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아보카도를 이용한 요리가 유행인데요. 따라 하기 쉽고, 맛도 좋고, 있어 보이기까지 한 아보카도 요리 5가지를 소개하겠습니다. 요즘 같은 연말 모임 파티에서뿐만 아니라 평소 혼밥할 때, 아이들 간식, 특별한 안주로도 추천하는 메뉴들입니다. 이 레시피면 어디서든 쉐프가 될 수 있어요. 자, 쉐프가 될 준비 되셨나요?



아보카도 효능

아보카도는 비타민 K, C, B5, B6, E 등 11종의 비타민을 함유하고 있어 피부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이외에도 칼륨, 마그네슘, 망간, 구리, 아연, 인, 리보플라빈 등의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는데요. 특히 엽산이 풍부해 여성 건강에 좋고, 태아의 뇌 발달을 도와 다운증후군 및 저체중의 발생률을 낮춘다고 합니다. 폴리페놀과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풍부해 항산화 효과와 항암효과도 있어요.

하지만 아보카도는 '숲속의 버터'라 불릴 정도로 열량이 높아요. 100g당 약 200kcal로 70%가 지방인데요.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좋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여주는 불포화지방산이니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단, 아보카도를 먹고 구토, 설사, 알레르기와 같은 부작용 반응을 일으키는 사람도 있다고 하니 평소 알레르기에 민감한 분들은 조심히 드시길 바랍니다.



아보카도 고르기와 보관법

아보카도는 실온에서 숙성이 진행되는 후숙 과정이 있는 과일이에요. 후숙하는 동안 초록색에서 점점 검은색으로 변해요. 손으로 눌렀을 때 살짝 말랑말랑한 것이 좋으며, 아보카도의 후숙 과정은 빨리 진행되니 되도록이면 오래 두지 않고 빨리 먹는 것이 좋아요. 

아보카도는 신문지로 감싼 후 지퍼백에 담아 밀봉을 해 보관하면 신선하게 보관할 수 있어요. 후숙이 필요한 아보카도는 습하지 않고 통풍이 잘되는 실온에서 보관하면 되는데요. 사과나 쌀과 함께 담아두면 조금 더 빨리 후숙된다고 하니 아보카도의 숙성도와 먹고 싶은 상태에 맞게 보관 방법을 맞춰 보세요.



아보카도 손질하기

아보카도 중앙의 씨를 중심으로 360도 돌려가며 칼집을 내줍니다.


아보카도를 비틀어 반으로 분리해 줍니다.


씨는 칼을 꽂아 돌려 빼면 돼요.


마지막으로 껍질을 제거해 주면 되는데요. 후숙이 잘 된 아보카도는 손으로 껍질을 벗길 수 있지만 딱딱한 아보카도는 칼로 껍질을 제거하면 됩니다.



아보카도 요리 하나, 10분 만에 만드는 과카몰리

과카몰리는 멕시코 요리로 소스의 한 종류예요. 과카몰리의 어원은 멕시코어로 아보카도를 뜻하는 '아과카테(Aguacate)'의 과카와, 멕시코 원주민어로 소스를 뜻하는 '몰레'를 합친 말입니다. 과카몰리는 아주 간단하게 만들 수 있는 요리로 식빵, 베이글, 나쵸 등에 곁들여 먹는답니다.


재료 준비(3~4인분 기준) : 아보카도 3개, 양파 1개, 토마토 2개, 청양고추 1/2개, 레몬즙, 다진 마늘, 소금, 후추


아보카도를 먹기 좋은 크기로 썬 뒤 잘게 다져줍니다. 과카몰리는 감자 샐러드처럼 아보카도를 완전히 으깨는 방법이 있고, 식감을 살리기 위해 다져서 사용하는 방법이 있는데 저는 식감을 살리기 위해 잘게 다졌어요.


깨끗이 씻은 토마토의 물컹한 속 부분을 제거한 다음 잘게 다져 줍니다.


양파와 청양고추도 다져 주세요.


모든 재료를 볼에 담은 뒤 다진 마늘, 후추, 레몬즙을 넣고 잘 비벼주면 완성! 여기서 다진 마늘 대신 저는 허브솔트를 사용했고, 맛을 더하기 위해 설탕을 조금 첨가했습니다.


과카몰리 맛있게 먹는 TIP

바게트를 슬라이스해서 바게트의 가운데 부분을 조금 뜯어낸 후 버터나 올리브 오일을 바른 뒤 오븐에 구워주세요. 프라이팬을 이용해도 좋아요.


