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라이프

본문 제목

전기밥솥으로 곤드레밥 만들기

본문

2017. 8. 8. 17:57

곤드레나물은 5월에서 6월이 제철인데요. 제철이 지났다고 아쉬워하지 마세요. 곤드레는 제철일 때 따서 말려서 먹기 때문에 1년 내내 먹을 수 있답니다. 곤드레에는 단백질, 칼슘, 비타민A가 풍부한데요. 소화가 잘되고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춰줘서 노인식으로 좋고 섬유소가 많아 변비 예방에도 좋은 식품이에요. 몸에 좋은 곤드레를 보통 전문점이나 토속음식점에서 많이 드시죠? 오늘 집에서 전기밥솥으로 곤드레밥 만드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사시사철 맛있는 곤드레밥 집에서 즐겨보세요. 



곤드레밥 만들기

곤드레밥 재료 준비 : 건곤드레 40g, 쌀 3컵, 들기름 1T, 소금 1T, 다진 마늘 1T

양념장 재료 준비 : 진간장 6스푼, 매실액 2스푼, 고춧가루 1/2스푼, 다진 마늘 1스푼, 참기름 1스푼, 다진파

곤드레밥을 만들 때는 생곤드레를 삶아서 사용해도 되고 말린 건곤드레를 이용해도 돼요. 이번 레시피는 건곤드레를 이용해서 알려드릴게요~ 


건곤드레는 반나절 정도 물에 불려 주세요. 불린 곤드레는 삶기 전에 문질러서 물에 여러 번 헹궈주세요. 말리는 과정에서 흙이나 이물질이 묻을 수도 있으니 깨끗하게 손질한 뒤에 끓는 물에 삶아줍니다. 삶은 뒤에 씻으면 곤드레가 흐물거릴 수 있으니 삶기 전에 씻어주는 게 좋아요.


보통 말린 곤드레는 센 불에서 10분, 중간 불에서 20~30분쯤 삶은 뒤에 찬물에 30분 이상 담갔다가 사용해야 부드러운 곤드레 맛을 볼 수 있어요. 하지만 곤드레 말린 상태에 따라 삶는 시간을 조정해 주시면 돼요. 저는 10분 정도 삶고 바로 헹궈서 밥을 했는데도 연하더라고요.


삶아서 찬물에 헹군 곤드레는 물기를 꼭 짜 주세요.


곤드레를 먹기 적당한 크기로 썰어 다진 마늘, 소금, 들기름을 넣어 조물조물 무쳐줍니다. 밥을 하기 전에 들기름과 소금을 넣어 밑간을 해줘야 밥이 더 맛있어요.


쌀은 미리 씻어서 불려 놓습니다.


밥은 간편하게 전기밥솥으로 할 거예요. 불린 쌀을 밥솥에 넣고 곤드레 무침을 올려줍니다. 물은 평소 밥 짓는 양에서 종이컵 1/3 컵 정도 더 넣어준 후 백미밥 취사를 누르면 돼요.


밥이 되는 동안 양념장을 만드세요. 곤드레 무침에는 들기름을 넣었는데, 양념장에는 참기름을 넣어야 해요. 간장, 다진 마늘, 고춧가루 그리고 매실액을 간장과 1:3 비율로 넣어 잘 섞어주세요. 계절에 따라서 달래나 부추 또는 실파를 넣으면 더 맛있는 양념장을 만들 수 있어요.


밥솥이 밥이 다 됐다는 신호를 보내면 곤드레밥 완성!


밥과 나물을 잘 섞어 그릇에 담으면 돼요.


영양 많고 소화가 잘되는 곤드레밥! 양념장 넣어서 쓱쓱 비벼 먹으면 정말 맛있어요. 

 

토속음식점에서 먹던 곤드레밥, 집에서 만들기 어렵지 않죠? 나물 무칠 땐 들기름을 넣고, 양념장에는 참기름 넣는 포인트만 잘 기억하면 맛있는 곤드레밥을 만들 수 있어요. 곤드레밥으로 무더위에 싹 날아간 입맛 찾아보세요! 지금까지 가꿈사 와이프로거 10기 윤지현이었습니다. 




행운 가득! 행복 가득! 가꿈사가 준비한 이벤트 참여하고 선물 받으세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