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라이프

본문 제목

놀이와 교육을 한번에! 아이와 함께 갈만한 곳 3 ‘국립어린이민속박물관’

본문

2018. 4. 3. 19:15

‘민속’, ‘전통’이라는 말이 붙으면 왠지 고루하고 지루해 보이지만, 아이들은 평소에 경험할 수 없었던 것들이라 더욱 신기해 하고 신나 합니다. 그래서 저희 가족은 종종 국립어린이민속박물관을 방문해 전통 체험을 즐기는 편인데요. 국립어린이민속박물관은 어린이의 눈높이에 맞춰 다양한 전시와 체험을 진행해, 재미있게 전통을 경험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현재 국립어린이민속박물관에서는 상설 전시 ‘신화 속 동물 이야기’와 특별 전시 ‘맛있는 아시아’가 진행 중인데요. 지금부터 저와 함께 둘러보러 가실까요? 



상설전시: 신화 속 동물 이야기

 

동물은 연령에 관계없이 모든 아이들이 흥미로워 하는 주제죠. ‘신화 속 동물 이야기’ 전시는 아이들에게 익숙한 동물들이 우리 역사 속에서 어떤 신화에 등장했는지를 배워볼 수 있는 전시입니다. 백마마을, 수탉마을, 곰마을, 호랑이마을, 용마을 등 총 5개 마을을 방문해 동물에 얽힌 신화를 체험하게 되죠. 


아이들이 특히 재미있어 하던 내용 중 하나는 단군신화였습니다. 화면에 가까이 다가가면 얼굴에 곰 탈이 씌워지는데, 이때 화면에서 내려오는 쑥과 마늘을 받아먹으면 곰 가면이 벗겨지고 사람이 되는 형식의 멀티미디어 체험이었습니다. 전시 주제는 단군신화였지만, 그것을 익히는 방식은 첨단 기술이 활용된 게임이라 아이들이 어려워하지 않고 재미있어 하는 모습이었어요. 


멀티미디어 게임 형식 외에도 암벽 등반과 미끄럼틀 타기 등을 통해 체험해보는 곰마을, 힘껏 공을 던져 늙은 여우로부터 용왕을 구해주는 영웅이 되어보는 용마을, 유물을 발굴해보는 공간 등 신체 활동을 이용한 다채로운 체험이 아이들의 흥미를 끌고 있었습니다. 


책을 읽고 그림을 그리는 활동도 가능합니다. 출구 앞쪽에는 접착 메모지에 자신이 상상하는 신화 속 동물들을 그려 신화세계를 만들어 보는 공간이 있는데요. 박물관을 찾은 아이들이 직접 형형색색으로 꾸민 벽면을 보고 있으니 아이들의 상상력과 표현력에 다시 한 번 감탄하게 되었어요. 



특별전시: 맛있는 아시아 


박물관 위층으로 올라가면 아시아 각국의 다양한 전통 음식을 맛보고 식문화를 배울 수 있는 전시, ‘맛있는 아시아’가 진행 중입니다. 이 전시는 밥, 국수, 빵, 부엌, 식탁 등 5가지 주제로 나뉘어져 있어요. 


제1부 ‘밥’ 전시관에서는 가마솥으로 구성된 공간으로 들어가 밥을 짓고, 요리하고, 밥상을 차리는 체험을 할 수 있습니다. 화면 위에서 쏟아져 내려오는 재료들 중 하나를 고르면 그것들이 더해져아시아 각국의 요리가 되는데요. 들어가는 재료는 비슷하지만 특유의 향신료와 각기 다른 조리법을 통해 다양한 볶음밥이 된다는 사실을 배울 수 있습니다. 


제2부 ‘국수’ 전시관에서는 팟타이(태국), 퍼보(베트남), 라그만(우즈베키스탄), 판싯(필리핀), 초이왕(몽골), 락사(싱가포르) 등 각 나라의 다채로운 국수에 대해 배울 수 있습니다. 각 국수 아래에는 레시피와 함께 색을 칠할 수 있는 종이들도 제공되고 있어서, 집에 챙겨오시면 아이들과 함께 전시에서 배운 것을 복습해보실 수도 있어요. 제3부 ‘빵’ 전시관에선 마찬가지로 다양한 나라의 빵을 체험해볼 수 있습니다. 빵을 만드는 도구, 빵을 만드는 방법 등에 대해 배워볼 수 있죠. 

아이들이 가장 오랜 시간 머물렀던 공간은 제4부 ‘아시아의 부엌’이었습니다. 웬만한 키즈카페의 주방놀이보다 더 큼직한 부엌과 다양한 재료, 주방도구들이 갖춰져 있어 유아들도 재미있게 놀 수 있는 공간이에요. 


제5부, ‘모두의 식탁’ 코너에서는 여러 재료를 이용해 직접 나만의 음식을 만들고 함께 나누는 체험을 할 수 있습니다. 접시 위에 여러 모형 재료들을 넣고 가운데 기계에 넣으면 사진으로 출력해 띄워주는데요. 먹고 싶은 재료들을 섞어보는 동안 요리에 대한 여러 가지 생각을 해보게 됩니다. 


관람정보 

주소 : 서울 종로구 삼청로 37 국립민속박물관

전시기간 : 상설전시 ‘신화 속 동물이야기’는 2018년 9월 30일까지, 특별전시 ‘아시아의 식탁’은 2019년 9월 23일까지 

운영시간 : 09:00 - 18:00 (매월 마지막 주 수요일은 21시까지)

입장료 : 무료관람 

홈페이지 : www.kidsnfm.go.kr

문의 : 02-3704-4540



지금까지 국립어린이민속박물관에서 진행되는 상설전시와 특별전시를 둘러보았는데요. 두 전시 모두, 아이들이 좋아하는 동물과 음식이라는 주제를 흥미롭게 풀어냈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여러 활동을 게임처럼 재미있게 즐기는 동안 자연스럽게 우리나라의 신화와, 아시아의 먹거리 문화에 대해 배우게 되는 유익한 시간이었죠. 전시를 둘러본 후 야외를 산책하니 하루가 금방 지나갔답니다. 국립박물관이라 관람료도 무료이니, 전시가 끝나기 전에 아이들과 꼭 방문해보세요. 이상 가꿈사 와이프로거 12기 박진아였습니다. 


행운 가득! 행복 가득! 가꿈사가 준비한 이벤트 참여하고 선물 받으세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