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라이프

본문 제목

숲에서 하룻밤 힐링, 상당산성 자연휴양림

본문

2017. 6. 2. 11:08


푸른 녹음이 우거진 숲에 가기 좋은 계절입니다. 공기 좋고 산세 좋은 곳에서 하룻밤 묵으며 여유를 즐긴다면 그곳이 바로 무릉도원이 될 텐데요. 그래서 그런지 경제적인 가격에 숲속의 깔끔한 시설을 즐길 수 있는 자연휴양림이 인기가 많아요. 인기를 반영하듯 선착순이나 추첨제로 운영하는 자연휴양림 예약은 하늘의 별 따기만큼이나 어려운데요. 운 좋게 자연휴양림 예약에 성공해 녹음의 계절을 만끽하고 왔습니다. 제가 다녀온 상당산성 자연휴양림을 소개할게요.



자연휴양림이란? 

(국립자연휴양림관리소 홈페이지 메인 화면 캡쳐)

자연휴양림, 많이 들어보셨지만 정확하게 어떤 시설인지 아시나요? 자연휴양림은 수림이 빼어난 국유지를 총망라, 등산과 삼림욕을 즐길 수 있도록 산림청이 조성한 국민휴식공간이에요. 1888년 처음 조성돼 1990년대 이후 가족단위 여행 추세에 부응하는 레포츠공간으로 활용되고 있지요. 국민에게는 건전한 휴식공간을 제공하고 청소년들을 위한 자연학습 교육장으로도 활용되고 있어요. 또 다목적 산림경영으로 산촌주민의 소득 증대와 지역 개발에 기여라는 목적으로 운영되고 있답니다. 현재 전국에는 39개의 자연휴양림이 있답니다. 


자연휴양림 예약방법

(국립자연휴양림관리소 홈페이지 예약 페이지 화면 캡쳐)

휴양림 예약은 국립자연휴양림관리소 예약 홈페이지 페이지에(http://www.huyang.go.kr/main.action)에 접속하셔서 회원가입 후 진행하시면 돼요. 주중 선착순 예약은 사용일 기준 6주 전 매주 수요일 오전 9시부터 가능해요. 하나의 아이디로 5건까지 예약 가능하며 이는 숙박시설과 야영시설을 모두 포함한 횟수이며, 3박4일 이내만 예약이 가능합니다.

주말 예약은 추첨제로 예약이 진행되는데요. 매월 4일 오전 9시부터 9일 오후 6시까지 이뤄집니다. 매월 10일 오후 4일에 추첨 발표가 나고 당첨자가 없으면 매월 15일 오전 9시 선착순으로 다시 뽑습니다. 성수기예약은 성수기 때 따로 공지가 있고 추첨을 한답니다.

자연휴양림은 예약은 방법은 어렵지 않지만 경쟁률이 높아서 운도 따라줘야 해요. 자연휴양림이 인기가 많은 이유는 우선 저렴한 숙박료를 꼽을 수 있어요. 펜션이나 콘도 숙박료보다 30% 할인된 가격으로  공기 좋은 곳에서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답니다. 특히 도시에 많이 사는 현대인들은 숲속에서 하룻밤 묶으며 힐링의 시간을 보낼 수 있는 자연휴양림이 가진 매력에 크게 환호하고 있어 더 경쟁이 치열하답니다. 



상당산성 자연유향림 

비수기 성수기 할 것 없이 언제나 인기가 많은 자연휴양림에 제가 추첨이 돼서 직접 다녀왔어요. 치열한 경쟁에서 당첨되는 행운이 저에게도 오다니, 떠나기 전부터 기분이 좋았습니다. 제가 다녀온 자연휴양림은 충북 청원에 있는 상당산성 자연휴양림이라는 곳인데요. 상당산성 자연휴양림을 선택한 이유는 서울에서 가깝고, 2012년에 개장해 최신식 시설을 갖춘 곳이거든요. 또 휴양림에는 다양한 시설이 있어서 아이들과 가족들이랑 즐기기 좋답니다.


상당산성 자연휴양림에 도착해 짐을 풀고 휴양림을 둘러보러 나오니 오감 놀이터가 보였어요. 대나무로 만들어진 놀잇감을 활용해 소리와 빛을 느껴보는 곳으로 아이들과 함께 몸으로 자연을 즐길 수 있는 곳이랍니다. 어른들 눈에는 시시해 보이는 대나무 놀잇감으로 아이들은 정말 재밌게 놀더라고요.  


상당산성 산림문화휴양관, 숲속의 집, 유아숲체험원, 목공예체험장, 야외바비큐장, 가족 놀이터, 잔디 운동장, 야생화 동산 등 가족 단위 이용객에 특화된 최신의 산림휴양시설을 갖추고 있습니다. 밖에 나가지 않아도 이 안에서 모든 걸 해결할 수 있어서 부모와 아이들에게 더 인기가 많은 것 같아요. 


자연휴양림답게 자연을 느낄 수 있는 등산로도 조성돼 있어요. 등산 코스는 정하기 나름인데 휴양림에서 상당산성으로 올라 다시 휴양림으로 복귀하는 코스는 약 2시간 정도 걸려요. 운동도 할 겸 가벼운 등산길에 올라 가족들과 못다한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을 가지기에 좋았습니다.


상당산성 자연휴양림의 숙박동 산림문화휴양관인데요. 최신식으로 지어져서 콘도가 부럽지 않아요. 


산림문화휴양관 내부도 상당히 깔끔해요. 천정은 높고 나무로 마감돼 있어서 숲 느낌이 나고, 거실도 넓어 가족끼리 휴식하기 좋아요. 화장실이며 욕실도 깨끗하게 관리 돼 있어 숙소 청결에 민감하신 분들도 문제 없이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아요. 한 가지 아쉬운 점은 에어컨이 없다는 건데요. 제가 방문했던 시기는 더운 날씨가 아니어서 에어컨 생각이 나지 않았는데, 여름에는 너무 덥지 않을까 걱정이 되더라고요. 나중에 후기를 찾아보니 여름에도 시원한 숲속 바람이 불어와 그리 덥지는 않다고 하니 너무 걱정 안 하셔도 될 것 같아요. 가족들과 여름 휴가지로 자연휴양림을 추천합니다!



상당산선 자연휴양림

주소 : 충북 청원군 내수읍 덕암2길 162 

개장년도 : 2012년

이용시간 : 숙박시설-당일 15:00~익일 12:00 / 일일개장-09:00~18:00

산림문화휴양관 이용요금 : 5~6인실 (비수기)42,000원 / (성수기)77,000원

6~8인실 (비수기)53,000원 / (성수기)94,000원

문의 : 043-216-0052


자연과 함께 하는 활동은 어른이나 아이 모두 좋아해서 숲은 언제나 옳은 것 같아요. 자연휴양림은 서울, 경기, 강원, 충청, 전라, 경상까지 전국 39곳이나 있으니 취향에 맞게 골라 신청하면 됩니다. 자연휴양림 예약 경쟁률이 높지만 두드리는 이에게 문이 열린다 했으니 포기하지 말고 도전해보세요! 지금까지 가꿈사 와이프로거 10기 윤진희이었습니다. 



 

행운 가득! 행복 가득! 가꿈사가 준비한 이벤트 참여하고 선물 받으세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