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이라는 사막, 변화라는 사막을 건너는 구체적인 실천 지침을 담은 ≪사막을 건너는 여섯 가지 방법≫을 통해 인생의 역경을 극복하는 효과적인 방법을 추출해보았습니다.



인생이라는 사막을 건너는 법


1 모래사막에서는 지도보다 나침반을 따라가라 

모래바람으로 지도도, 이정표도 소용없는 사막에서는 지도보다는 나침반에 의존해야 합니다. 혼돈의 인생 한가운데에서도 계획이나 목표보다는 삶 그 자체에 몰입할 필요가 있어요.


2 오아시스를 만날 때마다 쉬어가라 

사람들은 이 일을 마치면 시간이 날 거라고 생각하며 인생의 오아시스를 지나칩니다. 그러나 인생이라는 사막은 한없이 계속돼요. 오아시스에서는 지금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는지 점검할 수 있고, 사막을 건너는 일에만 몰입하느라 소홀히 했던 부분을 보충할 수 있어요.


3 자아의 타이어에서 공기를 빼라 

모래 늪에서 빵빵한 타이어는 소용이 없어요. 타이어의 공기를 빼야 모래 구덩이에서 빠져나갈 수 있습니다. 자신이 정체돼 있다면 자신만만한 자아에서 공기를 조금 빼내야 다시 움직일 수 있어요. 인생에서는 지나친 자의식 때문에 놓치는 수많은 즐거움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4 ‘혼자서’는 사막을 건널 수 없다 

어느 누구도 나 대신 사막을 건너 줄 수는 없어요. 하지만 인생의 사막에서는 때때로 다른 차에 깃발을 흔들어 도움을 요청해야 합니다. 


5 사막의 깜깜한 어둠 속으로 나아가라 

안전하고 따뜻한 캠프파이어가 비추는 것은 진짜 세상의 일부분에 불과해요. 자리를 박차고 일어나 사막의 깜깜한 어둠으로 나아가면 새로운 세상이 기다리고 있어요. 


6 두려움의 국경에서 멈추지 말라 

사막에서의 전진을 가로막는 허상의 국경에서 멈추지 마세요. 마음속 열정을 가로막는 두려움과 불안의 경계선에서 멈춰서는 안 됩니다. 



위 이미지를 클릭하면 교보생명 웹진 다솜이친구를 다운 받을 수 있는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교보생명 교보생명블로그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임병준 2017.01.05 20:5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 말이네요. 사막은 혼자여도, 함께여도 항상 강하게 만들어준다는 생각이 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