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라이프

본문 제목

보험에 대한 넓은 지식 15탄, 보험용어 정리하기 1편

본문

2017. 12. 27. 16:21

예측할 수 없는 뜻밖의 상황을 준비해 주는 우리들에게 꼭 필요한 보험! 상부상조 정신을 기반으로 나와 이웃을 함께 살리기 위해 만들어진 보험은, 많이 알면 알수록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보험계약서는 받아봤고 FP에게도 상담은 잘 받았지만 정작 보험용어는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계셨나요? 지금부터 나의 기초 보험용어 실력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본 포스팅은 <교보생명 보험1번지> 블로그에 2016년 11월 15일 업로드 된 포스팅입니다)



보험나이 계산법을 아시나요?

우리나라 사람들은 나이에 굉장히 민감합니다. 그래서 동갑내기 친구들이라면 보험나이도 같을 것이라고 생각하기 쉬운데요. 보험회사에서 보험계약 시 적용하게 되는 보험나이는 피보험자의 태어난 날에서 6개월을 기준으로 그 이전이면 0세, 그 이상이면 1세가 추가됩니다. 똑같은 85년생 동갑내기 친구라고 해도 보험 가입일자를 기준으로 차이를 계산했을 때 6개월이 넘어간 친구는 나이 1살을 보험나이로는 더 먹게 됩니다. 피보험자의 보험나이는 사망, 사고 등의 위험률 적용이나 보험료 등에 영향을 끼칠 수 있기 때문에 중요합니다. 동갑이어도 달라질 수 있는 보험나이, 계산법을 기억해 주세요.



해지환급금 VS 만기환급금, 보험은 손해다?

보험은 무조건 손해라고 오해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보험이 손해라고 생각하는 이유는 '중도에 해지하면 손해'라는 판단, 즉 해지환급금을 원금보다 적게 돌려받는다는 것 때문입니다. 은행에 맡긴 예.적금은 중도에 해지해도 원금을 돌려받는데 보험은 그렇지 못하다며 예.적금보다 손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보험은 은행의 예∙적금과는 다른 구조로 만들어졌습니다. 보험의 출발은 상부상조의 정신으로 나와 다른 사람들의 위험을 함께 대비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보험 가입자가 착실하게 낸 보험료는 위험에 부딪힌 다른 보험 계약자에게 지급될 수도 있고, 보험으로 위험을 대비하고자 여러가지 준비를 위해 쓰여질 수 있습니다. 물론 보험상품이나 보험료 수준에 따라, 계약기간 동안 위험을 대비하기 위해 보험료가 소진이 되어 만기환급금이 없는 보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큰 위험을 준비하는 보험일수록 중도해지 시 돌려받는 해지환급금이 적을 수 밖에 없겠죠?



저금리 시대라 눈길 가는 이율은 최저보증이율

보험1번지는 <넓은 지식 6탄>을 통해 이미 표준이율과 예정이율에 대해 설명해 드린 적이 있습니다. 다시 한 번 그 내용을 정리해 드리면 다음과 같습니다.


•책임준비금 : 보험회사는 보험 가입자의 장래 보험금 보험금지급 청구 또는 해약금 등 보험회사가 부담한 보험계약상의 책임을 완수하기 위해 회사내부에 책임준비금을 적립하게 된다.  보험회사의 특유한 법정 의무적립금 중 하나가 바로 책임준비금!

•표준이율과 책임준비금 : 표준이율은 책임준비금에 적용되는 이율. 표준이율이 낮아지면 보험회사는 책임준비금을 더욱 더 준비해야 하고 그런 부담을 덜기 위해 보험회사는 보험설계 시 예정이율을 낮추고 고객이 납입하는 보험료는 더욱 올라가게 된다.

•예정이율 : 보험료를 결정하는 이율, 표준이율은 보험회사가 최소한 적립해야  할 보험료 적립금의 계산 등을 위해 시장금리를 고려하여 감독원장이 정하는 이율을 말하며 최저보증이율은 회사의 운용자산이익률이나 시중금리가 설령 하락해도 회사에서 지급을 보증하는 최저한도의 이율을 말한다.


최저보증이율이 높을수록 회사가 안정성을 가지고 보장을 해주기 때문에 해약환금금이나 연금액에 대해 안심할 수 있습니다. 즉, 금리가 낮은 저금리 시대에는 아무래도 최저보증이율에 눈길이 짠 하고 갈 수 밖에 없겠죠? 


보험료 산출은 보험 공동체 전체를 위해 치밀한 방식으로 설계됩니다. 불안한 미래에 힘이 되는 보험료, 그리고 보험료와 보험금 산출 시 적용되는 요율들, 어렵지만 한 번 이해하면 나와 우리에게 꼭 필요한 보험이 더욱 가까워 질 수 있겠죠?


여러분의 인생 최고의 목표는 무엇인가요? 돈 많이 벌기, 높은 지위에 올라가기 등을 최고의 목표로 삼는다면 목표를 성취하더라도 불행해지고 결국 실패한 인생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행복을 우리 삶의 최대 목표롤 삼는다면 행복을 위해 무엇에 투자해야 할 지가 분명해 집니다. 그리고 행복을 위해서는 실제적인 공부도 필요하다는 것도 깨닫게 됩니다.

* 위 내용은 보험 관련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제작된 포스팅으로 발행일 이후, 발행일이 많이 경과된 경우 변경될 수 있는 내용이 일부 포함되어 있습니다. 




행운 가득! 행복 가득! 가꿈사가 준비한 이벤트 참여하고 선물 받으세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