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을 간질이는 봄만큼 사랑하기 좋은 계절도 없죠. 애틋한 사랑 이야기의 고전으로 손꼽히는 춘향과 몽룡의 풋사랑도 이런 봄에 시작되지 않았을까요? 춘향의 고장 남원은 지금 ‘남원춘향제’ 준비로 분주합니다. 올해 축제는 5월 18일부터 22일까지 열린다고 하는데요, 축제에 앞서 남원에서 춘향이를 만날 수 있는 네 곳의 장소들을 둘러봤어요. 저와 함께 춘향과 몽룡의 흔적을 찾으러 남원으로 떠나볼까요? 


1. 아는 만큼 보인다, 춘향테마파크

춘향테마파크는 춘향전과 마찬가지로 5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만남의 장, 맹약의 장, 사랑과 이별의 장, 시련의 장, 축제의 장 순서로 길이 이어져 있었습니다. 


만남의 장에서는 춘향과 몽룡, 방자, 변사또 등 춘향전에 등장하는 인물을 만날 수 있고, 맹약의 장에서는 사랑을 약속하는 의미를 가진 조형물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춘향과 몽룡이 함께 서 있는 동상, 연인과 함께 사진 찍기 좋은 벽화도 곳곳에 있었어요. 두 사람의 손을 넣으면 사랑가가 흘러나오는 신기한 맹약체험 기계도 체험할 수 있습니다. 


사랑과 이별의 장에서는 춘향의 고난과 사랑의 완성을 볼 수 있어요. 백년가약을 맺었던 월매의 집, 두 사람이 사랑을 나누었던 장소인 부용당이 재현되어 있고요. 한양으로 떠나는 몽룡이 탄 말을 잡고 드러누운 춘향의 모습을 통해 이별의 애처로움도 느낄 수 있습니다. 


시련의 장에서는 고문당하고, 옥에 갇힌 춘향의 모습도 볼 수 있는데요. 한쪽에는 관람객이 형벌을 직접 체험해볼 수 있는 형틀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도착한 축제의 장! 이곳에서는 춘향의 사랑이 결실을 맺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급제한 몽룡이 춘향을 마차에 태워 떠나는 모습을 오래 바라봤는데요. 책과 드라마, 영화 등으로 접해 익숙한 이야기였지만, 직접 걸어 다니며 살펴보니 색다르게 다가왔답니다. 방문하시기 전에 춘향전을 다시 한번 읽고 오시면 더욱 재미난 체험이 될 것 같아요. 


위치 : 전북 남원시 양림길 14-9

관람 시간 : 매일 09:00 - 22:00(4월~10월), 09:00 - 21:00(11월~3월)

관람료 : 어른 3,000원, 어린이 2000원, 남원시민 무료입장

문의 : 063-620-5799


2. 남원을 대표하는 놀이공원, 남원랜드

춘향과 몽룡의 이야기를 숨 가쁘게 확인했으니 남원랜드에서 잠시 쉬어 가볼까요? 춘향테마파크안에 자리잡은 이곳은 화려하지는 않지만 소박하고 정겨운 분위기를 풍기는 놀이공원입니다. 범퍼카, 유령의 집, 회전목마 등 다양한 놀이기구가 운행 중이에요. 가족 단위로 방문하시는 분들에게는 허브체험이나 중국 서커스 관람도 추천합니다. 


위치 : 전북 남원시 양림길 58-13 남원랜드

영업 시간 : 매일 09:00 – 19:00

입장료 : 입장 무료, 1회 이용권 어른 3,000원, 어린이 2,000원

전화 : 063-632-6070


3. 소원의 다리, 승월교

춘향테마파크에서 나와 꽃길을 따라 걷다 보면 승월교에 도착합니다. 승월교는 춘향테마파크와 광한루원을 연결해주는 다리인데요. 이 다리는 남원 8경 중 하나라고 해요. 낮의 승월교 풍경도 예쁘지만, 찬란한 조명이 비치는 저녁의 풍경 역시 아름답습니다. 


승월교는 소원의 다리라고도 불리는데요. 남원의 옛사람들은 승월대에 달이 떠오르는 것을 보며 소원을 빌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승월교를 건널 땐 잊지 말고 소원을 빌어보세요! 


승월교에서 내려다보는 풍경은 가슴을 뻥 뚫어주었어요. 다리 중간중간에 보이는 커플 석상도 재미난 구경거리랍니다. 


4. 사랑이 만발하는 곳, 광한루원

춘향과 몽룡이 처음 만난 곳, 바로 광한루인데요. 이곳은 평양 부벽루, 진주 촉석루, 밀양 영남루와 더불어 우리나라 4대 누각으로 알려져 있어요. 정유재란 때 불에 탄 것을 인조 4년에 다시 지어서 지금까지 보존해왔다고 하네요. 실제로 보면 꽤 커서 그 규모에 놀란답니다. 


이곳에는 월매집이 재현되어 있는데요. 월매집 안에는 ‘사랑의 동전 던지기’를 체험해볼 수 있는 재미있는 공간도 있습니다. 항아리 안에 동전이 들어가면 사랑가가 나온다고 하는데요. 아쉽게도 저는 성공하지 못했습니다. 연인과 함께 방문하시는 분들은 꼭 한번 동전을 던져보세요. 


한쪽에는 견우와 직녀가 칠월 칠석에 서로 만나기로 약속한 다리를 재현한 ‘오작교’도 있습니다. 이 다리를 건너면 사랑이 이루어진다고 하니, 연인과 손을 잡고 천천히 건너보세요. 


제가 방문했을 당시, 나무 그늘에서는 국악공연이 진행되고 있었어요. 고풍스러운 장소와 국악이 참 잘 어울렸습니다. 매주 목요일 오후 정기적으로 국악공연이 열린다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또 광한루원을 제대로 구경하고 싶으신 분들은 안내책자를 이용하시는 걸 추천 드려요! 장소 별로 간단하게 설명이 돼 있어서 더 알차게 광한루원을 돌아볼 수 있답니다. 


위치 : 전북 남원시 요천로 1447 광한루

관람 시간 : 평일 08:00~20:00, 무료개장 19:00~20:00

관람료 : 어른 3,000원, 어린이 1,500원(춘향테마파크 입장권 소지 시 할인) 

문의 : 063-625-4861


올 봄, 춘향과 몽룡의 사랑을 느끼러 연인과 손잡고 남원에 가보시는 건 어떠세요? 남원의 5월은 사랑등불행렬, 씨름대회, 소리극과 판소리 등 풍성한 행사가 준비된 남원춘향제로 인해 더욱 재미있거든요. 지금까지 가꿈사 프론티어 12기 이하은이었습니다. 



행운 가득! 행복 가득! 가꿈사가 준비한 이벤트 참여하고 선물 받으세요!

Posted by 교보생명 교보생명블로그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전인혁 2018.05.15 16:0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남원은 우리나라에서 너무나 유명한 고장이죠~
    어렸을 때 읽었던 춘향전이 생각나네요~
    시간내서 한번 가봐야겠네요~
    잘 봤습니다. ^^

  2. 최정원 2018.05.24 22:1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남원하면 춘향이생각나죠!
    한번도 가본 적 없는 남원인데 이렇게 소개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방학하면 꼭 가보고 싶어요!



인기 태그

#데이트코스 #주말가족여행 #해외여행 #광화문글판 #보험상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