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라이프

본문 제목

내 적성에 맞는 미래 유망직업은? 한국잡월드에서 찾아보자!

본문

2018. 3. 19. 15:30

세상에는 무수히 많은 직업이 있지만, 그 가운데서 나에게 무슨 일이 맞는지 정확히 알기란 쉽지 않습니다. 자신의 적성이 무엇인지 파악하기도 쉽지 않을뿐더러, 안다 해도 적성과 진로를 일치시키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어렸을 때부터 적성과 진로에 대해 많이 알아보고 고민을 해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자유학기제의 실시로 진로와 직업에 관한 정보가 더욱 절실한 요즘, 청소년과 부모님이 함께 방문하면 유익한 곳이 성남에 있어 다녀왔습니다. 바로 다양한 직업에 대해 체험해볼 수 있는 한국 잡월드(이하 잡월드)인데요, 지금부터 자세히 소개해드릴게요. 


 

성남시 분당구에 위치한 잡월드는 어린이와 청소년들이 자신의 적성에 대해 알아보고 다양한 직업군을 체험해볼 수 있는 국내 최대 규모의 종합 직업체험관입니다. 들어가기 전, 건물의 외관만 보아도 가히 그 규모를 짐작할 수 있을 정도로 어마어마한 크기를 자랑합니다. 

잡월드로 출발하기 전, 온라인으로 사전예약을 하실 것을 추천합니다. 물론 현장예약도 가능하지만 원하는 체험장에 정원이 모두 차면 오래 기다리거나 그날 체험이 어려울 수도 있어요. 예약은 잡월드 홈페이지(www.koreajobworld.or.kr)에서 쉽게 할 수 있습니다. 


잡월드는 연령에 따라 어린이 체험관, 청소년 체험관, 직업세계관, 진로설계관 등 총 4개의 체험관으로 나뉘어 있습니다. 각 체험관은 이용연령에 제한이 있으니 아이를 동반하시는 부모님께서는 미리 확인해보세요. 


잡월드에 들어서면 1층 안내데스크에서 목걸이로 된 조이태그를 받고 자신의 정보를 입력한 다음 본격적인 체험을 할 수 있습니다. 조이태그는 일종의 입장권인데요, 잡월드 안에서 신용카드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입장하면서 50조이를 받고, 각 체험을 할 때마다 돈을 벌거나 쓸 수 있어요. 직업체험도 하고 경제행위에 대해서도 배울 수 있는 일석이조의 시스템입니다. 



1. 어린이 체험관

어린이 체험관은 초등학교 4학년까지 이용 가능하고, 보호자가 함께 들어가야 합니다. 모두 41개의 체험실에서 54개의 직업을 체험할 수 있는데요, 직업은 각각 기계나 도구를 다루는 유형, 탐구하는 유형, 새로운 것을 창조하거나 타인의 문제를 듣고 도와주는 유형, 외향적이며 관계지향적인 유형, 공중도덕을 잘 지키는 유형 등 총 6가지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방송국, 소방서, 은행, 레스토랑은 가장 인기 있는 장소입니다. 실제 해당 직종과 관련된 기업과 협약을 맺어 체험관을 진행하기 때문에 직업에 대한 이해를 더욱 높일 수 있다고 하네요.


실제 방송국과 같은 분위기 속에서 앵커와 뉴스 디렉터가 되어 방송을 만들어볼 수도 있고, 화재현장에서 불을 끄는 소방관이 되어볼 수도 있습니다. 놀이하고 게임하듯 직업을 체험할 수 있어서 아이들이 쉽게 흥미를 느끼고 몰입하더라고요. 


피자, 쿠키가게 체험장에서는 직접 음식을 만들어 시식할 수 있어 아이들에게 인기가 높습니다. 아이들의 표정에 설렘과 기대가 가득하더라고요. 인기가 높은 만큼 사전예약도 필수겠죠?


체험관 활동이 끝나면 열심히 일하며 번 ‘조이’로 조이숍에서 연필이나 노트 등 기념품을 살 수 있습니다. 상품별로 가격이 다르기 때문에 계획 안에서 우선순위를 정해서 소비하는 습관도 들일 수 있어요. 가상이지만, 일해서 직접 돈을 버는 보람과 소비하는 기쁨을 느낄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2. 청소년 체험관

청소년 체험관에는 42개의 체험실이 마련되어 있고, 71가지 직업을 체험해볼 수 있습니다. 체험실 하나당 보통 1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자신이 관심 있는 직업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볼 수 있고, 어린이 체험관보다 특화된 직업 체험이 가능합니다. 단, 체험시간이 길기 때문에 하루에 5개까지만 체험할 수 있다고 해요.


