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라이프

본문 제목

나의 반려식물, 다육식물 인테리어 화분 만들기

본문

2017. 9. 6. 14:34

식물 키우기에 자신은 없지만, 꼭 한번 식물을 키워보고 싶다면 어떤 식물이 가장 적합할까요? 저는 다육식물을 추천합니다. 다육식물이란 건조한 환경에서도 잘 살 수 있도록 잎이나 줄기에 물을 가득 담고 있는 식물을 말하는데요, 요즘 ‘다육이’라는 애칭으로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식물이에요. 다육식물은 비교적 잘 자랄 뿐만 아니라, 번식력도 좋아서 키우는 재미가 있어요. 동글동글, 뾰족뾰족 귀엽고 매력적인 모양으로 반려식물 1순위로 꼽히는 다육식물로 센스 있는 인테리어 화분을 만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육식물 화분 재료준비

오늘 심어볼 다육식물입니다. 큰 화기에 다육식물을 모아 심기 해볼건데요. 윗줄 맨 왼쪽부터 시계방향으로 마블, 틸란드시아, 염좌(화월), 월동자, 매화바위솔, 까라솔입니다.


부재료는 다육식물을 심을 화기와 흙, 장식 돌이 필요합니다. 화기는 둥근 마블 화분을 준비했어요. 바닥에는 숯 조각을 깔아 배수 층을 준비해줍니다. 흙은 원예용 용토와 마사토를 준비했습니다.



다육식물 인테리어 화분 만들기

1단계: 화기 준비와 흙 섞기

다육식물은 배수가 잘되는 흙에서 키우는 게 좋아요. 보통 원예용 용토에 마사토를 7:3 정도 비율로 섞어서 사용하면 됩니다. 섞은 흙을 화기에 70% 정도 채워주세요.


2단계: 다육식물 배치하기

다육식물을 포트에서 뽑아 화기에 심어줍니다. 뿌리가 들어갈 만큼 흙을 파고, 다육식물을 심어주고 흙으로 잘 덮어주세요. 다육식물을 배치하는 법은 키가 제일 큰 마블을 후면에 먼저 자리를 잡아준 후, 다육식물의 형태나 색감에 따라 조화롭게 배치하면 됩니다. 


3단계: 장식돌 배치하기

다육식물을 다 심은 후, 장식돌을 다육식물 주변에 자연스럽게 배치합니다. 다육식물의 뿌리와 잎이 상하지 않게 조심해서 자리를 잡아주세요.


4단계: 틸란드시아 배치하기와 마무리

화분의 표면은 깨끗한 마사토를 깔아 깔끔하게 정돈해주세요. 틸란드시아는 공중식물이라서 흙에 심을 필요 없이 화분 위에 얹어두면 됩니다. 때문에 화분 심기가 다 끝난 후 마지막에 틸란드시아를 화분 빈 곳에 자연스럽게 자리 잡아주세요.


5단계: 떨어진 잎으로 잎꽂이 하는 법

다육식물을 심다 보면 아무리 조심스럽게 다뤄도 잎이 떨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통통한 잎이 떨어지는 것을 보면 너무 안타깝고 속상하지만, 이번 기회에 잎꽂이 방법을 알아두시면 전화위복이 될 수도 있어요!

다육식물은 잎으로 번식하는 대표적인 식물인데요. 떨어진 잎을 며칠 말리면 잎이 떨어진 자리에서 실 뿌리가 나옵니다. 그 상태로 배양토에 뿌리 부분을 살짝 꽂아두면 1주일 안에 새 잎이 나오는 것을 볼 수 있어요. 새끼 다육식물을 배양할 때는 마사토보다는 일반 배양토를 사용하시고, 어느 정도 다육식물이 자라면 마사토를 섞은 화기에 분갈이를 해주면 됩니다. 


다육식물 인테리어 화분 만들기 총평

 1. 난이도 ★★★☆☆ 다육식물이 작아서 다루기 쉽지 않아요. 

 2. 키우기 ★★☆☆☆ 심기는 쉽지 않지만, 키우기는 어느 식물보다 쉬워요.

 3. 활용도 ★★★★★ 감각적인 인테리어 화분으로 실내 공간 연출에 아주 좋아요. 선물용으로도 인기 만점입니다.


지금까지 다양한 다육식물을 활용해 내추럴한 분위기의 인테리어 화분을 만들어봤습니다. 다육식물은 햇빛과 바람을 좋아해요. 햇빛이 잘 드는 창가에서 키우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다육식물 물 주기는 일반적으로 봄부터 가을까지는 한 달에 2회 정도, 겨울에는 물을 거의 주지 않거나 한 달에 한 번 정도 물을 주세요. 가장 정확한 방법은 통통한 다육식물 잎이 주름이 가기 시작하면 물을 주시면 됩니다. 여러분도 귀여운 나만의 반려식물로 다육식물을 키워보세요! 지금까지 가꿈사 전문필진 11기 김덕화였습니다.




행운 가득! 행복 가득! 가꿈사가 준비한 이벤트 참여하고 선물 받으세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