구운 바게트 위에 과카몰리를 올려 드시면 돼요. 


또 다른 방법으로는 구운 식빵에 과카몰리를 바르고 야채를 올려 먹어도 맛있습니다.



아보카도 요리 둘, 아보카도 연어 샐러드

재료 준비 : 샐러드 채소, 연어 1팩, 양파 1/2개, 토마토 1개, 블루베리, 발사믹 식초

연어는 생연어나 훈제연어 아무거나 상관없어요. 토마토나 블루베리 외에도 다양한 과일을 더 사용하시면 됩니다. 



샐러드 채소는 물로 씻은 후 체에 밭쳐 물기를 빼줍니다. 시중에 판매 되는 1인용 샐러드 채소를 제품을 사용했어요.


양파는 채썬 뒤 매운맛을 빼기 위해 물에 담가둡니다.


토마토는 한입 크기로 썰어주세요.


준비한 채소와 과일을 큰 볼에 모두 섞어주세요. 


연어에 섞은 채소를 조금씩 올려 돌돌 말아 롤을 만들어 줍니다.


마지막으로 과카몰리와 발사믹 식초를 뿌려 주면 아보카도 연어 샐러드 완성! 롤로 만들지 않고 연어를 작게 잘라 채소와 함께 섞어 먹으면 더 간편하게 먹을 수 있답니다.



아보카도 요리 셋, 아보카도 명란 비빔밥

재료준비 : 아보카도 1개, 명란 1개, 청양고추 1/2개, 달걀 1개, 구운 김, 간장, 참기름, 즉석 밥 


손질한 아보카도를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 주세요. 슬라이스, 다지기, 깍둑 썰기 모두 상관없어요.


명란은 껍질을 제거해 줍니다. 껍질 제거는 필수가 아니니 입맛에 맞게 조정하세요.


즉석 밥을 데운 뒤 접시에 옮겨 담습니다.


밥 위에 아보카도, 달걀 프라이, 구운 김, 명란을 올린 뒤 참기름과 깨로 마무리하면 아보카도 명란 비빔밥 완성!



아보카도 요리 넷, 아보카도 김치볶음밥

재료 준비 : 아보카도 1개, 김치, 즉석 밥, 설탕, 스팸 1/3개, 양파 1/2개, 청양고추 1/2개, 달걀 2개, 후추, 버터


아보카도, 김치, 양파, 스팸, 청양고추를 먹기 좋게 다져 줍니다.


프라이팬에 버터를 조금 두른 뒤 양파와 스팸을 먼저 볶아주세요.


여기에 달걀을 넣어 스크램블을 만들어 줍니다. 따로 달걀 프라이를 부쳐 볶음밥 완성 후 올려도 돼요. 


김치, 아보카도를 넣고 잘 볶아 줍니다.


마지막으로 즉석 밥을 넣고 잘 볶아 준 후 설탕과 후추로 마무리해줍니다. 


김치볶음밥에 아보카도 하나 넣었을 뿐인데, 고급 레스토랑을 방불케 하는 아보카도 김치볶음밥 완성!


아보카도 김치볶음밥 맛있게 먹는 Tip

또띠아에 완성된 아보카도 김치볶음밥을 올려 줍니다.


또띠아를 잘 접어 말아주세요.


프라이팬이나 오븐(180℃~200℃에서 3~5분)에 넣고 잘 구워 주면 김치볶음밥 또띠아 완성!



아보카도 요리 다섯, 아보카도 베이컨 말이

재료 준비 : 아보카도 1개, 베이컨 1개, 후추, 파슬리


아보카도를 길게 슬라이스로 썰어 줍니다. 


베이컨에 아보카도를 잘 말아 줍니다. 여기에 후추와 파슬리를 조금 뿌려주세요. 


프라이팬이나 오븐(180℃~200℃에서 3~5분)을 사용해 잘 구워주세요!


초간단 요리, 아보카도 베이컨 말이 완성!


요즘 유행 재료인 아보카도, 활용도가 꽤 높죠? 간단한 아침 식사, 지인들과 브런치 타임, 연인을 위한 음식, 분위기 있는 파티 메뉴로까지 어느 상황에나 잘 어울려요. 연말과 신년에 많은 모임이 있을텐데 아보카도 요리로 솜씨를 발휘해 보는 건 어떨까요? 지금까지 가꿈사 프론티어 11기 김경태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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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교보생명 교보생명블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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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박세리 2017.12.26 19:4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이구 고생하셨습니다...ㅋㅋㅋㅋ 요리 정말 다양하게 하셨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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