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라이프

본문 제목

만능 살림꾼 귤껍질 활용법

본문

2016. 12. 28. 10:09

추운 겨울, 전기장판 위에서 이불을 덮고 귤을 까먹으면서 영화를 보거나, 만화책을 읽고 있노라면 그곳이 파라다이스이고 유토피아가 됩니다. 겨울이면 생각나는 과일 귤은 남녀노소 모두 좋아하는 과일이죠. 귤껍질은 손으로 쉽게 깔 수 있어서 더 많이 먹게 되는 것 같아요. 귤을 먹고 나면 남는 귤껍질로 다양한 일을 할 수 있다고 해요. 청소부터 차까지 끓여 마실 수 있는 귤껍질 활용법을 소개할게요. 



귤 효능과 보관법

귤껍질 활용법과 음식 소개에 앞서 귤의 효능과 보관법을 간략하게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귤은 비타민 C의 결정체라고 할 만큼 비타민 C 함량이 높아요. 귤 2개면 하루에 필요한 비타민C를 보충하실 수 있다고 하는데요. 비타민 C는 면역력을 높여주고 항산화 작용을 하며 신진대사를 원활히 하여 감기 예방에 좋습니다. 또한, 귤은 피로 회복과 스트레스 해소에도 도움이 된다고 하니 더 먹고 싶어지지 않나요? 


귤을 보관할 때는 가장 먼저 썩은 귤을 가려내는 과정이 중요해요. 썩은 귤은 버리고 큰 대야에 물을 가득 담아 굵은 소금을 넣어서 귤을 씻어줍니다. 흐르는 물에 한 번 더 씻어주시고 물기를 제거해주시면 귤을 더 건강하게 드실 수 있습니다. 귤은 냉장 보관보다는 베란다와 같이 통풍이 잘되는 곳에 두는 것이 당도가 더 높습니다. 베란다에 보관해도 겨울철이라 시원하겠죠?


귤껍질, 이제 버리지 마세요

이제 본격적으로 귤껍질 활용 팁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귤껍질은 버리지 마시고 다음과 같이 활용해 보세요.


첫 번째, 입욕제로 사용해보세요.

2~3개 분량의 귤껍질을 망에 넣고 욕조에 담가 두었다가 목욕을 하시면 돼요. 아니면 귤껍질은 뜨거운 물에 끓인 다음 그 물을 욕조에 넣고 목욕을 해도 돼요. 귤껍질을 입욕제로 쓰면 아토피, 습진 등 피부 질환을 개선해 준다고 해요. 특히 몸을 따뜻하게 유지해주는 효과가 있어 수족냉증에 좋다고 해요. 


두 번째, 부엌의 기름때를 청소하세요.

(귤껍질로 청소하기 전)

(귤껍질로 청소한 후)

부엌에 찌든 때에는 귤껍질로 싹 없앨 수 있어요. 귤에서 신맛을 내는 구연산 성분이 때를 닦아 내주거든요. 귤껍질이 마르기 전에 흰 부분으로 가스레인지나 전자레인지에 낀 기름기와 찌든 때를 쓱 닦아주시면 깨끗해져요. 또 마르지 않은 귤껍질을 전자레인지에 1분 정도만 돌리면 전자레인지 안 탈취에도 효과 만점이에요. 


세 번째, 귤껍질 끓인 물을 활용하세요.

귤껍질을 넣고 끓인 물은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어요. 위에 말씀드린 입욕제나 주방, 화장실 청소용으로 사용하면 좋습니다. 겨울철 향기로운 가습제로도 사용할 수도 있어요. 



귤껍질도 먹을 수 있어요! 진피차 만들기

귤껍질은 음식이 되기도 하는데요. 귤을 이용한 요리로는 대표적으로 귤 잼과 귤 차 2가지가 있는데 이번 기사에 소개할 음식은 귤 차입니다. 귤 차는 진피차라고 부르기도 하는데요, 진피차는 기관지 건강과 피부 재생에 도움을 준다고 해요. 요즘 같이 미세먼지가 많을 때 자주 마시면 좋을 것 같아요. 


진피차 만들기는 아주 쉬워요. 먼저 깨끗하게 씻은 귤껍질을 칼이나 가위를 이용해 채 썰 듯 썰어줍니다. 잘게 썬 껍질을 프라이팬에 볶아 주세요.


완전히 말린 귤껍질을 뜨거운 물에 넣고 3분 정도 우려내면 진피차를 즐길 수 있어요. 진피차를 드실 때는 차를 다 우린 뒤에는 껍질을 빼고, 기호에 맞게 꿀을 첨가해 드시면 더 맛있게 즐길 수 있어요. 


무심코 버리는 귤껍질. 입욕제부터 차까지 만들어 먹을 수 있다니 버린 귤껍질도 다시 봐야 할 것 같아요. 오늘부터 귤 먹을 때 귤껍질을 고이 모아두었다가 청소도 하고 차도 끓여 먹어 보세요. 지금까지 가꿈사 프론티어 9기 우상민이었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