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사활동을 직접 해보신 적 있으세요? 학생 때는 봉사활동 시간을 필수로 채워야 하기 때문에 지하철역 승차 감독, 헌혈 등 다양한 봉사활동에 참여했는데, 성인이 된 후에 자발적으로 봉사활동을 하진 않는 것 같아요. 연말을 맞아 봉사의 의미를 살펴보고 우리가 할 수 있는 봉사활동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소개하겠습니다.



몸으로 직접 전하는 마음

겨울 봉사활동하면 연탄봉사가 가장 먼저 떠오르는 분들 많으시죠? 일손이 부족한 봉사활동 현장에 소중한 일손을 보탤 수 있는 활동입니다. 의미 있는 연말을 보내기 위해 회사 송년회나 동창회 등에서 연탄봉사활동을 하기도 해요. 연탄 봉사활동은 사랑의 연탄나눔운동(www.lovecoal.org), VMS(www.vms.or.kr), 1365(www.1365.go.kr) 등 봉사단체를 통해 신청할 수 있어요. 

지난 겨울 프론티어 기자단이 직접 연탄 봉사활동에 참여하기도 했는데요. 연탄 봉사활동의 생생한 현장과 봉사자들의 뜻깊은 땀방울을 확인하고 싶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연탄처럼 뜨거운 현장, 연탄 봉사활동을 다녀왔어요

http://kyobolifeblog.co.kr/2586


연탄 봉사활동 외에도 집수리를 해주는 봉사활동이나, 무료급식을 나눠주는 봉사활동까지 일손을 필요로 하는 봉사활동이 많아요. 현장에서 직접 일손을 돕는 봉사활동은 아무래도 튼튼한 체력이 뒷받침되어야 하니 더 많은 청춘들이 봉사활동 현장을 찾아야 할 것 같습니다! 



봉사활동할 시간 없다면, 기부는 어때요?

봉사활동을 하고 싶은데 여건이 안 된다면 기부로도 이웃을 도울 수 있어요. 생사의 갈림길에 놓인 사람의 생명의 희망을 나눌 수 있는 헌혈도 뜻깊은 기부예요. 특히 겨울은 헌혈 비수기라고 불릴 정도로 혈액 부족이 심해진다고 하니 올해가 가기 전에 헌혈을 해보세요. 헌혈뿐만 아니라 안 읽는 책이나 안 입는 옷을 모아 기부해보세요. 아름다운 가게나 느티나무도서관재단 등 나눔 운동을 하는 단체에 신청하면 방문 수거를 해준답니다. 추운 겨울 기부로 마음만은 따뜻하게 보내보세요!


적십자사 혈액관리본부 : http://www.bloodinfo.net

아름다운 가게 기증하기 : https://www.beautifulstore.org/donation 

느티나무도서관 책나눔운동본부 : http://www.givebook.or.kr/

 


해외봉사, 번역, 캠페인까지! 봉사 단체를 통한 다양한 활동 

(글로벌비전 라오스 지부에서 만난 아이들, 사진출처 | 글로벌비전 홈페이지 갤러리) 

봉사 단체를 통하면 좀 더 다양한 봉사활동을 펼칠 수 있어요. 교보생명과 함께 봉사활동을 펼치는 단체 중의 하나가 바로 ‘글로벌비전’인데요, 해외봉사부터 기부 활동까지 다양하게 참여할 수 있습니다. ‘글로벌비전’은 베트남, 라오스, 미얀마 등 동남아 7개국에서 아동교육, 보건의료 등 통합적인 전문 구호개발 사업을 추진하는 단체로 국내 다문화 가정이나 저소득 가정의 아이들을 지원해 주는 사업도 동시에 진행하고 있습니다.

교보생명 ‘다솜이글로벌봉사단’도 글로벌지번과 함께 라오스를 찾아 아이들에게 희망을 전하는 도서관 건립 봉사를 펼치기도 했는데요, 자세한 이야기는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 주세요!


