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라이프

본문 제목

냉면의 계절 여름! 서울 평양냉면 3선

본문

2017. 7. 26. 10:04

무더운 여름, 더위를 날려 버리는 나만의 방법이 있으신가요? 저는 시원한 음식을 먹는 것으로 무더위를 견디곤 하는데요. 오늘은 여름 하면 떠오르는 음식 중 하나인 냉면! 그중에서도 소수 미식가들의 음식이라고 여겨지던 평양냉면을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미식가 또는 어른들의 음식이라고 여겨지던 평양냉면이 TV와 여러 매체를 통해서 소개되며 열풍이라고 불릴 만큼 다양한 연령층에서 사랑받고 있는데요. 각기 다른 특색을 가진 서울의 평양냉면 3곳을 소개합니다.


Q. 평양냉면이란?

평양냉면이란 평양 지방의 향토음식이며 메밀가루로 만든 국수를 찬 냉면 국물에 말아먹으며 음식의 양념을 적게 하여 짜지도 않고 맵지도 않은 담백미(淡白味)를 즐기는 음식입니다. 



서울의 3대 평양냉면 ‘필동면옥’

서울의 3대 평양냉면을 꼽으라고 한다면 각자 취향에 따라 다양한 가게를 말하는데, 그중에서 많은 사람들이 선호하는 필동면옥에 다녀왔습니다. 서울에서 제대로 된 평양냉면을 먹고 싶으면 꼭 필동면옥에 가라는 많은 분들의 추천으로 두근거리는 마음으로 도착했는데요. 


오래된 건물 때문에 그런지 어르신들에 아지트라는 느낌이 확 들었어요. 가게 안에는 어르신들 사이사이에 젊은 분들도 많이 앉아 있는 걸보고 평양냉면의 인기를 실감할 수 있었습니다.


주문한 지 10분도 안 돼 평양냉면이 나왔는데요. 냉면 위에 파와 고춧가루 그리고 달걀 반 개가 올려져 있었어요. 국물부터 마셔보니 평양냉면 특유의 밍밍한 맛이 느껴졌고 먹을수록 입안에 짭조름한 맛이 느껴졌어요. 쫄깃한 면발로 씹는 맛이 좋고, 냉면 한 그릇을 다 비워갈수록 감칠맛이 느껴졌습니다.


필동면옥에는 평양냉면과 함께 제육도 유명하다고 해서 반 접시를 시켰어요. 제육은 따뜻한 고기가 아니라 식은 고기였는데요. 그럼에도 돼지 잡내가 나지 않고 아주 쫄깃하여 냉면과 함께 먹기 좋았습니다. 하지만 학생이 먹기에는 가격이 비싸 쉽게 먹긴 어려운 음식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운영시간 : 매일 11:00 ~ 21:00 

휴무일 : 일요일

가격 : 평양냉면 10,000원 / 제육 18,000원



새로운 핫 플레이스! 광화문국밥의 평양냉면

최근 SNS와 블로그에서 인기가 많은 광화문국밥은 박찬일 셰프가 새로 낸 가게입니다. 국밥과 평양냉면이라는 메뉴는 오래된 가게에서 어르신들이 많은 분위기를 생각하게 마련이지만 광화문국밥은 세련되고 모던한 인테리어로 정돈된 가게였어요. 국밥도 유명하지만 평양냉면이 더 인기가 많은데요. 식사시간에 가면 줄을 서야 한다고 하여 브레이크 타임이 끝난 오후 5시 30분에 딱 맞춰 입장하였습니다.


주문한 평양냉면이 아주 묵직한 그릇에 담겨 나왔습니다. 가볍게 먹는 한 그릇이 아니라 대접받는 느낌의 냉면 한 그릇이에요. 파와 달걀지단 그리고 프리미엄 흑돼지인 버크셔가 고명으로 올라가 있습니다. 평양냉면 특유의 밍밍함이 좀 덜하지만 맑고 감칠맛이 좋은 맛이었습니다.


쫄깃한 면발과 시원한 육수 덕분에 맛있게 먹었는데요. 젊은 감성이 느껴지는 가게에서 오랜 전통을 가진 음식인 평양냉면을 먹을 수 있어 새로운 느낌이었습니다.


운영시간 : 평일 11:30 ~ 22:00 (브레이크타임 14:30 ~ 17:30)

휴무일 : 일요일

평양냉면 : 9,500원



가성비 갑! 종로의 유진식당

평양냉면은 육수와 면을 만드는데 많은 노력이 들어간다고 해요. 밀가루보다 7~10배가 비싼 메밀을 사용하고, 육수를 만드는 데는 많은 고기와 시간이 들어가 평양냉면 한 그릇 가격이 보통 만 원이 넘는데요. 한 끼 식사에 만 원이 넘는 냉면을 대학생들이나 젊은 사람들이 먹기에는 부담스러울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부담 없는 가격으로 평양냉면을 즐길 수 있는 종로에 위치한 유진식당으로 가보세요. 


탑골공원을 지나 도착한 유진식당은 테이블이 6개 정도 밖에 없는 아주 작고 허름한 가게에요. 제가 도착한 시간이 점심때라 식사를 하고 계신 분들이 많았는데요. 자리가 부족해 모르는 분과 합석해 냉면을 먹게 됐습니다.


유진식당의 평양냉면 가격은 7,000원이에요. 10,000~13,000원 하는 다른 식당 평양냉면과 비교하면 아주 착한 가격이죠. 유진식당 평양냉면은 국물을 마셨을 때 다른 평양냉면 보다 육수 향이 강했고 동치미의 산미가 느껴져 다른 평양냉면 보다는 간도 조금 셌어요.  


저렴한 가격에도 맛있는 냉면 한 그릇을 먹을 수 있는 가게였습니다.


운영시간 : 매일 10:30 ~ 22:00

휴무일 : 월요일

가격 : 평양냉면 / 7,000원


요즘 부쩍 인기가 많아지고 있는 평양냉면을 취재하기 위해서 태어나 처음으로 평양냉면을 먹어보았는데요. 자주 먹던 함흥냉면과는 다른 밍밍한 맛 때문에 처음에는 평양냉면이 왜 인기가 많은지 의문이 갔지만 먹다 보니 그 매력을 알게 된 것 같아요. 평양냉면을 먹는 방법과 순서 그리고 선주후면(先酒後麵) 등 평양냉면은 미식의 음식이라 많은 이야기가 따라붙는 것 같습니다. 올여름 오묘한 맛과 다양한 이야기를 품고 있는 평양냉면으로 더운 무더위를 날려보세요! 지금까지 가꿈사 프론티어 10기 추연욱이었습니다.




행운 가득! 행복 가득! 가꿈사가 준비한 이벤트 참여하고 선물 받으세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