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라이프

본문 제목

블루베리 제대로 즐기는 법, 유기농 블루베리 농장 체험

본문

2016. 8. 18. 10:00

블루베리가 한창인 계절! 타임지가 선정한 슈퍼푸드 블루베리는 7월부터 9월이 제철이에요. 물오른 블루베리를 만나기 위해 푸른 바다를 배경으로 블루베리를 직접 따며 목공예 체험까지 할 수 있는 곳을 찾았어요. 안면도에 있는 블루베리 농장에서 보낸 피서 이야기를 들려드릴게요.



100% 무농약 블루베리 이야기

블루베리에 효능이 많이 알려지면서 블루베리에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갖기 시작했는데요. 특히 유기농으로 길러낸 블루베리가 인기가 많은데요. 유기농 블루베리 중에도 유기농 농약을 사용한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이 있다고 해요. 유기농 농약은 블루베리의 좋은 효모균을 없애 블루베리의 효능을 낮춰요. 일반인들은 이러한 사실을 잘 모르고 구입을 한다고 하니 유기농 블루베리라고 해서 덮어놓고 믿지 말고 꼼꼼하게 따져 구입하세요. 유기농 농약을 사용하지 않는 유기농 블루베리는 농장 주변에 소나무를 심어 항균 작용을 하는 솔잎을 이용해 독성을 소독하고, 효모를 이용한 천연 비료로 활용해 자연친화적으로 재배한다고 해요.  


제가 방문한 농장에는 주변에 연꽃이 많이 심어져 있었는데요. 연꽃 잎이 미세먼지를 정화하는 데 효과적이래요. 연꽃 잎의 중앙을 자세히 보면 뿌옇게 먼지들이 쌓여있는데 연꽃 잎은 미세먼지를 모으고, 모인 미세먼지는 비가 오면 자연스럽게 씻겨나간다고 해요. 이렇게 블루베리를 건강하게 키우기 위한 다양한 노력이 있다는 걸 처음 알게 된 시간이었어요. 



블루베리가 좋은 3가지 이유

블루베리는 미국 타임지에서 선정한 10대 슈퍼푸드인 만큼 우리 몸에 이로운 것들이 많아요. 블루베리가 우리 몸에 좋은 3가지 이유! 알아볼까요?


첫째, 스마트 폰의 대중화로 인한 시력보호

블루베리의 대표적인 효능인 시력보호! 블루베리에는 시력에 좋다고 알려진 안토시아닌 성분이 포도보다 무려 30배 더 많다고 해요. 안구 노화를 막아 줄 뿐만 아니라 백내장 및 눈의 피로감도 풀어준다고 합니다.


둘째, 모든 남녀의 관심사인 피부건강 개선.

블루베리에는 항산화 성분이 다량 함유돼 있어요. 항산화 성분은 체내 노폐물과 활성 산소를 제거하는 역할을 해 피부 주름과 노화방지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셋째, 우리의 몸을 지키자! 질병예방

데이비스 캘리포니아 대학 과학자들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블루베리는 심장 질환, 발작의 원인이 되는 해로운 콜레스테롤의 형성량을 감소시킨다고 합니다. 블루베리의 산화방지제가 주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여겨지고 있다고 합니다.


블루베리는 이 외에도 섬유질이 풍부해서 변비에도 탁월한 효능이 있다고 하는데요. 약간의 팁을 드리자면 블루베리는 칼슘과 지방이 좀 부족해 치즈와 함께 먹으면 블루베리의 부족한 칼슘과 지방을 보충할 수 있답니다. 



블루베리 농장에서 즐기는 다양한 체험 

블루베리 따기

블루베리 따기 체험은 500g짜리 플라스틱 용기를 주고 농장에 들어가 직접 블루베리를 따면 됩니다. 블루베리를 따는 방법은 각 블루베리 송이 중에 가장 큰 블루베리를 손가락을 이용해 톡 떼어내면 돼요. 자세를 낮추고 블루베리 송이 아래쪽에서 보면 어떤 블루베리가 가장 큰지 잘 보여요. 특히 완전히 익은 블루베리는 크기가 크고 과즙이 터질 듯 물렁거린답니다. 직접 딴 블루베리는 밀봉 포장하여 집으로 가져갈 수 있는데, 블루베리 따기 체험을 하면서 그냥 바로 먹어도 돼요. 블루베리를 따며 실컷 먹고, 담아 올 수도 있는 1석2조 체험! 보통 유치원, 청소년, 가족, 연인 단위로 다양한 연령대가 찾는데 체험비는 유치원생까지는 5,000원, 일반은 25,000원 정도입니다. 


블루베리 와인 만들기

블루베리 농장에는 블루베리 와인 만들기 체험도 있어요. 블루베리 와인에는 B급 블루베리가 들어간다고 해요. 블루베리 기계에 넣어 즙을 낸 후 병에 담아 발효시키면 바로 블루베리 와인 완성! 완성된 와인은 집에 가져갈 수 있답니다.

와인을 만든 후에는 떡과 팥빙수도 만들어 봤는데요. 보통 떡 만들기 체험이라고 하면 떡매를 치는 것부터 시작하지만, 이곳에서는 떡을 만드는 전체 과정에 참여할 수 있는 점이 좋았어요. 떡 만들기 체험은 10인 이상부터 가능하고 약 10,000원 정도의 체험비를 내야 해요.  


목공예 체험

블루베리 농장 체험의 또 다른 재미! 바로 목공예 체험인데요. 목공 지도사 자격증, 석고공예 1급, 가죽 아티스트 등의 자격증을 지닌 전문가 직접 알려줘요. 블루베리도 먹고 자신만의 가구나 가죽 제품을 만들 수 있는 좋은 기회인 것 같아요. 특이 이곳에서는 재능기부를 통해 청소년들에게 목공예를 가르쳐 주고, 청소년들이 만든 목공예품을 판매하고 있는데요. 판매금은 또다시 목공예를 만든 청소년들의 이름으로 기부를 한다고 해요. 재미있는 시간을 보내면서 마음도 따뜻해지는 시간을 가질 수 있는 곳이었답니다.


Tip 블루베리를 활용한 초간단 요리 


블루베리 잼

블루베리를 깨끗이 씻어 물기를 제거하고 냄비에 블루베리와 설탕을 넣어 고루 버무려주세요. 중간불로 끓이다 레몬즙을 넣고 저어가며 양이 절반으로 줄 때까지 졸여주면 블루베리 잼 완성!


블루베리 드레싱

블루베리 3큰술을 준비해 큼직하게 다져놓고, 올리브유 3큰술, 발사믹 식초 1큰술, 간장 반 큰술, 소금 약간, 후춧가루 조금을 넣고 섞으면 블루베리 드레싱 완성!


블루베리 에이드

블루베리와 얼음을 각각 반 컵씩 준비하고, 시럽 2큰술에 무가당 탄산수 1컵을 준비하세요. 블루베리를 잘 씻은 후 저그에 넣고 숟가락으로 살짝 으깬 후 얼음과 탄산수를 부으면 블루베리 에이드 완성!

블루베리를 배터지게 먹고 와인에 목공예 제품까지 득템한 블루베리 농장 체험. 게다가 제가 간 블루베리 농장은 안면도에 있어 농장 체험 후 시원한 바닷가에서 피서도 즐겼답니다. 자연과 함께 느끼고 배워갈 수 있는 농장 체험에 꼭 한 번 놀러 가 보세요. 지금까지 가꿈사 프론티어 8기 최지윤, 이준용이었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