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라이프

본문 제목

우리 아이 용돈 교육법

본문

2016. 2. 25. 15:53

용돈을 잘 관리하는 습관을 제대로 들이면 올바른 경제관념이 생길 뿐 아니라 성실함과 인내심, 자기 절제까지 배울 수 있죠. 우리 아이가 스스로 경제 주체가 되어 똑똑한 경제 활동을 익혀 갈 수 있도록 용돈 교육이 필요합니다.

 

 

언제부터 주어야 할까요?

용돈은 아이가 돈을 셀 줄 알고, 사는 물건 가격이 있다는 사실을 알며, 저축 개념을 이해하고 실행하는 등 돈에 대한 개념과 관리 능력이 있을 때 정기적으로 주는 것이 좋아요. 전문가들은 통상적으로 초등학교 저학년 때부터 주는 것이 적절하다고 이야기합니다. 물론 돈에 대한 이해가 시작되는 4~5세 때부터 용돈의 개념을 서서히 익히게 해주면 좋아요.

 

 

얼마나 주어야 할까요?

용돈은 돈을 제대로 다루는 훈련법이에요. 너무 풍족하게 주면 무분별한 지출이 생길 우려가 있고, 너무 적게 주면 용도에 따른 금액조절이 어렵게 됩니다. 용돈의 규모는 아이의 관리능력을 고려해 자립심을 키울 수 있는 정도가 적당해요. 예를 들어 아이의 학용품을 부모님이 사주는 경우가 많은데, 자신의 필수품을 사는 권한을 아이에게 주지 않는다면 자립심을 기를 수 없게 돼요. 아이가 용돈에 책임감을 느끼게 해주려면 아이 물품에 대한 부모의 지출 범위를 서서히 줄일 필요가 있습니다.

 

 

어떻게 주어야 할까요?

아이에게 용돈을 주는 주기는 아이가 돈을 제대로 쓰고 저축하는 습관이 익숙해지는 정도에 따라 점차 간격을 늘려가는 게 좋아요. 초등학교 1~3학년 때는 1주일 단위, 초등학교 4~5학년에는 보름, 6학년 이후에는 한 달 주기로 주는 게 좋습니다. 아이들이 스스로 수입과 지출을 관리하게 하기 위해서는 용돈은 지급일을 정확히 지켜 정기적으로 꾸준하게 주어야 합니다. 비정기적으로 용돈을 주는 습관은 아이의 재정계획에 악영향을 줄 뿐이에요. 추가적으로 용돈을 요구 할 때도 냉정히 거절해야 하지만 용돈을 끊거나 줄이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어떻게 관리하게 할까요?

용돈 관리는 무조건 아이에게 맡기세요. 아이가 주도적으로 소비와 저축을 관리할 수 있도록 배려하는 것이 좋다는 말입니다. 조금 문제가 있다고 개입하면 자기주도적 의사결정에 악영향을 미쳐요. 스스로 용돈을 사용할 권한을 주는 대신 용돈 기입장 쓰기, 예산 짜기, 저금하기, 장기 목표 설정하기 등 용 돈 사용의 기본을 철저히 지키도록 할 필요가 있어요.

 

 

위 이미지를 클릭하면 교보생명 웹진 다솜이친구를 다운 받을 수 있는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