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라이프

본문 제목

영화 속 한 장면처럼, 부산 영화 촬영지 현장

본문

2016. 10. 12. 10:00

부산하면 가장 먼저 무엇이 떠오르시나요? 바다, 먹거리도 좋지만 사실 부산은 여러 이야기가 담겨 있는 ‘영화’의 도시랍니다. 실제 많은 영화들이 부산에서 촬영되기도 했고요. 남들과는 다른 특별한 여행을 계획하시는 분들을 위해, 또 오는 15일까지 진행되는 부산국제영화제를 맞아 ‘영화로 보는 부산 여행지’를 준비했어요. 전 세계가 주목하는 영화의 도시 부산에서 스틸 컷을 하나하나 다시 확인해볼까요?



매축지

▶ Movie List: <마더>, <하류인생>, <아저씨>, <친구>

부산 동구 범일동에 위치한 매축지는 원래 일제강점기 시절 부두에 내린 마부와 말, 짐꾼들이 쉬던 곳이었습니다. 광복 이후 귀국한 동포들이 모여 마을을 이뤘다고 해요.


매축지는 정말 다양한 영화의 촬영지로도 유명한데요. 영화 <친구>부터 <마더>, <아저씨> 등 굵직한 영화들이 매축지를 거쳐갔답니다. 사실 매축지는 아주 유명한 관광지는 아니지만 부산의 옛정서가 담기며 고유의 분위기를 자아낸답니다. 실제 찾았을 때도 옛날 통닭부터 정감 가는 분식집들, 아기자기한 벽화까지 곳곳의 정취가 인상적이었어요. 영화 속 한 장면을 찾는 재미도 쏠쏠했고요.



국제시장

▶ Movie List: <국제시장>

이름만 들어도 영화의 분위기가 연상되지 않으시나요? 흥행 열풍을 일으킨 영화 <국제시장>의 실제 촬영 장소이기 때문인데요. 부산 중구 신창동에 위치한 국제시장을 주 무대로 영화가 제작되면서 시장 역시 대중에게 큰 사랑을 받았죠. 영화에서는 특히 ‘꽃분이네’가 주요 촬영 장소로 유명한데요. 꽃분이네를 찾아가니 정말 많은 분들이 찾고 계셔서 그 인기를 실감할 수 있었어요.


영화 <국제시장> 포스터 (사진출처|네이버 영화)

광복 이후 일본인들이 주거지를 철수하면서 현재 국제시장 자리를 터로 삼아 물자를 팔았고 이후 본격적인 시장의 모습이 형성됐다고 해요. 영화에서 묘사된 것처럼 한국전쟁을 거치며 시장은 더욱 활기를 띠게 되고요.

국제시장은 자갈치시장, 깡통시장과 근접해 있어 정말 많은 먹거리, 볼거리를 만날 수 있었어요! 꽃분이네를 지나 깡통시장으로 향하니 돼지국밥, 양 곱창 등 부산의 대표 음식들이 여행객을 맞이해줬고요. 또 깡통시장을 지나 자갈치시장에서는 신선한 회를 바로 맛볼 수도 있었어요.


느즈막이 가신다면 깡통시장에서 열리는 야시장 구경도 꼭 해보세요. 맛있는 길거리 음식, 왁자지껄한 분위기가 한층 기분을 상승시켜줄 거예요.



흰여울 문화마을

▶ Movie List: <변호인>, <범죄와의 전쟁>

부산 영도구 영선동에 위치한 흰여울 문화마을은 바다가 바로 보이는 곳에 위치해 부산의 진가를 더욱 느낄 수 있는 곳이었어요. 이곳은 한국전쟁 이후 만들어진 마을인데요. 그렇기에 마을 전체가 피난민의 아픔과 역사를 담고 있다고도 할 수 있어요.


영화 <변호인> 포스터 (사진출처|네이버 영화)     영화 <범죄와의 전쟁> 포스터 (사진출처|네이버 영화)


흰여울 문화마을은 영화 <변호인>과 <범죄와의 전쟁> 촬영지로 유명세를 치렀어요. 특히 영화 변호인에서는 극 중 진우 역을 맡은 배우 임시완 씨의 집으로 사용되며 중요한 역할을 담당했죠.


흰여울 문화마을은 부산의 산토리니로 불릴 만큼 수려한 경치를 자랑합니다. 변호인 촬영장에 올라가 바다를 보고 있으니 멋진 경치에 절로 감탄이 나오더라고요. 날씨가 좋을 때는 저 멀리 거제도까지 볼 수 있다고 합니다. 단 실제 많은 주민들이 살고 계신 곳이니 조용하고 깨끗하게 둘러봐 주시는 것 잊지 마세요!

제가 소개해드린 곳 외에도 <해운대>, <돌려차기>, <그날의 분위기> 등 정말 많은 영화들이 부산을 가득 채우고 있었어요. 하나같이 부산의 멋과 내음을 한껏 머금은 영화들이니 꼭 감상해보세요. 그리고 영화를 테마로 부산 여행을 계획하시는 것도 잊지 마시고요. 부산국제영화제와 더불어 영화의 도시 부산의 매력에 빠지게 되실 거예요. 지금까지 가꿈사 프론티어 9기 안예원이었습니다.


*부산국제영화제 일정

개최기간 

 2016년 10월 6일 (목) ~ 15일(토)

 상영관

 5개 극장 34개 스크린 (P&I 및 마켓 스크리닝 포함)

 -CGV센텀시티, 롯데시네마 센텀시티, 메가박스 해운대, 소향시어터 센텀시티, 영화의전당

 상영작

 전체 69개국 299편 / 월드 + 인터내셔널 프리미어 122편

 -월드 프리미어 94편 (장편 64편, 단편 30편)

 -인터내셔널 프리미어 28편 (장편 26편, 단편 2편)

 -뉴 커런츠 상영작 : 전편 월드 프리미어 

 주요 행사

 핸드프린팅, 마스터클래스, 오픈토크, 아주담담, 야외무대인사, 시네마투게더, BIFF포럼

2016 부산국제영화제 개요 (사진출처|부산국제영화제 공식홈페이지)

* 날짜별 상영시간표와 구체적인 행사가이드는 부산국제영화제 공식홈페이지(http://biff.kr)에서 확인하세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