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라이프

본문 제목

봄 방학에 가볼 만한 곳, 코이카 지구촌체험관

본문

2017. 2. 17. 10:00

짧아서 아쉬운 아이들의 봄 방학. 짧지만 굵게 아이들과 다양한 체험을 해보세요. 지구촌 나라의 문화를 체험하며 글로벌 감각을 키울 수 있는 코이카(KOICA) 지구촌체험관을 소개합니다. 책으로만 보고 배웠던 다양한 나라의 문화를 직접 체험해볼 수 있고, 국제 사회가 당면한 다양한 이슈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전시회입니다. 



코이카 지구촌체험관

지구촌체험관은 외교부 산하기관인 한국국제협력단(KOICA, 이하 코이카)에서 운영하는 전시관이에요. 코이카는 정부 차원의 대외무상협력사업을 전담하여 실시하는 기관으로서 우리나라와 개발도상국가와의 우호협력관계 및 상호교류를 증진하고 이들 국가들의 경제사회 발전을 지원함으로써 국제개발협력을 증진하는 것을 목적으로 설립되었습니다.

6.25전쟁 직후 세계 최빈곤국의 하나였던 우리나라는 2010년, 선진국 클럽이라는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의 개발원조위원회(DAC) 정식회원국이 됐어요. 지원을 받는 나라에서 지원하는 나라로 지위가 바뀐 것을 말하는데, 최빈국에서 이렇게 공여국이 된 것은 우리나라가 처음이어서 다른 개발도상국에게도 부러움의 대상이 되고 있죠. 이처럼 코이카에서 국제개발 협력업무를 주관하고 ‘지구촌체험관’을 통해 시민들의 이해와 참여를 높여주고 있답니다.




세계 문화를 체험해 보아요

코이카 지구촌체험관은 코이카가 개발지원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56개 국가 중 몇몇 국가를 선정하여 그 나라의 역사, 문화, 예술, 자연 등 다양한 모습을 소개하고 있어요. 또 해당 국가가 처해있는 어려운 현실을 전시 및 체험을 통해 알기 쉽고 재미있게 보여주고 있습니다. 전시 구성은 크게 국가별 전시, 글로벌 시민관, 식문화 체험으로 돼 있어요.


코이카 지구촌체험관은 2010년을 개관하여 나라별 전시회를 열고 있어요.  2010년에는 몽골과 아프리카, 2011년에는 남미와 캄보디아, 2012년 베트남와 북아프리카, 2013년 남아시아, 2014년 중앙아프리카, 2015년 중앙아시아 전시했다고 합니다.


2016년부터 현재까지는 라오스, 가나, 파라과이전이 진행되고 있어요. 불교 문화와 그들의 전통을 지키며 살고 있는 라오스, 불타호수의 풍부한 수자원과 소수민족의 다양한 문화를 가지고 있는 가나, 남미의 열정과 문화를 그대로 담고 있는 파라과이. 세 국가의 현지 공예품, 전통의상, 악기 등을 만나 볼 수 있습니다. 라오스 파탓루앙 사원의 모습을 재현한 조형물 주위를 돌며 소원 빌기, 가나의 전통 문양 아딘크라로 자신만의 문장 만들기 등 이국적인 문화를 체험할 수 있어요.



글로벌 이슈에 대해 알아보아요

이번에는 글로벌 이슈를 다룬 전시를 살펴볼까요? 글로벌 시민관에서는 전 세계적으로 이슈가 되고 있는 지구촌의 여러 문제들 중 전시 국가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사안을 선정하여 소개합니다. 어른들도 다소 생소하고 어렵게 느껴지는 지속가능개발목표(SDGs)의 17가지 목표를 관람객 눈높이에 맞춰 쉽게 설명해 놓았어요. 국제개발협력이 필요한 이유, 지속가능개발목표(SDGs) 달성을 위해 코이카가 하는 일들을 볼 수 있습니다. 



라오스 코코넛 빵을 만들어 보아요

전시 주제에 관해 심도있게 학습할 수 있는 여러 교육프로그램과 식문화체험 프로그램에도 참여할 수 있는데요. 저희는 식문화체험 프로그램을 신청했어요.

이날 식문화체험에서는 라오스 코코넛 빵을 만들었어요. 40여 분 정도 코코넛을 이용해 직접 반죽을 만들어 굽기까지 아이가 직접 체험하며 특별한 경험을 가졌답니다. 아이들이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동안 보호자는 카페에서 라오스의 다오커피를 마시며 시간을 보냈답니다. 교육 프로그램은 6세 이상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어요. 프로그램 참여 안내 및 세부 내용은 지구촌체험관 홈페이지(gv.koica.go.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지구촌체험관에서는 코이카의 다양한 활동을 전시와 체험을 통해 만날 수 있어요. 또 개발도상국의 문화와 현실을 접하면서 지구촌의 이웃으로 우리가 해야 할 역할을 깨닫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코이카 지구촌체험관>

주소 : 경기도 성남시 수정구 시흥동 대왕판교로 825 

전시 시간 : 월~토 10:00~17:30 (일, 공휴일 휴관) 까지며, 소요시간은 1시간 내외이고, 

입장 요금 : 무료 (체험 프로그램은 별도 비용) 

문의: 031-740-0711


단순히 세계 문화를 체험하는 전시가 아니라 우리 지구촌이 겪고 있는 사회적 이슈를 쉽게 이해하고 그 문제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는 전시라 좋았어요. 아이들도 세계를 새로운 시각으로 바라볼 수 있는 계기가 됐을 거예요. 봄 방학에 아이는 물론 어른들에게도 신선한 메시지를 전달하는 코이카 지구촌체험관에 꼭 가보세요. 지금까지 가꿈사 와이프로거 9기 이경아였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