몇 해 전부터 건강식품으로 꾸준한 관심을 받고 있는 스피루리나! 따뜻한 청정 해역에서 자라는 청록색 해조류 스피루리나는 미생물의 일종으로 슈퍼푸드로 각광받고 있어요. 고단백, 저칼로리 식품으로 50여 종의 필수 영양소와 함께 소화흡수율이 높아서 누구나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답니다. 스피루리나는 보통 환이나 과립, 가루 형태로 생산되는데요. 스피루리나 가루를 활용한 3 가지 요리를 소개하겠습니다.



스피루리나 효능

바다에서 온 초록색 항산화 덩어리 스피루리나는 오메가3와 지방산 성분이 풍부해 눈 건강에 탁월한 효능을 가지고 있어요. 또 단백질이 풍부해 피부 탄력과 재생에 도움이 됩니다. 스피루리나 단백질 함유량은 콩보다 2배, 달걀보다 5배가 많다고 해요. 이 외에도 콜레스테롤 수치 저하 기능, 체내 독성 제거, 알레르기성 비염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스피루리나 가루는 물에 타서 먹을 수 있는데 저는 조금 비린 것 같아 음식에 넣어 요리해 먹는데요. 스피루리나를 활용한 다양한 조리 방법을 소개할게요. 



간단 레시피 1) 파슬리 대용

요리할 때 파슬리 가루 많이 사용하시나요? 파슬리는 보통 완성된 음식에 살짝 뿌려 장식용으로 많이 사용하는데요. 스피루리나를 파슬리 대용으로 활용해보세요. 비빔밥이나 스프에 뿌려 먹으면 색다른 느낌이 든답니다. 


비빔밥 만들기

재료 : 콩나물, 버섯, 애호박, 당근, 상추(다른 나물류로 대체 가능), 달걀


콩나물은 데친 후 소금으로 간을 맞춰주세요. 버섯, 당근, 애호박은 먹기 좋게 채 썰어 프라이팬에 기름을 살짝 두르고 각각 볶아주세요.


넓은 그릇에 밥 한 그릇을 담고 준비한 비빔밥 재료를 먹기 좋게 장식합니다. 


달걀 프라이를 올려주고 마지막에 스피루리나 가루를 솔솔 뿌려주세요.


달래, 간장, 고춧가루, 참기름을 넣은 양념간장까지 준비하면 비빔밥 완성! 파슬리 가루 대신 스피루리나 가루를 뿌린 것뿐인데 새로운 비빔밥이 탄생했습니다. 



간단 레시피 2) 건강을 더한 그린 스무디

과일에 물, 우유 등을 넣어서 스무디를 만들 때 스피루리나 가루를 함께 넣으면 초록초록한 그린 스무디를 만들 수 있어요. 이때 얼린 과일을 사용하면 더 시원하고 맛있는 스무디를 만들 수 있습니다. 


재료 : 감, 상추, 살짝 데친 브로콜리, 스피루리나 가루

감 대신 사과나 바나나 등 다른 과일로 대체해도 좋아요. 브로콜리도 케일, 샐러리 같은 다른 채소를 사용해도 됩니다.브로콜리도 케일, 샐러리 같은 다른 채소를 사용해도 됩니다.


과일과 채소를 분쇄하기 좋게 작게 썰어 준비합니다. 


믹서기에 코코넛 워터 200ml를 넣고 준비한 과일과 채소를 모두 넣어줍니다. 코코넛 워터 대신 물이나 우유를 넣으셔도 돼요. 그리고 전 여기에 얼음 조각도 3~4개 넣었어요. 스무디를 만들 때 얼음을 갈아 넣으면 식감이 좋답니다. 마지막으로 스피루리나 가루를 2g정도 넣고 갈아줍니다. 


이렇게 그린 스무디 완성! 다른 과일 스무디와는 달리 초록색이 진하죠? 맛은 과일의 새콤달콤한 맛은 그대로 살아 있답니다. 



간단 레시피 3) 감자전  

스피루리나 특유의 색과 향에 거부감을 느낄 수 있는 아이들을 위한 레시피예요. 감자전에 스피루리나 가루를 넣을 건데요. 비주얼은 파래전처럼 보입니다. 


재료 : 감자, 애호박, 홍고추 


감자를 강판에 갈아서 채에 받쳐 주세요. 


5분 정도 지나면 그릇에 전분물이 남게 되는데, 윗물은 버리고 전분만 남깁니다.


채에 남은 감자는 손으로 한 번 꾹 눌러 남은 물기를 제거해줍니다.


전분이 남은 그릇에 갈은 감자와 채 썬 애호박, 종종 썬 홍고추를 넣고 마지막에 스피루리나 가루를 넣고 섞으면 감자전 반죽 완성!


달군 프라이팬에 기름을 살짝 두르고 0.6~0.7cm 두께로 감자 반죽을 얇게 부쳐요. 


앞뒤로 뒤집어가면서 노릇노릇하게 익혀주세요.


짠! 스피루리나 가루를 넣은 감자전 완성입니다. 쑥 부침개 같기도 하고 파래나 매생이를 넣은 부침개 같기도 하죠? 스피루리나 가루에 거부감이 있는 아이들도 좋아하니 한 번 만들어 보세요. 


호떡, 쿠키, 떡 등 아이들 영양 간식을 만들거나 오므라이스, 볶음밥 같은 밥 메뉴를 만들 때도 스피루리나 가루를 활용해보세요. 스피루리나는 고열에도 영양소가 파괴되지 않는다고 하니 요리에 활용하기 제격인 재료입니다. 단백질 가득한 스피루리나 가루로 온 가족의 건강을 챙겨보세요. 지금까지 가꿈사 와이프로거 11기 김영순이었습니다. 




행운 가득! 행복 가득! 가꿈사가 준비한 이벤트 참여하고 선물 받으세요!

Posted by 교보생명 교보생명블로그

댓글을 달아 주세요



인기 태그

#제철음식 #주말가족여행 #해외여행 #광화문글판 #보험상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