다솜이 글로벌 봉사단, 라오스에서 아이들에게 희망을

http://kyobolifeblog.co.kr/3021



해외 자원봉사

도움의 손길이 필요한 해외 현장에 직접 방문해 봉사의 기쁨을 느낄 수도 있어요. 해외 자원봉사는 보통 대학생들이 방학 기간 동안 많이 하는데요. 빈곤 지역 학교에서 벽화를 그려주거나 건물 수리를 하는 등 환경 개선을 위한 활동을 하기도 하고 아이들에게 종이접기, 그림 그리기 등을 가르치는 지적 활동도 하게 됩니다. 예체능 특기를 가진 봉사자들이 아이들에게 춤이나 악기연주를 보여 주기도 하는데, 아이들의 호응이 매우 좋다고 해요. 동남아 지역 취약계층의 학생들은 예체능 수업을 받아본 적이 없어 미술, 음악, 체육 수업이 굉장히 새로운 경험이라고 합니다. 이 외에도 올바른 손 닦기, 양치하기와 같은 보건교육을 진행하기도 해요. 해외 자원봉사를 통해 아이들과 교감하며 봉사자도 성장할 수 있는 좋은 경험이 된답니다.


KOICA 봉사단 : http://kov.koica.go.kr


번역 봉사

후원자와 후원 아동이 원활한 소통을 할 수 있도록 편지를 번역해 주는 봉사도 있어요. 특별히 시간을 내어 어느 장소를 방문하거나 육체노동을 하지 않고도 참여할 수 있는 봉사활동이에요. 재능 기부를 통해 후원자와 아동간의 심리적 거리를 좁히고 소통의 기회를 만들어 주는 뜻깊은 봉사활동이랍니다. 


월드비전 번역봉사단 : https://letter.worldvision.or.kr

세이브더칠드런 위세이버 번역봉사 : https://wesaver.sc.or.kr/

 


후원활동

후원활동은 남녀노소 누구나, 손쉽게 할 수 있는 봉사활동이에요. 일상생활이 바빠 봉사활동을 위해 따로 시간을 내기 힘들거나, 직접 몸으로 뛰면서 봉사 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면 후원 봉사는 어떤가요? 후원은 봉사 대상에게 직접적인 도움을 줄 수 있고 봉사활동 시설 및 제반사항을 충당하는 데 반드시 필요하답니다. 교보생명은 아름다운재단과 함께 이른둥이를 후원하는 ‘다솜이작은숨결살리기’ 기부사업 등 여러 파트너단체와 함께 다양한 기부활동을 펼치고 있는데요, 기부목적이나 본인의 성향 등을 잘 고려하셔서 기부단체를 선택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다솜이작은숨결살리기 : babydasom.org

아름다운재단 : beautifulfund.org

어린이재단 : www.childfund.or.kr



봉사란 위에서 아래로 베푸는 것이 아닌 서로 동등한 위치에서 나누고 공감해 주는 것이에요. 소외계층의 아동, 빈곤 지역의 아동들에게 보다 나은 환경을 제공해 주는 활동에 자부심을 느끼기 이전에 모든 인간은 인간의 권리가 있고 평등하다는 것을 알아야 해요. 정말로 마음을 담은 봉사활동을 하면 얻는 것이 더 많은 신비한 경험을 할 수 있을 겁니다. 지금까지 가꿈사 프론티어 11기 박세리였습니다.




행운 가득! 행복 가득! 가꿈사가 준비한 이벤트 참여하고 선물 받으세요!

Posted by 교보생명 교보생명블로그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김영순 2017.12.19 23:4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영어 좋아하는 큰딸에게 알려줘야겠어요
    번역봉사단~~ 의미있는 일도 하면서 봉사도하고
    나눔하면서 연말 풍성하게 푸근한 마음을 나눔하면 좋겠어요



인기 태그

#봄요리 #벚꽃여행 #광화문글판 #보험상식 #꿈나무체육대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