(이미지 출처: 잡월드 홈페이지 www.koreajobworld.or.kr)

이곳은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하는 만큼 정교하고 세밀하게 구성되어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한의사, 법원, 메이크업숍, 공예방 등 비교적 친숙한 직업은 물론이고 인터넷 쇼핑몰, 연예 마케팅리서치연구소 등 인기 있는 직무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우주센터, 로봇공학연구소, 환경기술연구소, 코딩랩, 게임개발 등 향후 주목 받는 분야까지 두루 체험할 수 있도록 알차게 꾸며져 있어요. 진로 선택이 고민인 청소년이라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3. 직업세계관

(이미지 출처: 잡월드 홈페이지 www.koreajobworld.or.kr)

직업세계관은 선사시대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직업의 변화상과 다양한 직업의 모습, 직업의 가치 등을 공부하며 직업이 우리 삶에 얼마나 중요한지를 배워보는 전시관입니다. 


(이미지 출처: 잡월드 홈페이지 www.koreajobworld.or.kr)

미래직업의 선구자들 코너에선 국내외 직업인의 삶을 영상으로 엿보며 그들의 철학과 도전정신을 알아볼 수 있고, 향후 우리의 삶에 많은 영향을 끼칠 인공지능 로봇도 체험할 수 있습니다. 이 밖에도 미래직업을 체험하는 미래직업 Lab, 증강현실존, 4D 영상관 등의 다양한 코너가 마련되어 있어요. 직업인의 소리와 모습을 담은 6분 가량의 영상, ‘심포니아’도 놓치지 마세요. 



4. 진로설계관

(이미지 출처: 잡월드 홈페이지 www.koreajobworld.or.kr)

진로설계관은 놀이형 탐색 프로그램을 이용해 자신의 흥미와 적성을 발견할 수 있는 곳입니다. 재미있는 검사로 나를 이해해보는 자기검사존, 개별 혹은 단체상담이 가능한 상담설계존, 구체적인 직업정보를 열람하고 나만의 진로계획을 세워보는 직업정보존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 잡월드 홈페이지 www.koreajobworld.or.kr)

그 중에서도 자기검사존은 진로 문제로 막막한 청소년이라면 꼭 들러보길 권합니다. 직업심리검사맵, 재능스펙트럼, 흥미퀘스트 등 놀이형 검사를 모두 마치고 나면 자신의 흥미와 적성에 적합한 구체적인 직업을 추천하는 결과지를 받을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 4학년 이하는 이용이 어렵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이미지 출처: 잡월드 홈페이지 www.koreajobworld.or.kr)

한국잡월드는 분당선 수내역 3번 출구나 신분당선 1, 6번 출구에 내려서 도보로 갈 수 있습니다. 어린이체험관은 평일 기준 16,000원, 청소년체험관은 평일 기준 8,000원입니다. 각 체험관의 이용요금이 연령, 평일과 주말에 따라 다르니 미리 확인하고 방문하세요. 


주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분당수서로 501 

홈페이지: www.koreajobworld.or.kr

운영시간: 오전 9시~ 오후 6시 30분 (매주 월요일, 신정, 설 연휴, 추석 연휴 휴관) 

문의: 1644-1333


지금까지 잡월드의 각 체험관에 대해 자세히 알아봤습니다. 고액 연봉이나 전문직종을 선호하던 예전과는 달리 요즘은 개인의 자아실현과 향후 유망성 등을 중시하는 시대니만큼 만족도 높은 직업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다시 한번 깨달을 수 있는 시간이었는데요. 속도보다 방향이 중요하다는 것, 모두 잘 알고 계시죠? 잡월드에서 직업에 대해 충분히 탐색하고 꿈을 찾아가는 시간을 가져보시길 바라면서, 지금까지 가꿈사 프론티어 12기 정자헌이었습니다. 



행운 가득! 행복 가득! 가꿈사가 준비한 이벤트 참여하고 선물 받으세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