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라이프

본문 제목

환절기 불청객 비염, 비염에 좋은 음식을 알아보아요.

본문

2012. 10. 8. 16:02

|비염에 좋은 음식|

 

나들이 가기에 좋은 계절인 가을이 돌아왔습니다. 친구, 가족, 연인 등 소중한 사람들과 함께 즐길 수 있는 축제들도 많고, 날씨도 기분 좋게 맑은 가을이지만 여름에는 더위라는 불청객이 있듯이 여러 가지 만성 호흡기 질환들을 가지고 계신 분들이 가장 싫어하는 가을 환절기가 돌아왔습니다.

 

 

오늘은 여러 가지 호흡기 질환 중 가장 많은 분들께서 앓고 계신 호흡기 질환인 비염과 비염에 좋은 음식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비염이란 무엇일까?

 

비염은 호흡기 질환 중 하나로 보통 세균에 의해서 유발되게 됩니다. 비염의 초기 발병 시에는 코감기로 착각하기 쉽습니다. 이런 비염을 초기에 제대로 치료하지 않았을 경우에는 비염의 증상이 반복적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반복적인 증상이 계속되게 되면 만성비염으로 바뀔 수 있습니다.

이렇게 세균에 의해 일어나는 비염도 있지만 세균과는 상관 없이 일어나는 알레르기성 비염도 있습니다. 알레르기성 비염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집 먼지 진드기에 의한 알레르기성 비염도 그 원인 중 하나 인데요, 집 먼지 진드기에 의한 비염을 막으려면 항상 집을 청결하게 하고 침구류는 햇빛에 자주 말려주고 털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비염의 증상이 심하지 않을 경우에는 환경적인 요인을 개선시키거나 간단한 약물치료를 통해 상태를 호전시킬 수 있지만 비염의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비갑개 성형술이나 절제술, 레이저를 이용한 수술 등을 사용해서 수술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비염은 특히 성장기 어린이에게 아주 안좋은 영향을 끼치게 되는데, 성장기에 비염을 앓게 되면 집중력 발달과 신체의 성장에 영향을 끼칠 수도 있으므로 성장기 자녀가 비염을 앓고 있다면 세심하게 신경을 써 주어야 합니다.

 

비염에 좋은 음식

 

죽으로 먹으면 정말 맛있는 늙은 호박!

 

 

비타민 A, B, C가 풍부하게 들어있는 늙은 호박에는 우리 몸의 면역력을 올려주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죽으로 만들어서 먹거나 호박씨를 말린 후, 뜨거운 물에 섞어서 먹으면 비염에 아주 좋습니다.

 

빨갛고 달달 한 대추!

 

 

빨갛고 달달 한 맛이 나는 대추는 예전부터 떡이나 음식들에 고명으로 들어 갈 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음식들에도 들어가게 되는데요, 비염에는 말린 대추를 달여서 차로 먹게 되면 코의 점막을 강하게 해주어서 비염의 예방과 증상의 완화에 도움이 많이 됩니다.

 

출출할 때 하나씩 먹으면 든든한 감자!

 

 

출출할 때 하나씩 먹으면 정말 든든한 감자는 예전에는 식사 대용으로도 썼을 만큼 여러 가지 영양소가 들어 있는데요, 비타민 C는 물론 우리 몸에 필요한 필수 아미노산 또한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그리고 감자는 몸을 따뜻하게 할 뿐만 아니라 알레르기성 체질을 개선해 주는 효과 또한 가지고 있습니다. 감자는 그대로 쪄서 먹어도 좋고 감자를 넣고 끓인 물을 먹어도 비염에 좋습니다.

 

우리 몸에 정말 좋은 녹차!

 

 

이뇨작용, 해독작용, 소염작용, 살균작용과 함께 우리 몸의 콜레스테롤 및 혈당을 낮춰주고 마음을 편안하게 해주는 등 정말 여러 가지 효능과 효과를 가지고 있는 녹차는 우리 몸의 세균에 대한 면역력 또한 올려주어서 비염 환자에게 아주 좋은 음식 중 하나 입니다. 비염환자의 콧속을 녹차 잎으로 청소해 주면 아주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감기에도 좋고 비염에도 좋은 생강!

 

 

'새양'이라고도 불리는 생강은 예전부터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을 만큼 감기에 아주 좋은 음식 중 하나인데요, 생강은 감기로 인한 오한 및 발열, 두통 가래 등 전반적인 증세를 완화시켜 줍니다. 생강을 물에 우려내어 생강차로 먹게 되면 감기는 물론, 비염환자에게 아주 좋습니다.

 


비염 예방 TIP!

비염을 예방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청결에 있습니다. 언제나 손을 깨끗이 씻고 급격한 온도 변화나 먼지가 많은 곳을 되도록이면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담배연기나 매연 등은 비염을 유발 할 수 있으니 차가 많은 도로 주변이나 PC방 등은 피해야 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