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라이프

본문 제목

꿈꿔왔던 직업을 직접 경험하는 곳! 한국잡월드 현장 속으로

본문

2015. 12. 8. 18:15




교보생명 공식 블로그 '가족‧꿈‧사랑'을 찾아주신 여러분, 안녕하세요~! 프론티어 기자단 7기 송지은입니다. ^^ 오늘 제가 소개해드릴 곳은 다양한 직업을 직접 체험해볼 수 있는 '한국잡월드'라는 곳이에요. 누구나 어린 시절 경찰관이나 소방관, 외교관, 대통령 등등 각양각색의 원대한 꿈을 품었던 적이 있을 텐데요, 한국잡월드를 찾으면 이러한 직업을 다양한 전시와 체험을 통해 생생하게 접해볼 수 있답니다. 그럼 지금부터 프론티어 기자와 함께 현장으로 발걸음을 옮겨보도록 해요!










한국잡월드





주소 :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분당수서로 501

전화번호 1644-1333

공식 홈페이지 : www.koreajobworld.or.kr

요금 안내 : http://goo.gl/SxWSkZ

정기휴관일 : 매주 월요일/1월 1일/설날‧추석 연휴





경기도 성남시 분당에 위치한 한국잡월드는 고용노동부 산하 공공기관으로, 어린이와 청소년들이 천여 개의 직업을 배우고 125개(어린이/청소년 체험관 117개, 직업세계관 8개)의 다양한 직업을 체험하며 자신의 재능과 직업에 대한 흥미를 알아볼 수 있는 종합 직업체험관이랍니다.






위 사진은 한국잡월드 입구 안으로 들어선 모습인데요, 앞에 보이는 계단을 따라 올라가면 매표소를 바로 볼 수 있답니다. 홈페이지를 통하여 사전예약을 하시거나 방문객의 경우 잔여석에 한해 당일 구매를 하신 후 조이태그(입장권)을 받으신 후 관람을 시작하시면 돼요.




이곳은 어린이 체험관 입구인데요, 만 4세부터 10세의 어린이들이 놀이를 통해 직업을 즐기고 배우는 희망의 공간으로 다양한 직업의 세계를 경험할 수 있는 곳이랍니다.



0123

<한국잡월드 공식홈페이지>



체험관은 경찰서, 외과수술실, 신문사, 방송국 등 39개의 체험실로 나뉘어 있어요. 여기서는 총 51개의 직종을 체험해볼 수 있는데요, 어린이들의 눈높이에 맞춰 만들어진 직업마을을 돌아봄으로써 아이들이 자신의 꿈을 발견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어요. 다양한 직업을 체험하고 나면 '조이'라는 화폐를 받게 되는데 조이는 기념품 가게에서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답니다. 어린이체험관에서의 체험 시간은 1부(09:30~13:30)와 2부(14:30~18:30)로 나눠지는데, 이때 보호자 동반은 필수이니 참고해주세요. ^^





이곳은 만 11세부터 18세의 청소년이 이용할 수 있는 청소년 체험관 입구랍니다. 이곳은 직업에 대해 이해하고 자신의 미래와 진로에 대해 생각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한편 올바른 진로발달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내용이 전시되어 있어요. 총 42개 체험실과 66개의 직종으로 구성되어 있고, 현실적인 직업체험을 위해 직업현장을 재현한 곳에서 실제로 사용하는 기자재를 이용하여 직무내용을 체험할 수 있답니다.






이곳은 조종사와 승무원을 체험할 수 있는 항공사 체험 존이에요.





판사, 변호사, 검사 등을 체험할 수 있는 법원과 물리치료사, 작업치료사 등을 체험할 수 있는 치료실도 실제와 똑같이 갖춰져 있었어요.







한의원과 119안전센터, 소방서도 둘러볼 수 있었답니다.







항공사, 법원, 수술실, 한의원, 과학수사센터, 방송국, 패션쇼장 등, 청소년 체험관은 어린이 체험관 보다 더 전문화된 체험관으로 구성되어 있답니다. 청소년들의 가능성과 비전, 목표 등 마음에 품은 꿈을 현실적으로 펼쳐볼 수 있도록 생생하게 재현된 공간 속에서 다양한 도구들을 직접 이용해보는 것만으로도 구체적으로 진루를 결정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해요. 청소년 체험관에서의 체험 시간은 1부 60분으로 총 5부제로 진행되는데요, 참고로 청소년 체험관은 온라인 예약이 필수이나 반드시 홈페이지를 통해 사전 예약을 해주시기 바라요. 





다음으로 향한 곳은 직업세계관이었어요. 직업세계관은 직업의 변화상과 다양한 직업의 모습, 직업의 가치 등을 이해하여 직업이 우리 삶에 얼마나 중요한지를 인식하고 공유하는 전시관이랍니다. 4개의 존 14개의 코너, 855개의 직업소개, 8개의 직업체험을 할 수 있고 전 연령대가 체험해볼 수 있어요.





먼저 전동차기관사 체험을 할 수 있는데요, 프론티어 기자도 한번 해보았답니다! 실제 전동차와 똑같이 만들어진 체험으로 시물레이션을 통해 미션을 완료해야 하는데요. 문제없이 미션 성공!







이어서 프론티어 기자는 어부를 체험해보았어요. 모형어선에 탑승한 뒤 직업 체험을 해보았는데 실제로 배에 탄 것처럼 바닥이 흔들렸답니다. 예민하신 분은 어지러울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이번에는 크레인 운전기사 체험인데요, 이곳에 계신 안내원께서 사용방법을 친절히 알려주시고 미션을 수행해보았답니다. 크레인운전기사는 프론티어 기자에겐 어려운 직업이었어요.






이곳은 미래 산업을 이끌어갈 6가지 첨단 산업(환경기술, 생명기술, 나노 기술, 문화 콘텐츠, 정보통신기술, 우주항공기술)을 기준으로 각 분야의 기술 변화에 따른 직무의 변화, 일터 모습의 변화를 영상, 게임을 통해 재미있게 관람할 수 있는 공간이에요.





또, '꿈을 실현한 직업인' 코너에서는 각 분야에서 고난과 역경을 극복하고 꿈을 실현한 직업인(20인)들의 실제 사례를 접해볼 수 있었답니다. 이 분들이 꿈을 이룬 과정을 코칭스태프쇼와 인터뷰 영상, 정보 검색 등을 통해 살펴보면서 어린이와 청소년들이 직업의 의미를 되새겨볼 수 있도록 도와주는 공간이었어요.




이렇게 모든 관람을 마치고 나오면 대표 직업 10가지의 그림으로 기념사진을 찍을 수 있는 곳이 마련되어 있어요. 프론티어 기자단은 한국잡월드를 둘러보면서 어른들에게 직업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주고, 어린이와 청소년들에게 꿈과 직업이라는 관계를 좁혀주고 좀 더 현실로 나아갈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공간이란 생각이 들었어요. 혹시 아이가 있는 가꿈사 가족분들은 이번 기회에 한국잡월드로 향해보시면 어떨까요? 아이들이 꿈을 이루는 데 한 발 더 나아갈 수 있도록 직업 체험을 즐겨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ㅡ^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