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라이프

본문 제목

나만의 개성으로 만든 글씨 예술, 한글 캘리그라피

본문

2016. 10. 21. 10:00

한글의 다양하고 독특한 멋을 예술적으로 표현한 손글씨 작품 ‘캘리그라피(Calligraphy)’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어요. 캘리그라피는 다른 사람의 글씨를 모방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개성을 살린다는 점에서 특히 매력적이죠. 나만의 멋진 예술품, 한글 캘리그라피를 만나봅니다.


준비 Tip

글씨를 쓸 수 있는 도구는 정말 다양해요. 캘리그라피 전문가들은 주로 서예 붓을 이용하지만 입문자들은 세필붓이나 붓펜으로 시작하는 게 좋아요. 이외에도 표현하는 방식에 따라 볼펜, 색연필, 마카, 딥펜, 수채화용 붓 등을 쓸 수 있답니다. 필기도구에 알맞은 종이도 준비해두세요.

한편 캘리그라피를 취미로 삼는 사람이 늘면서 관련 서적이나 인터넷 강의를 쉽게 찾을 수 있게 됐어요. 독학이 어렵다면 학원이나 오프라인 강좌를 듣는 것도 좋고요. 입문자들을 위한 연습 과정을 다음과 같이 정리했습니다.



Step 1. 많이 보기

전문가들의 캘리그라피 작품을 많이 접하는 게 우선이에요. 다른 작품을 많이 보는 것만으로도 공부가 되고 자신에게 맞는 유형도 고를 수 있답니다. 최근 캘리그라피 작품을 공유하는 사이트나 SNS 페이지 등이 많이 생겨 보다 쉽게 작품을 감상할 수 있어요.



Step 2. 여러 글씨체로 써보기

다음 단계는 관심을 가졌던 캘리그라피 작품을 생각하면서 최대한 여러 글씨체로 써보는 것이에요. 다양하게 쓰다 보면 자신의 장점과 단점을 파악하게 되고, 자신만의 개성 있는 글씨체를 발견해 더 발전시킬 수 있게 되죠.



Step 3. 자음과 모음 연습하기

자음과 모음을 분리해 차근차근 연습해 보세요. 한글은 획이 다양해 모양의 변화도 자유롭습니다. 특히 ㄹ, ㅂ, ㅁ, ㅅ 등의 자음은 다채롭게 모양을 변형시킬 수 있어요. 모음 역시 길이와 위치를 다르게 하면 개성 있는 글씨체를 만들 수 있어요.



Step 4. 문구 정렬하기

글씨가 아닌 그림이라고 생각하고 문구를 정렬시키면 훨씬 더 역동적이고 활기차게 보일 거예요. 글자는 자간을 줄이고 뭉쳐서 배치하면 가독성이 훨씬 좋아져요.



Step 5. 개성 있게 꾸미기

문장이나 문구의 의미를 담은 작은 그림을 글자와 어우러지게 넣어주면 보기에도 좋고,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도 명확해집니다. 글자나 문구에 색을 넣는 것도 자신만의 개성을 표현하는 방법이 될 수 있어요.


위 이미지를 클릭하면 교보생명 웹진 다솜이친구를 다운 받을 수 있는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