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라이프

본문 제목

생애주기 맞춤투자, 라이프사이클 펀드

본문

2016. 9. 24. 10:00

라이프사이클 펀드는 투자자의 은퇴시점을 타깃 데이트(Target Date)로 상정하고, 사전에 정한 생애주기에 맞춰 자동 자산배분 프로그램(Glide Path)에 따라 포트폴리오를 조정하는 펀드로 타깃데이트펀드(TDF•Target Date Fund)라고도 해요. 주요 내용과 방법을 하나씩 알아보겠습니다.



라이프사이클 펀드란?

라이프사이클 펀드(Lifecycle Fund)는 자녀교육, 퇴직 후 노후자금 등 자금이 필요한 특정 시점을 만기로 설정해 운용하는 생애 재무설계 펀드로, 생애주기에 따라 자동으로 포트폴리오에 있는 주식•채권•현금의 자산구성을 재설정하는 펀드입니다. 즉 젊을 때는 주식(공격투자)에, 연령이 높아지면 채권(안정투자) 등에 투자 비중을 높이는 방식이에요.


특징과 장점

이 펀드의 특징은 개인의 연령이 높아질수록 위험자산 비중이 점차 줄어드는 구조로 수익률을 안정적으로 유지하게 해주고, 투자자의 목표와 기간, 여건과 구미에 맞게 포트폴리오를 조정할 수 있다는 것이랍니다. 특히 장기적 관점에서 리스크 관리와 펀드 투자가 동시에 가능하다는 점, 적립식과 거치식 모두 가능하고 투자금액에 제한이 없는 것도 장점으로 꼽히죠.



종류

국내에서 판매되는 라이프사이클 펀드는 운용방식에 따라 ‘일몰형’ 펀드와 ‘비일몰형’ 펀드로 나뉘어요. 일몰형(타깃데이트형) 펀드는 운용 초기에는 주식 비중을 높게 책정했다가 가입 기간이 경과하면서 주식 편입 비중이 줄어드는 방식인데요. 운용자산이 점차 주식형에서 채권형으로 성격이 바뀌기 때문에 운용 수수료가 점차 낮아집니다. 비일몰형 펀드(타깃리스트형)는 주식 편입 비중을 조정하지 않고 연령대별로 고객을 특화한 상품입니다. 투자자의 위험선호도에 따라 선택할 수 있도록 다양한 펀드를 제공해주고, 투자자가 원할 경우엔 전환이 가능해요.



향후 전망

미국은 1996년 피델리티에서 최초로 라이프사이클 펀드를 판매한 이래로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여왔어요. 우리나라에서도 고령화 심화에 따른 노후설계 니즈 증가, 퇴직연금 규모 확대, 확정기여형(DC형) 연금의 증가 등으로 이와 연계한 라이프사이클 펀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죠. 우리 정부 역시 지난 5월 29일 금융위원회의 ‘펀드상품 혁신 방안’을 통해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재산증식을 지원하기 위한 라이프사이클 펀드 등 자산배분펀드의 활성화 방안을 내놓았어요. 금융위는 “자산배분펀드가 도입될 수 있도록 펀드 특성에 맞게 재간접투자 규제의 특례를 인정하고, 투자자 보호 규제도 정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Tip

투자 유의사항 5가지

1. 자신의 자금구성 현황에 대해 정확히 파악할 것

2. 장기투자 상품으로 인식할 것

3. 만기 시 펀드별 수익률 편차가 커질 수 있음에 유의할 것

4. 펀드 운용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할 것

5. 포트폴리오 배분에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질 것



위 이미지를 클릭하면 교보생명 웹진 다솜이친구를 다운 받을 수 있는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