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라이프

본문 제목

여름방학맞이 무료 체험학습장 BEST 3

본문

2016. 7. 28. 10:00

아이에게는 신나는 여름방학이 부모에게는 길고 긴 고행의 시간이죠. 날도 더운데 아이들과 집에서 씨름하면 더욱 불쾌지수가 치솟는데요. 삼복 더위에 아이들을 데리고 외출하자니 막상 가 볼 만한 곳이   떠오르지 않을 텐데요. 아이들과 함께 에어컨 바람 시원한 실내에서 과학체험, 에너지 체험학습을 할 수 있는 장소를 소개할게요. 신기한 과학원리, 에너지 원리, 안전교육 체험을 모두 무료로 즐길 수 있는 장소랍니다.



상암동 디지털파빌리온

첫 번째로 여름방학 가 볼 만한 체험학습장소는 상암동 디지털파빌리온입니다. 대한민국 ICT 기술의 발전을 보여주며 미래 생활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체험전시관이에요. 대중교통 이용 시 6호선 디지털미디어시티역에 내려 버스로 환승 후 누리꿈스퀘어 빌딩 앞에서 하차하면 돼요.


디지털파빌리온은 1층 ICT 창조관, 2층 ICT 탐구관, 3층 ICT 상상관으로 이루어져 있어요.  입장 전 태블릿을 이용해 창조관 체험할 아바타를 만드는데요. 입장 방법부터 흥미진진해서 아이들이 재미 있어해요.


컨트롤센터 미래도시 거리를 보여주는 3D입체 영상 관람 후 본격적인 창조관 체험이 시작돼요. 1층 ICT 창조관 태블릿을 통해 자동차색, 휠, 배경을 만들어보고 안면인식센서를 통해 얼굴을 스캔 후 가상 메이크업 체험, 3D로 생성된 나의 아바타가 공연 속 주인공이 되는 시어트 체험 등 대한민국 ICT 기술의 쓰임새와 발전을 직접 체험 할 수 있어요.


2층 ICT 탐구관은 k-pop에 맞춰 춤을 추는 댄싱크루와 무선제어로봇을 관람할 수 있어요. 또 증강현실 자동차 게임과 자신이 그린 동물이 살아나 동작에 반응하는 모습의 라이브스케치북 등 신기하고 흥미로운 체험전시물들이 전시되어 있어요. 아쉽게도 현재 2층 ICT탐구관과 3층 상상관은 내부공사로 임시휴관 중입니다.


<상암동 파빌리온>

주소 : 서울특별시 마포구 월드컵북로 396 누리꿈스퀘어

이용요금 : 무료

운영시간 : 오전 9:30분부터 오후 18:00까지 

관람방법 : 1층 ICT 창조관은 온라인 예약 필수, 2층 ICT 탐구관은 자유관람



금천구 행복한i 에너지체험관

두 번째 여름방학 가 볼 만한 곳은 서울 금천구에 위치한 행복한i 에너지체험관이에요. 서울 금천경찰서 맞은편에 위치해 있고요. 2호선 신림역 5번 출구 걸어오면 제법 거리가 있어 역에서 버스를 이용하는 것이 편해요.

행복한 i 에너지체험관은 재미있는 체험을 통해 에너지에 대해 알 수 있도록 설립된 체험형 전시관이에요. 에너지교실은 시청각 교육과 방사선체험교육을 통해 원자력 방사선에 대해 알아보고, 초등 고학년 이상은 방사선 계측기를 체험해볼 수 있어서 단체예약을 추천해요.


1층 에너지체험관에서는 풍력, 파력, 수력, 원자력, 지열, 태양광 에너지 원리를 재미있는 놀이체험을 통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전시물이 구성되어 있어요.


2층 에너지교실에서는 시청각 자료를 통해 원자력의 원리를 설명해주고요. 제가 방문했을 때는 초등생 저학년을 대상으로 하는 퍼즐, 큐브만들기 체험이 있었는데요. 시기마다 체험교육이 바뀐다고 해요. 있어요. 학교, 어린이집, 유치원 등 교육기관에서도 단체 예약할 만큼 인기 있는 체험학습 전시관이에요.


<행복한i에너지체험관>

주소 : 서울특별시 금천구 남부순환로1418 한국원자력문화재단

이용요금 : 무료

이용방법 : 사전 예약으로 진행

개인 관람객은 에너지체험관 40분만 이용 가능

단체(약 25~40명)시 에너지체험관+에너지교실 체험 가능



보라매 안전체험관

마지막으로 소개할 곳은 서울 신대방동 보라매공원에 있는 ‘보라매 안전체험관’이에요. 7호선 보라매역이나 2호선 신대방역에서 내려 조금만 걷다 보면 보라매 공원이 나오는데, 공원 안에 안전체험관이 있어요. 


보라매 안전체험관에서는 지진, 태풍, 화재, 교통 사고 등 4가지 재난체험과 심폐소생술과 같은 기본 응급처치, 다양한 소방시설의 작동원리를 배워 볼 수 있는 전문체험장이에요. 가상체험을 통해 안전에 대한 소중함과 경각심을 일깨워 주고 재난대처법을 배울 수 있어요.


재난체험, 전문체험, 자유관람 프로그램이 있으며 자유관람을 제외한 프로그램은 각 시간대 마다 그룹으로 체험합니다. 지하 1층부터 3층까지 가상재난 현장을 만들어 실제로 소방서에서 근무한 소방관들이 직접 설명해주고 인솔해요.


3층에는 실내소방놀이 시설이 있는 어린이 안전관람장이 있어요. 언니, 오빠, 형을 따라 온 미취학 어린이나 체험관람 후 휴식할 수 있는 놀이시설이에요. 

보라매 안전체험관은 가정에서나 밖에서나 언제 일어 날지 모르는 화재, 교통, 재해 사고에 대처할 수 있는 법을 체험할 수 있어 정말 좋은 체험장인 것 같아요. 


<보라매 안전체험관>

주소 : 서울특별시 동작구 여의대방로 20길 33 

이용방법 : 인터넷 예약제 (홈페이지 safe119.seoul.go.k)

이용요금 : 무료 

운영시간 : 오전 9:40~ 오후17시(평일, 공휴일) / 수요일 야간체험 19:00~야간 체험 종료까지

시원해서 좋고 무료라서 더 좋은 실내체험관. 직접 다녀 본 체험학습 전시관 중 아이들에게 인기 좋았던 베스트 3곳이에요. 무더운 여름방학 아이들과 신기하고 재미있는 체험관 나들이 어떨까요? 지금까지 가꿈사 와이프로거 8기 정순미였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