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라이프

본문 제목

기부 어렵지 않아요! 다양한 기부 방법

본문

2016. 12. 29. 10:00

평소에는 일상이 바빠 주변을 돌아보지 못하다가 연말연시가 되면 이웃을 돌아보게 됩니다. 추운 날씨에 온정이 필요한 사람들에게는 작은 손길 하나도 큰 위로가 되는데요. 누군가를 돕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그중 우리가 잘 알지 못했던 기부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알려드리려고 해요. 사랑의 기온을 높여주는 기분 좋은 이야기 들어보실래요?



누구나, 어디서나 할 수 있는 기부

여러분 기부에 대해서 얼마나 알고 계신가요? 많은 분들이 ‘기부’란 나의 것을 대가 없이 주는 것으로 알고 계실텐데요. 기부란 물질적인 것을 나누는 걸 뛰어넘어 사랑을 나누는 아름다운 일인 것 같아요. 기부에는 다양한 종류가 있는데요, 가장 손쉬운 후원금 기부를 비롯해 물품 기부, 자신의 능력을 사회에 기부하는 재능기부, 연탄 나르기나 독거어르신 돌보미 등 따뜻함을 전하는 봉사활동까지 다양하답니다. 요즘은 오프라인뿐만 아니라 온라인을 통해서도 손쉽게 기부에 참여할 수 있는데요, 그 방법을 지금부터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이색 기부 방법1. 소셜 기부

혹시 소셜 기부라고 들어보셨나요? 소셜 기부란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SNS를 활용해 일반인의 참여를 유도하는 기부 형태를 말해요. 페이스북 댓글 개수나 트위터 리트윗 개수에 따라 기부 물품이나 기부 금액을 모으는 것이 대표적이에요. 소셜 기부는 기업체에서 진행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 과정을 통해 소비자는 기부했다는 만족감을 얻을 수 있고 해당 기업은 브랜드에 대한 호감도를 높일 수 있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터치만으로 기부할 수 있다니 너무 놀랍죠? SNS를 하다 보면 종종 소셜 기부 게시물을 볼 때가 있는데 그때마다 한번씩 관심 갖고 참여하신다면 기부 천사가 될 수 있어요!



이색 기부 방법2. 네이버 해피빈

(네이버 해피빈 사이트 캡쳐) 

네이버 '해피빈'의 경우 ‘콩’이라는 사이버 머니를 통해 기부하는 온라인 기부 방법 중 하나인데요. 네이버 사이트 중에서 배너를 클릭하거나 블로그 포스팅, 네이버 지식 iN 답변하기 등 사이트 내 활동을 하면 기부할 수 있는 ‘콩’을 제공해 주고 그 콩들을 기부할 수 있는 겁니다.

해피빈 콩 1개는 실제 ‘100원’의 가치를 지니고 있어요. 충전콩과 후원콩으로 나뉘는데요. 충전콩은 직접 휴대폰/카드결제를 하여 충전하는 것이고 후원콩은 네이버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콩을 모으거나 해피빈에서 진행하는 캠페인에 참여하여 받는 콩을 말합니다. 본인이 모은 해피빈 콩의 양과 내가 후원한 콩이 어떻게 쓰이는지 확인해 볼 수 있답니다. 나도 모르게 쌓인 콩으로 기부까지 할 수 있어 기부의 장벽을 낮춘 좋은 기부 수단인 것 같아요.




이색 기부 방법3. 빅워크

(빅워크 홈페이지 캡쳐)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기부금을 만들어내는 ‘빅워크’로 일상에서 기부를 실천해보세요. 사회공헌 플랫폼인 빅워크는 자신이 걸어 다닌 만큼 기부가 되는 방식으로 GPS를 이용하여 걸은 거리 10m 만큼 1원씩 실시간으로 자동기부가 된다고 합니다. 

빅워크를 시작하면 모음통을 선택하게 되는데요, 모음통은 공개 걸음모음통과 비공개 걸음모음통 두 가지 종류가 있답니다. 공개 걸음모음통은 비밀번호가 없어 누구나 참여가 가능한 것이고 비공개 걸음통은 비밀번호가 걸려있어 특정인들만 참여가 가능한 것이라고 합니다. 참여하고 싶은 모음 통을 선택 후 참여하기를 누르면 끝이랍니다! 또 참여자 분들의 실시간 랭킹 또한 확인할 수가 있으니 나의 순위도 확인해보는 재미가 있어요. 빅워크를 통해 쌓인 누적 기부금액이 벌써 약 8억원을 넘는다고 해요. ‘빅워크’는 앱스토어나 구글스토어에서 다운이 가능하니 걷기로 기부에 참여해보세요.



기부, 제가 직접 해봤습니다! 아름다운 가게

이번 기사를 준비하면서 쓰면서 SNS나 애플리케이션을 통한 기부가 아닌 직접 기부를 실천해 보았습니다. 바로 ‘아름다운 가게’(http://www.beautifulstore.org)라는 곳에 헌 옷을 기부했는데요. 아름다운 가게는 한 마디로 재활용물품을 파는 가게인데요, 모든 물품은 기증받고 기증품 판매 수익금을 소외이웃을 위해 쓰여집니다. 의류, 잡화, 식기, 책 등 정말 다양한 물품을 기부할 수 있고, 전국에 200개가 넘는 지점이 있어서 찾기 쉽답니다. 아름다운 가게 사이트에서 우리 동네 어디에 가게가 있는지 확인이 가능하니 직접 기부를 해보고 싶으신 분들은 찾아보시고 기부할 물품을 전달해주시면 될 것 같아요. 근처에 아름다운 가게가 없거나, 혹은 기부품이 많거나 무겁다면 픽업 기부도 가능하니 참고하세요!


저기 가운데에 보이는 기부영수증 발급신청에 체크를 하시면 기부 영수증을 발급받아 연말정산 혜택을 받을 수도 있다고 해요. 누군가를 도우며 자신도 행복해지고, 기부를 했는데 이렇게 실질적인 혜택까지 누릴 수 있어 더욱 뜻깊고 기분 좋은 경험이었습니다.


저기 가운데에 보이는 기부영수증 발급신청에 체크를 하시면 기부 영수증을 발급받아 연말정산 혜택을 받을 수도 있다고 해요. 누군가를 도움으로써 자신도 행복해지기 때문에 많이 봉사도 하고 기부도 하는데 이렇게 실질적인 혜택까지 있어 더욱 뜻깊고 기분 좋은 경험이었습니다. 


아름다운 가게에 옷만 있는 줄 알았는데 컵, 찻잔, 책, 생활용품까지 없는 게 없을 정도로 종류가 다양했어요. 아름다운 가게에서 필요한 물품을 구입하면 기부에 간접적으로 동참하게 되는 것이니 물품 증정 외에도 옷이나 생활 용품이 필요한 게 있다면 아름다운 가게를 찾아보세요! 소비를 통하여 누군가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이 너무 아름다운 것 같습니다.


기부라는 게 많은 후원금을 내는 거창한 것으로 생각했는데, 찾아보니 일상에서 손쉽게 할 방법이 많아요. 가꿈사 가족 여러분들도 저희가 알려드린 기부 방법을 보시고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고 추운 계절 겨울도 우리의 따뜻한 마음을 나눠 준다면 받는 이들도 주는 이들도 가슴 따뜻한 계절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지금까지 가꿈사 프론티어 9기 김종현, 최명진이었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