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라이프

본문 제목

자취생의 겨울나기, 자취방 월동 준비

본문

2017. 12. 27. 17:00

얼마 전 시베리아보다 더 추운 날씨에 대한민국이 꽁꽁 얼어붙었었는데요. 혼자 사는 자취생들은 강추위 속에 치솟는 난방비가 걱정입니다. 난방비를 아끼기 위해선 철저한 월동 준비가 필요해요. 자취생의 따뜻한 겨울나기, 자취방 월동 준비 방법을 소개합니다.



자취방 월동 준비1) 에어캡 붙이기

어느 때부터인가 겨울이 되면 창문에 일명 '뽁뽁이'라 부르는 에어캡을 붙이는 게 겨울 풍경이 됐습니다. 과연 이 에어캡이 정말 추위를 막아줄까 의문을 가지는 분들이 계실 텐데요. 에어캡을 창문에 붙이면 에어캡의 공기층이 내부 열을 외부로 뺏기지 않고, 밖에 차가운 기운은 차단해주기 때문에 단열효과로 실내를 따뜻하게 유지할 수 있답니다. 자 이제 에어캡을 붙여볼까요?


에어 캡 붙이는 방법

에어캡을 붙이기 전 창문에 이물질이 없도록 깨끗이 닦아주세요. 창문에 이물질이 있으면 에어캡이 잘 안 붙어요. 창문에 분무기를 이용해 창문에 물을 골고루 뿌려준 후 에어캡을 창문 크기에 맞게 잘라 붙여주세요.


수건을 사용해 고르게 펴주면 에어캡이 들뜨지 않고 창문에 착 잘 달라붙습니다. 


유리창 가장자리에 튀어나오는 부분은 커터 칼을 이용해 잘라 정리해주면 끝!



자취방 월동 준비 2) 문풍지 붙이기

에어캡과 함께 대표 단열 아이템인 문풍지! 문풍지를 붙이면 외풍을 차단해 약 30%의 열 손실을 막고 연료비를 10%가량 절감할 수 있다고 합니다. 최근에는 흰색 계열 투명 문풍지까지 출시돼 외관상 티 나지 않게 문풍지를 붙일 수 있어요. 기호에 맞게 색상을 선택해 붙여보세요!


문풍지 붙이는 방법

문풍지를 붙일 창문 틈을 알코올 솜이나 헝겊 등으로 깔끔하게 닦아 줍니다.


문틈이나 창틀 길이에 맞춰 문풍지를 가위로 잘라주세요.


테이프의 이형지를 떼어내면서 문틈이나 창틀에 꾹꾹 눌러주면서 붙여주세요.



자취방 월동 준비 3) 습도 조절하기

같은 기온이라도 습도가 높으면 더 따뜻하게 느껴진다는 사실을 아시나요? 습도가 높으면 수증기가 생기는데, 이 수증기가 열을 오래 간직하고 공기 순환을 도와 집안에 난방 열이 골고루 퍼지게 도와줘요.  가습기로 실내 습도를 올려 체감온도를 높여보세요.


가습기 관리&세척법

가습기는 식초, 베이킹소다, 구연산 등 천연세제를 물에 희석해 정기적으로 세척해주세요. 5~10분 정도 때를 불려서 세척용 브러시나 칫솔 등으로 닦아주면 됩니다. 


세척 후 따뜻한 물로 헹궈주세요. 


햇빛이 잘 드는 곳에서 3시간 이상 완전 건조 시킨 후 사용하면 좋습니다. 



분위기와 난방을 동시에! 겨울 아이템

연말 분위기를 내며 난방에도 도움이 되는 아이템들이 있어요. 따뜻한 겨울을 만들어 주는 소소한 겨울 아이템을 소개합니다. 


따뜻함과 분위기를 한 번에, 캔들 워머

캔들워머는 기존의 불로 향초를 태우는 방법과 다르게 열을 이용하여 향초를 태우는 것입니다. 불을 사용하지 않아 안전하며 온도를 조절할 수 있어 향초 향기의 농도도 조절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따뜻한 캔들워머를 통해 간접적으로 난방 효과도 얻을 수 있어요.


추운 겨울은 못 말려! 코타츠

(애니매이션 『짱구는 못 말려15』 “추위를 이겨내요”편 캡쳐)


일본 만화에서 자주 볼 수 있었던 코타츠는 테이블에 난방장치를 놓고 이불을 씌운 일본식 난방장치입니다. 이불로 난방장치를 덮기 때문에 보온성이 좋고 테이블 구조로 활용도가 높아요. 


코타츠는 인터넷이나 마트에서 쉽게 구할 수 있어요. 이번 겨울 만화영화 주인공처럼 코타츠로 겨울을 극복해보는 건 어떨까요? 


일회용 저리 가! 충전식 손난로

한 번 쓰고 버리는 핫팩은 가라! 일회용이 아닌 USB 케이블을 이용하여 계속 사용할 수 있는 충전식 손난로가 있어요. 기존 핫 팩과 다르게 모양과 색이 다양하며 전원을 켜면 3~5시간까지 사용 가능해요. 최고 온도는 약 50도까지 올라가 따뜻하게 사용할 수 있고, 외장 배터리로도 사용할 수 있어 실용적이에요.



따뜻한 겨울을 위한 좋은 습관, 수면 양말과 내복

추위를 극복하려면 몸의 열을 지키는 것도 중요해요. 수면양말과 내복을 입는 것만으로도 신체 온도는 약 3도 정도 높아진다고 합니다. 이는 난방비를 20% 절약하는 효과가 있답니다. 난방을 더 하는 것보다 수면양말과 내복을 입으면 따뜻한 건 물론 건강도 지키고, 환경도 지킬 수 있는 1석 3조의 효과가 있으니 겨울에는 수면양말과 내복 잊지 마세요!



월동 준비, 생각보다 할 게 참 많죠? 에어캡도 붙이고 문풍지도 붙이니 마음이 든든합니다. 오늘 알려드린 월동 준비 아이템으로 기나긴 겨울 추위와 싸움에서 꼭 승리하세요! 지금까지 가꿈사 프론티어 11기 강상준이었습니다. 




행운 가득! 행복 가득! 가꿈사가 준비한 이벤트 참여하고 선물 받으세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