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라이프

본문 제목

우리 아이 초간단 건강 간식 단호박 부침개와 단호박죽

본문

2017. 3. 24. 10:08

단호박은 가격도 저렴하고 큰 호박에 비해서 손질도 비교적 간단해 쉽게 손이 가는 식재료예요. 특히 맛도 좋고 건강도 좋아 아이들 간식으로 주기 참 좋아요. 우리 아이를 위한 건강한 간식으로 단호박 부침개와 단호박죽 만드는 법을 소개 하겠습니다.

 

 

단호박 효능과 고르는 법

단호박에는 비타민A의 전구체인 베타카로틴이라는 성분은 많이 함유돼 있어 눈의 피로를 회복과 눈에 관련된 질환을 치료하고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간기능회복에도 도움이 되고, 지방함량이 매우 낮아서 다이어트에도 좋은 음식입니다. 단호박은 단단하고 색깔이 고르게 짙으며 묵직한 무게감이 느껴지는 것이 좋아요. 단호박의 보관기관은 약 15일 정도 실온보관이 가능하고, 장기관 보관할 때는 씨와 속을 파내고 랩으로 싸서 냉동 보관하는 것이 가장 좋답니다

 


단호박 손질법

단호박을 전자레인지에 살짝 돌려 익혀주면 껍질을 까기 편해요. 단호박 표면을 깨끗이 씻은 후 전자레인지에 6분 정도 돌려주세요. 꼭지를 위로해서 3분 정도 돌린 다음 나머지 3분은 꼭지를 아래로 해서 돌려주면 골고루 익어서 손질하기 편리하답니다.

 

전자레인지로 살짝 익힌 단호박을 반으로 잘라주세요.

 

먼저 꼭지부분을 도려내고, 숟가락으로 단호박 씨랑 속을 다 파냅니다.

 

단호박 껍질은 두꺼워서 손을 다칠 염려가 있으니 껍질은 칼로 도려내듯이 깎아줍니다. 이렇게 손질해서 채를 썰어서 단호박전을 노릇하게 구워도 좋고, 믹서기에 갈아서 단호박죽으로 만들기도 좋답니다.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초간단 단호박 부침개와 단호박죽을 만들어 볼게요.

 

 

단호박 부침개

손질한 단호박은 감자채 썰 듯이 채를 썰어주세요. 살짝 익힌 상태라 너무 가늘게 채를 썰지 않아도 돼요.

 

채를 썬 단호박에 소금을 뿌려서 10분 정도 절여줍니다. 소금에 절이는 이유는 간도 하고, 부드러운 단호박전을 만들기 위해서예요.

 

이제 반죽을 만들어 볼게요. 부침가루와 물을 1:1 비율로 넣어주세요. 이때 물을 차가운 물이나 얼음물로 하면 부침개가 더 바삭해져요.

 

반죽에 설탕 1t를 넣으면 조금 더 달콤한 단호박 부침개가 되겠죠?

 

프라이팬에 기름을 두르고 손바닥 크기 정도 반죽을 올려 중불에서 구워주세요. 반죽이 다 익은 후에는 약한 불로 낮춰서 앞뒤로 잘 익혀주세요.

 

달콤하고 부드러움이 일품인 단호박 부침개~ 아이들 건강 간식으로 너무 좋겠죠? 간이 살짝 싱겁다면 양념장을 곁들이면 돼요.

 

완성된 단호박 부침개에 치즈를 올리면 더 맛있는 단호박 부침개를 만들 수 있어요. 단호박 부침개에 치즈를 올리고 전자레인지 1분만 돌리면 완성! 달콤하고 부드러운 단호박과 치즈가 어울리는 맛은 정말 일품이에요. 아이들은 치즈 올린 단호박 부침개가 더 맛있다고 했답니다.

 

 

초간단 단호박죽 만들기

호박죽은 굉장히 손이 많이 가는 요리인데요. 단호박으로 초간단 호박죽 만들기를 해볼게요. 재료는 단호박 1개, 물 4컵, 설탕 1T, 소금 1t, 밥 1공기가 필요해요. 재료가 무척 간단하죠? 재료만큼 레시피도 아주 간단하답니다. 

믹서기에 갈기 위해서 손질한 단호박을 작게 썰어줍니다.

 

잘게 썬 단호박을 믹서기에 넣고 물 2컵을 부어줍니다.

 

단호박을 믹서기로 갈다가

 

밥을 1공기와 물 2컵 더 넣고 또 갈아주세요. 찹쌀풀을 쑤는 대신 밥을 넣는 거예요. 찹쌀풀을 쑤어서 오랜 시간 정성을 들인 호박죽이 더 맛있을 수 있지만, 밥을 넣어서 끓인 호박죽도 나름 맛있답니다.

 

더 곱게 갈아도 되지만 저는 어느 정도 밥알이 보이게 갈아주었어요.

 

냄비에 믹서로 간 호박죽을 넣고 소금과 설탕을 넣어서 끓여줍니다.

 

중약불로 끓이다가 끓어 오르기 시작하면 불을 줄이고, 숟가락으로 계속 저으며 끓여주세요. 어느 정도 걸쭉한 농도가 되면 단호박죽 완성!

 

집에 있던 대추를 잘라서 고명을 만들어 단호박죽에 먹음직하게 올려줬더니 죽 전문점 못지않게 먹음직스러워졌습니다.

 

단호박이 있다면 간단하게 죽으로 끓여 드셔보세요. 특히 아이들 아플 때 먹이기 좋고, 병치레 회복에도 좋아요. 단호박은 칼로리가 낮고 눈건강에 좋으니, 특히 여성이나 아이들에게 아주 좋은 음식이랍니다.

단호박은 연중 내내 제철이라 언제든 구하기 쉬워 요리하는 사람들에겐 아주 소중한 재료인데요. 오늘 소개해 드린 요리도 복잡하다 싶다면 요리 없이 단호박을 그냥 삶아 잘라 드세요. 그 자체로도 단호박은 훌륭한 간식거리가 됩니다.  지금까지 가꿈사 전문필진 허수진이었습니다.

 

 



행운 가득! 행복 가득! 가꿈사가 준비한 이벤트 참여하고 선물 받으세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