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라이프

본문 제목

설음식 추천, LA갈비 손질법과 양념 황금레시피

본문

2017. 1. 26. 11:33

설날을 코앞에 두고 제사상 음식과 가족들 먹을 음식을 준비하느라 마음이 아주 바빠지는 때입니다. 많은 음식 준비로 바쁘더라도 꼭 준비해야 하는 설음식이 있어요. 바로 온 가족 둘러앉아서 뜯어야 제맛인 LA갈비! 지금 알려드리는 LA갈비 황금레시피 양념으로 맛있는 설음식 준비해보세요.



LA갈비 고르는 법

일반 갈빗살처럼 어느 정도 마블링이 형성된 고기가 맛이 부드럽고 고소해요. 뼈는 작고 살이 많이 붙어있는 것으로 골라야 먹을 것이 많겠죠? 지방은 흰색이 좋고 고기 부분은 너무 짙은 붉은색보다는 선홍색이 좋은 고기라고 합니다.



LA갈비 손질법

갈비는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씻어줍니다. 갈비뼈를 절단하면서 생긴 작은 뼈 부스러기가 남아 있을 수 있거든요.


잘 씻은 LA갈비는 물에 담가 핏물을 빼야 해요. 차가운 물에 갈비가 다 잠기도록 넣고 2시간 정도 둡니다. 핏물을 빼지 않고 그냥 사용하시면 고기누린내가 날 수 있으니 이 과정을 꼭 해주세요. 


핏물을 빼는 동안에도 물을 서너 번 갈아주었어요. 2시간 후 핏물을 뺀 갈비를 다시 한번 흐르는 물로 깨끗하게 씻어 채반에 건져서 물기를 빼줍니다.



LA갈비 양념하기

갈비 연육 작용을 돕는 양념(갈비 2kg 기준): 사과 1/2개, 양파 1/2개, 배 1/2개, 파인애플 통조림 슬라이스 1개, 파인애플 통조림 국물 3T

갈비 양념(갈비 2kg 기준) : 간장 1컵, 설탕 6T, 다진 마늘 2T, 생강즙 1/2T, 후추, 대파 3T, 통깨, 참기름 조금 (*갈비는 100g당 양조간장 0.5T, 설탕 0.25T가 황금비율이니 알아두시면 편리해요)


갈비를 부드럽게 만들기 위해 과일즙을 만들 거에요. 재료는 사과, 양파, 배, 파인애플 통조림을 준비합니다. 


모든 재료를 잘게 잘라 믹서기에 넣고 갈아주세요.


핏물을 뺀 갈비에 믹서기로 간 과일즙을 넣어서 잠시 재워둡니다. 


과일즙으로 갈비를 재우는 동안 갈비 양념장을 만듭니다. 준비한 재료 분량대로 간장 1컵, 설탕 6T, 다진 마늘 2T, 생강즙 1/2T, 후추, 대파 3T, 통깨, 참기름 조금 넣어서 양념장을 준비해주세요. 이때 설탕은 황설탕으로 하면 더 깊은 맛을 낼 수 있어요. 저는 만든 양념장에 집에 있던 시판갈비양념을 3T 넣어주었어요. 감칠맛이 좋아지는 비결이니 있으면 한번 사용해보세요.


과일즙에 재워둔 갈비에 준비한 양념장을 넣어서 간이 고루 배이도록 잘 섞어줍니다. 이렇게 재워서 냉장고에 반나절 숙성시켜 주세요. 


양념 후 3시간 정도 숙성시킨 갈비랍니다. 양념이 골고루 잘 배었죠?


남은 갈비를 보관할 때는 1~2인분씩 나눠서 냉동실에 얼려두었다 먹기 전날 냉장실로 옮겨 해동해서 구워 먹으면 돼요. 



LA갈비 태우지 않고 맛있게 굽는 법

프라이팬에 기름을 살짝 두르고 중간 불에서 익혀주세요. 타지 않게 고기를 앞뒤로 뒤집어 줍니다. 


프라이팬에서 굽다가 무쇠팬으로 옮겨서 한 번 더 데워주세요. 무쇠팬은 시간이 지나도 잘 식지 않아서 갈비를 따뜻하게 먹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답니다.


과일즙으로 연육 과정까지 거쳐 부드럽고 맛이 좋은 LA갈비 완성! 무쇠팬 채로 식탁에 올리면 식사가 끝날 때까지 따뜻한 LA갈비를 먹을 수 있답니다. 


가족들이 모이는 설날에 설음식으로 LA갈비 한번 준비해보세요. 생각보다 만들기 어렵지 않고 고기반찬이라 식탁이 풍성해져요. 갈비 살을 뜯는 재미에 아이들도 잘 먹는답니다. 가족들과 맛있는 음식 많이 드시고,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지금까지 가꿈사 와이프로거 9기 허수진이었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