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노키오처럼 사랑 받는 동화 속 캐릭터가 또 있을까요? 제페토 할아버지의 말은 하나도 듣지 않는 말썽꾸러기, 가끔은 제멋대로 행동하고 급할 땐 거짓말부터 나오는 피노키오는 우리 모두의 어린 시절을 담고 있기에 미워할 수 없는 캐릭터죠. 그래서일까요? 전국에는 ‘피노키오’를 주제로 한 공간들이 참 많답니다. 피노키오의 고향인 이탈리아로 떠나지 않더라도 가까운 곳에서 다양한 피노키오의 모습을 만나볼 수 있어요. 


피노키오의 여자친구를 만날 수 있는 곳, 피노파밀리아

피노파밀리아는 2016년 9월 29일에 개관한 테마 예술 체험관입니다. 설계한 건축물마다 유니크한 디자인 감각을 자랑해 ‘괴짜’란 수식어가 따라다니는 문훈 건축가가 설계한 것으로 유명하죠. 피노키오 외에도 한국에서 탄생한 캐릭터인 피노키오의 여자친구, ‘피노키아’를 만나볼 수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국내 최대 높이를 자랑하는 11m의 피노키오 동상이 정해진 시간마다 관람객에게 선물을 주기도 하고, 공연, 영화 관람, 체험 등의 활동이 가능해 아이들과 하루 종일 놀기에도 부족함이 없는 곳입니다. 


피노파밀리아는 피노동, 키아동, 키오동의 총 3개 건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피노동에는 이탈리아, 동남아, 아프리카 중남미 등에서 만들어진 피노키오 인형들이 전시되어 나라마다 피노키오를 바라보는 다양한 시선을 느낄 수 있습니다. 

또 두 시간마다 실로 매달아 움직이는 인형극인 ‘마리오네트(Marionette)’ 공연도 진행됩니다. 음악과 스토리가 잘 어우러져 어른들이 보기에도 흥미롭습니다. 공연 후에는 움직이는 마리오네트를 직접 조립해볼 수도 있죠. 


이곳은 어른들을 위한 아트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어서 아이들뿐만 아니라 어른들을 위한 문화 공간의 역할도 충분히 해내고 있습니다. 취미반으로 가볍게 캘리그라피나 3D 아트토이를 만들어볼 수도 있고, 조금 더 전문적으로 유화나 수채화, 세밀화 강의도 수강할 수 있습니다.


건물 자체가 고래 모습을 하고 있는 키아동은 유명 작가들의 피노키오 유화 작품들은 물론, 목공 작가들의 전시도 볼 수 있는 곳입니다. 피노키오와 친구들이 등장하는 15분 분량의 교육용 애니메이션도 관람할 수 있어 아이들이 좋아하는 곳이죠. 

키오동은 피노키오 로봇 형태를 한 독특한 건물이에요. 피노키오 인형과 도서를 구매할 수 있는 아트샵과 잠깐 쉬어 갈 수 있는 카페가 있는 곳입니다. 다른 동 먼저 다 둘러보시고 마지막에 키오동에서 한숨 돌리며 휴식을 취해보세요. 야외에는 피노기차라고 하는 작은 기차가 있으니, 날씨가 좋은 날 가서 꼭 한번 타보시길 추천합니다. 


관람 정보 

주소 : 서울 노원구 중계로 131-17

운영시간 : 매일 10:00 - 18:00 (1월 1일, 설날 및 추석 당일 휴관), 월요일 휴무

입장료 : 성인 7,000원, 유아/어린이 15,000원

문의전화 : 02-938-0911

홈페이지 : pinofamilia.itrocks.kr



구연동화부터 목각아트까지 다양한 체험을 한번에! 피노키오 뮤지엄

피노키오 뮤지엄(피노지움)은 출판사로 유명한 열림원에서 2013년 11월 30일, 피노키오 탄생 130주년을 맞아 파주출판도시에 개관한 뮤지엄입니다. 고 노무현 대통령의 봉하마을 사저를 설계한 것으로 유명한 고 정기용 건축가가 설계했는데, 각 공간마다 동화적인 감성을 느낄 수 있도록 구성해 놓은 것이 특징입니다. 


입장을 해서 바로 3층으로 올라가면 피노키오의 전반적인 스토리를 확인할 수 있는 전시장은 물론, 피노키오 인형관, 체험관과 포토존 등 다양한 공간이 나옵니다. 세계 최초의 피노키오 팝업북과 더불어 세계 각국의 피노키오 목각인형과 동화책 등을 만날 수 있죠. 다양한 작가들이 자신들의 상상력으로 표현한 ‘같지만 다른’ 피노키오들을 통해 다양한 관점을 느껴볼 수 있습니다. 


