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라이프

본문 제목

미래를 위해 현재의 여유 저축하기 '연말 보너스 활용법'

본문

2012. 12. 13. 10:29

 

|재테크의 여왕|

 

연말연시는 직장인들이 1년 중 가장 큰 돈을 만질 수 있는 시기이다. 연말에 집중되는 보너스와 성과급, 연말정산 환급금까지 합하면 평소 없던 여윳돈이 생긴다. 이러다 보니 잠시만 긴장을 늦추면 평소에 사고 싶던 물건을 갑자기 구매하거나, 각종 행사나 가족을 위한 선물 마련에 관심을 기울이는 등 쉽게 써버리기 쉽다. 그러나 재테크에서 여윳돈의 활용은 매우 중요하다. 흐지부지 없어지기 쉬운 연말 보너스 활용법을 소개한다.

 

 

부채가 있다면 급한 불부터 끄자


재테크에 있어서 최대의 적은 ‘빚’이라 할 수 있다. 만약 대출을 받은 상태라면 이자가 가장 높은 대출금부터 우선적으로 갚아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담보대출보다는 대출이자율이 높은 신용대출 금액을 먼저 상환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또한 연체된 카드대금 등이 있을 경우 이를 우선적으로 해결하는 것이 가장 현명한 방법이라 할 수 있다.

직장인들의 급여는 일정하더라도 명절·가족의 생일·경조사 등 지출의 흐름은 매월 다를 수 있는데 이럴 때마다 빚을 지거나 신용카드를 과도하게 사용하면 가정 경제 자체를 유지하기 어렵다. 따라서 종합자산관리계좌(CMA통장), 머니 마켓펀드(MMF)를 개설하여 ‘저수지 통장’을 만들어 놓으면 일정한 지출과 저축의 흐름을 무너뜨리지 않고 가계를 현명하게 유지해 나갈 수 있을 것이다.

 

목돈을 활용한 재무목표+투자전략 수립


목돈이 생겨 행복한 마음에 평소 사고 싶던 물건들이 머릿속을 맴돈다면 한번만 더 생각할 것. 향후 가까운 미래에 어떤 일이 예정되어 있는지, 전세기간 만기일은 언제인지, 출산 계획은 어떻게 되는지 등을 계산해보자. 예를 들어 3년 뒤에 2세를 계획중이고, 매년 100만 원의 연말 보너스를 받는다고 가정한 다면, CMA통장에 전액을 입금한 뒤에 매월 10만 원씩 3년 뒤 자녀출산을 대비한 펀드나 적금에 가입해 놓을 수 있다. 노후자금 마련이나 소득공제 혜택을 계획한다면 연금저축상품에 관심을 가져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연금저축은 연간 400만 원까지 소득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고 매월 조금씩 납입하다 연말에 일시에 400만 원 한도까지 납부가 가능하기 때문에 연말 보너스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도 있다. 채권이나 기업어음(CP)을 활용해 보는 방법도 있다. 투자상품 중 안정성을 추구하면서 일반 정기예금 금리보다 2~4% 높은 금리를 받을 수 있다.

 

지름신의 유혹은 과감히 뿌리치자


일시에 여윳돈이 생기면 자신이나 가족을 위해 지갑 속의 돈을 쓰고 싶은 ‘지름신의 유혹’을 받을 수 있다. 그러나 고정적인 월급으로 결혼자금이며 내 집 마련, 자녀 교육자금에서 노후대비 등 살면서 필요한 여러 가지 자금을 마련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아껴 쓰는 습관을 통해 종잣돈을 마련해야 한다. 지금 당장의 행복보다는 좀 더 먼 미래를 기약하며, 올바른 재테크 계획을 세우고 이를 실천해 나가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