의 단골 맛집으로도 소개되었는데요, 이전에도 꾸준히 유명세를 타고 있던 가게였지만 그 이후로 더욱 인기가 많아졌다고 해요. 만 원어치 한 마리를 사면 여러 가지 맛을 한꺼번에 즐길 수 있도록 섞어서 포장해주는데요, 맛도 있고 양도 매우 푸짐해 망원시장을 찾으면 꼭 들르게 되는 가게랍니다.





망원시장의 또 다른 명물 먹거리는 바로 꽈배기와 고로케랍니다. 고로케는 잡채와 단팥, 단호박, 감자 등 그 소가 다양한데요, 저렴하면서도 양이 많아 주머니가 가벼운 학생들에게도 좋은 간식거리랍니다. 






어릴 적에 자주 먹었던 추억의 간식 거리를 아이들과 함께 나눠 먹으니 그 감회가 사뭇 남다르더라고요. 시장 나들이를 하면서 반찬거리를 많이 산 탓에 시장 바구니가 제법 무거워 힘들었는데, 두 아들이 나눠 들어주니 그 동안 아이를 키우면서 힘들었던 것을 보상 받는 느낌도 들어 뿌듯했네요. 앞으로 두 아이들과 종종 데이튿 즐길 겸 자주 시장에 가야겠다는 생각도 들었답니다. 가꿈사 가족 여러분도 가족과 함께 집에서 가까운 재래시장으로 발걸음을 옮겨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시장 구경도 즐기고 저렴한 가격으로 즐길 수 있는 먹거리도 함께 맛보면서 즐거운 시간을 보내셨으면 해요. ^^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