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라이프

본문 제목

한옥의 변신은 무죄! 무한한 매력을 담은 공공한옥 5곳

본문

2018. 4. 24. 09:59

‘공공한옥’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보통 ‘한옥’이라 하면 게스트 하우스를 많이 떠올리실 텐데요. 오늘은 숙박을 해야만 체험 가능한 게스트 하우스 말고, 누구나 손쉽게 한옥을 체험해볼 수 있는 ‘공공한옥’에 대해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따뜻한 봄, 공공한옥으로 함께 나들이를 떠나 보실까요? 


서울시는 한옥을 보존하기 위해 한옥을 매입해 민간에게 저렴하게 임대하고 있는데요, 이것이 바로 공공한옥입니다. 이런 공공한옥은 공방, 책방, 도서관, 대관 시설 등으로 사용되고 있어요. 

현재 서울 시내에는 약 26개의 공공한옥이 운영 중인데요. 서울한옥포털(hanok.seoul.go.kr/)에서 위치, 운영시간, 체험 종류 등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다양한 한옥의 변신을 하나씩 살펴볼까요? 


1. 전시와 책을 통해 느끼는 한옥, 필운동 홍건익 가옥

1934년에 건립, 서울시 민속문화재 제33호로 지정되어 있는 필운동 홍건익 가옥은 서울에서는 유일하게 원형 석조우물과 일각문이 잘 보존된 근대 한옥입니다. 총 다섯 채로 구성된 홍건익 가옥은 서촌의 역사를 엿볼 수 있는 전시관, 누구나 이용 가능한 사랑방, 지역과 한옥에 관한 다양한 도서를 갖춘 작은 도서관 등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제가 방문했을 당시 사랑채에서는 <역관>을 주제로 한 기획전시가 한창이었습니다. 중인이 모여 살던 서촌의 역사를 살펴볼 수 있는 전시였어요. 


그 뒤편에 자리한 안채에서는 주로 다양한 강연과 체험 프로그램이 진행되는데, 어린이들이 소학과 전통놀이 등을 배울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한다고 합니다. 안채 내에 있는 건넌방은 대관 신청서를 제출하면 1일 2시간 내에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고요. 별채에서는 서촌에 살았던 문학가, 예술가의 기록 및 저서, 한옥 관련 도서, 어린이도서 등을 자유롭게 열람할 수 있으니 천천히 책을 읽으며 한옥의 정취를 느껴보세요.


위치 : 서울특별시 종로구 필운대로1길 14-4

운영시간 : 10:00~18:00 (월 휴무)

문의 : 02-735-1374


2. 다양한 공예품을 만들어볼 수 있는, 북촌 전통공예 체험관

북촌 한옥마을에 자리한 북촌 전통공예 체험관은 우리나라의 우수한 전통공예를 소개하는 곳입니다. 요일마다 각기 다른 전통 공예 체험을 해볼 수 있는데요. 단청 공예, 색실누비 공예, 천연염색 체험은 물론이고 닥종이 인형, 부채나 책갈피도 만들어볼 수 있습니다. 


전시장에서는 다양한 공예 예술품도 구경할 수 있는데요. 한국인인 제가 보기에도 색과 모양이 굉장히 아름다웠습니다. 염색한 천을 건조하는 작업도 진행 중이었는데요. 이 형형색색의 천이 나중에는 아기자기하고 아름다운 공예품으로 바뀐다고 하니 신기했어요. 우리나라의 전통공예가 얼마나 아름다운지 다시 깨닫게 되는 곳이었답니다. 연인이나 친구, 또는 가족이 함께 전통공예를 체험하고, 서로 선물해보는 건 어떨까요?


위치 : 서울특별시 종로구 북촌로12길 24-5

운영시간 : 10:00~18:00

가격 : 5,000원~15,000원 (체험별 상이)

문의 : 02-741-2148


3. 책과 한옥의 만남, 북촌 책방

전통공예 체험관에서 나와서 내리막길을 따라 걸으면 조그만 책방에 도착합니다. 활짝 열린 대문을 지나면 책이 가득한 한옥이 보이는데요. 이곳은 한옥의 모습을 그대로 보존한 북촌 책방입니다. 


