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라이프

본문 제목

고아보험을 피해가는 보험가입, 이렇게 먼저 시작한다

본문

2018. 1. 18. 18:25

새로운 스마트폰 출시가 발표되면, 다수의 얼리어답터 소비자들은 스마트폰이 출시도 되기 전부터 신규 출시폰에 대한 리뷰를 쏟아내기 시작합니다. 각양각색의 리뷰는 전문적이고 소비자 눈높이에 맞추어져 있어 많은 소비자의 주목을 받게 됩니다. 그리고 방대한 양의 뉴스들 또한 전달됩니다. 그래서 신규출시 스마트폰에 대한 대부분의 정보는 출시 전에 우리에게 공유됩니다.


″적지 않은 비용이 들어가니까요.″

″오랫동안 사용할 스마트폰이니까요...″


제조상품인 스마트폰은 엄격하게 맞춤형 상품이 아닌데도 대부분이?‘내 스마트폰’을 구입한다는 마음가짐으로 치밀하게 정보를 확인하고 싶어합니다. 하지만 스마트폰 자리에 보험이 놓여진다면? 보험은 계약기간에 따라 다르겠지만 꼭 있어야 할 시기에 필요한 보장을 약속해주는 약속같은 서비스인데도 우리 모두 보험가입에 대해서는 너무 허술했던 것은 아닐까요?

(*본 포스팅은 <교보생명 보험1번지> 블로그에 2015년 4월 22일 업로드 된 포스팅입니다)


고아보험, 친구 믿은 죄밖에 없다?


뉴스 기사 중? ‘고아계약 처리된 보험’에 대한 내용이 평생양의 눈에 띄었습니다. 보험설계사를 통해 보험에 가입했지만 해당 보험설계사의 이직, 퇴사 등으로 관리해주는 사람이 없어진 보험을 ‘고아보험’이라고 부릅니다. 물론 보험설계사에 대한 관리가 잘 되고 있는 대표 보험회사의 경우 이러한 고아보험 문제가 발생하기 어려운 문제일 것입니다. 그런데 고아보험 관련 뉴스를 보면서 ‘고아보험’ 관련해서 보험 가입자 본인의 책임도 일부 있다는 생각을 잠시 해보게 되었습니다. 보험 가입 시, 아무런 노력없이 그저 덜컥 ‘친구 보험설계사 설명만’ 듣고 가입을 한다면 내가 가입한 보험이 고아보험이 되었을 때의 상황은 친구를 믿은 죄밖에 없는 나에게 있을 수도 있다는 것! 보험가입 시 ‘내 보험은 내가 알아야 한다!’ 정도의 책임감은 꼭 필요합니다.


어떤 보험이 필수보험인가

보험 가입을 고민 하기 시작하면 주변에서 꼭 권유하는 보험이 있습니다. 그 중 하나가 바로 바로 실손의료비보험입니다.?그리고 사랑하는 가족을 거느린 가장이 가족 걱정을 하면서 보험가입을 고민하면 이번에는 종신보험에 가입했냐라는 질문을 받게 됩니다. 주변에서 많이 권유받는 실손의료비보험과 종신보험의 차이점을 쉽게 생각해 보았습니다. 우선 실손의료비보험이 납부해야 하는 보험료는 비교적 낮고 계약내용에 따라 높지 않은 보험금을 자주 가입자가 받을 수 있습니다. 일상생활에서 정말 요긴하게 필요한 보험이지요. 반면 종신보험은 내야 하는 보험료가 실손의료비보험에 비해 낮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보험계약서에 명시된 보장상황이 되기 전까지는 보험금을 보장을 받을 수 없습니다. 보험 초보자들은 종신보험은 죽어야 보험금을 받는 보험이라고 오해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종신보험은 사망 시에만 보험금을 받는 보험이 결코 아니랍니다. 생존 시에도 사망 시에도 든든하게 보장을 받을 수 있는 똑똑한 종신보험들이 참 많답니다. 


만약 실손의료비 보험과 종신보험 둘 중 하나만 가입이 가능하다면? 그냥 척하고 봤을 때는 보험료 납부부담이 적은 부담없는 실손의료비보험에 가입해야 할 것 같습니다. 물론 그러한 보험가입 판단은 스스로 내려야 하겠지만 둘 중 하나만 가입이 가능한 상황이라면 실손의료비보험 말고도 든든한 종신보험에 가입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물론 실손의료비보험은 대체적으로 부담이 적은 실속보험입니다. 그래서 둘 중 하나만 가입하는 상황이라고 질문을 하는 것이 맞지 않는 질문일 수도 있습니다. 실손의료비보험은 요긴하게 필요한 보험이고, 종신보험은 정말 든든한 보험입니다. 암이나 심장병 중대질병에 걸려 고액의 치료비 부담을 떠안게 될 때, 사건이나 사고 같은 인생의 시련에 부딪히게 될 때 종신보험은 꼭 필요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또 하나! 든든한 종신보험은 일찍 가입할수록 저렴합니다. 그리고 종신보험이 가장의 부재를 고민하면서 가입하는 보험이기에 가입자 사망 시 보험금 규모를 너무 낮추어서 설정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가장인 내가 사망 시 우리 가족에게 부담이 되지 않도록 보장해 주려면?’ 이란 보험가입 목적에 대한 고민을 늘 하고 있어야 할 것 같아요.

보험가입 시 무엇을 고민하고 무엇을 점검해야 할 지 체크리스트를 가지고 확인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보험가입은 좋은 보험설계사를 만나거나 온라인을 통해 직접 가입을 하더라도 가입자 스스로가 보험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알고 고민하면서 진행해야 할 중요한 숙제라고 생각합니다.?내 인생을 내가 설계하고 준비한다는 생각으로 보험가입을 고민해봐야 할 것 같아요. 

*위 내용은 보험 관련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제작된 포스팅으로 발행일 이후, 발행일이 많이 경과된 경우 변경될 수 있는 내용이 일부 포함되어 있습니다. 

행운 가득! 행복 가득! 가꿈사가 준비한 이벤트 참여하고 선물 받으세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