2층으로 내려가면 상어무대가 나오는데, 이곳은 구연동화를 들려주는 곳입니다. 한 분이 진행하지만 연극적 요소를 가미해 피노키오 속 여러 인물들을 다른 목소리로 들려주기 때문에 이야기에 푹 빠져들어요. 구연동화가 끝난 후에는 아이들을 한 명씩 줄 세워 거짓말을 하지 않기로 약속을 합니다. 


함께 간 저희 아이들은 피노키오 만들기 체험행사를 가장 좋아했어요. 목각 인형에 펜으로 색을 칠하면 선생님들이 각종 리본과 반짝이는 스티커로 더 예쁘게 꾸며주는데요. 직접 만든 나만의 피노키오를 소장할 수 있어 아주 매력적입니다. 뮤지엄 바로 건너편에는 파주출판도시의 명소, '지혜의 숲' 도서관이 있으니 관람 후 아이들과 함께 들러보셔도 좋겠습니다. 


관람정보

주소 : 경기 파주시 회동길 152 열림원

운영시간 : 10:00 - 18:30

입장료 : 9,000원

문의전화 : 031-8035-6773 

홈페이지 : www.pinocchiomuseum.co.kr



피노키오와 함께 하는 예술체험, 하슬라 아트월드

(이미지 출처: 하슬라 아트월드 페이스북 www.facebook.com/HasllaArtWorldofficial)


소설가 김영하 씨와 과학자 정재승 씨가 <알쓸신잡>이라는 예능 프로그램에서 피노키오 박물관에 가는 장면을 혹시 기억하시나요? 이들은 ‘강릉’ 하면 ‘피노키오 박물관이다’라고 말하며 웃음을 주었는데요. 이번에 소개해드릴 곳이 바로 ‘하슬라 아트월드’에 있는 피노키오 박물관입니다. 


이곳은 박물관으로 향하는 통로가 매우 인상적인 곳입니다. 피노키오가 고래 뱃속으로 들어가는 장면을 형상화한 것인데요. 큰 원형 통로 내부를 플라스틱 비닐로 감싸고 형형색색 움직이는 조명을 달아 마치 고래 뱃속을 여행하는 느낌을 자아내고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 하슬라 아트월드 www.haslla.kr)


이곳에서는 세계 각국에서 수집된 수십여 점의 피노키오를 만날 수 있습니다. 피노키오 외에도 마리오네트 인형, 하슬라 아트월드 소속의 국내외 작가들의 작품, 마리오네트에 센서를 부착한 오토메틱 작품 등을 관람할 수 있죠. 또 마리오네트 인형을 직접 만들어 움직여볼 수도 있고, 배지와 자석을 만들 수 있는 나무아트 등의 체험 프로그램에도 참여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야외에는 바다의 정원, 소나무 정원, 하늘 정원, 시간의 광장을 비롯한 3만 3천평의 조각공원 조성되어 있으니 피노키오와 함께 동심으로 여행을 떠나는 것은 물론, 자연에서의 편안함도 함께 느껴보세요. 


관람정보

주소 : 강원 강릉시 강동면 율곡로 1441

운영시간 : 매일 09:00 - 18:00

입장료 : 공원+미술관_10,000원/공원입장권_6,000원/미술관입장권_7,000원

문의전화 : 033-644-9411

홈페이지 : www.haslla.kr


‘피노키오’라는 이 단 한 가지 캐릭터로 이렇게 많은 공간에서 여러 체험과 교육, 전시가 진행되고 있다는 사실이 놀랍지 않으신가요? 아이들에게 동화책을 읽어주고 떠난다면 더욱 즐거운 체험이 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지금까지 가꿈사 와이프로거 12기 박진아였습니다. 




행운 가득! 행복 가득! 가꿈사가 준비한 이벤트 참여하고 선물 받으세요!







Posted by 교보생명 교보생명블로그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전인혁 2018.03.09 17:4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서울에 이런 곳이 있었군요~
    피노키오 모르는 사람은 없을텐데~
    아이들하고 가 보면 좋겠네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2. 최정원 2018.03.18 23:2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피노키오 박물관이 있다는 것을 처음 알았어요!
    저도 꼭 가보고 싶네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인기 태그

#명절음식 #주말가족여행 #해외여행 #광화문글판 #보험상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