책은 사회, 문학, 역사, 과학 등 분야별로 정리되어 있는데요. 직접 구매 혹은 기부, 나눔을 통해 이곳에 왔다고 합니다. 마음에 드는 책은 꺼내서 읽을 수도 있고, 저렴한 가격에 살 수도 있답니다. 


독서 동아리, 작가와의 만남, 독서치료, 다도체험 등 매월 다양한 활동도 진행된다고 해요. 5월 5일부터 26일까지는 ‘나의 빛나는 순간들’이라는 이름으로 전시가 열립니다. 한옥에서 책도 읽고 문화행사도 즐겨 보는 건 어떠세요? 


위치 : 서울특별시 종로구 북촌로5길 19-12

운영시간 : 11:00~17:00 (일, 월 휴무)

문의 : 02-995-6630 

홈페이지 : blog.naver.com/bcbooks1201


4. 단청의 매력에 빠져보세요, 북촌 단청공방

창덕궁 담장을 따라 원서동 길을 걷다 보면 북촌단청공방을 만날 수 있는데요. 이곳은 북촌 김익홍 선생, 개금장 백태남 선생의 자녀인 김도래가 운영하는 공방으로, 집안의 가업인 전통단청을 전승하기 위해 설립한 곳입니다.


지붕 밑 아름다운 장식이 가장 먼저 눈길을 끌었어요. 정교한 꽃 모양과 형형색색의 색감이 정말 아름다웠답니다! 


실내에는 체험공간과 전시 장소가 있어요. 북촌 한옥마을과 그리 멀지 않으니 산책하다 들러서 아름다운 색을 눈에 가득 담아도 좋겠네요. 


위치 : 서울특별시 종로구 창덕궁5길 4

운영시간 : 12:00 ~ 18:00 (일, 월 휴무) 

가격: 단청 액세서리 체험 10,000원 

문의 : 02-745-0853

홈페이지 : www.bookchon.net/ 


5. 북촌의 전망을 한눈에, 북촌 한옥청

북촌 한옥청은 약 120평 규모의 넓은 한옥입니다. 언덕에 자리 잡고 있어 북촌의 모습을 한눈에 담을 수 있는 매력적인 곳이죠. 


한옥청 창가에서 바라본 서울의 전경은 눈에 걸리는 것 없이 탁 트이고 아름다웠습니다! 바람도 솔솔 불어서 기분을 들뜨게 해줬어요. 


이곳은 시민이 스스로 만들고 함께 누리는 한옥 문화 콘텐츠의 장으로, 강연•전시•공연•포럼 등 각종 시민 교육문화 활동을 위해 개방하는 공유한옥입니다. 한옥문화를 두루 체험하길 바라는 마음에서, 무료 대관도 가능하다고 해요. 한옥청에 들러서 예쁜 서울을 눈에 담고, 시원한 바람을 맞으며 잠시 쉬어가시는 건 어떨까요?


위치 : 서울특별시 종로구 북촌로12길 29-1

운영시간 : 10:00 ~ 18:00 (월 휴무)

문의 : 02-763-2133


지금까지 종로구에 위치한 다양한 매력의 다섯 한옥을 둘러봤는데요. 둘러본 다섯 곳의 공공한옥에서는 ‘들어가지 마세요’라는 말보다 ‘쉬어 가세요’라는 말을 더 많이 들을 수 있었습니다. 한국인의 정을 듬뿍 느낄 수 있어 더욱 소중하게 느껴졌어요. 이색 데이트 장소로도 손색 없으니, 여러분도 공공한옥을 통해 우리의 멋진 공간을 오롯이 느껴보시면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가꿈사 프론티어 12기 강상준, 신여진이었습니다. 


행운 가득! 행복 가득! 가꿈사가 준비한 이벤트 참여하고 선물 받으세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