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라이프

본문 제목

Q&A로 알아보는 독감

본문

2012. 12. 14. 10:35

|독감|

 

콜록콜록! 독감주의보가 내려지는 시기가 왔습니다. 독감에 대한 궁금증을 전문의의 답변으로 풀어드리겠습니다.

 

 

겨울에 독감에 잘 걸리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겨울철에 감기나 독감에 잘 걸리는 이유를 많은 분들은 추위 때문으로 알고 있지만, 겨울철의 건조함이 호흡기의 일차 방어막인 코 점막과 기관지 점막을 마르게 하여 바이러스나 먼지 등에 대한 방어능력을 급격하게 떨어뜨려 바이러스의 침범이 빠르기 때문에 감염률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난방을 위해 공간이 밀폐되는 것도 바이러스의 빠른 전파에 딱 좋은 환경이므로 겨울철일수록 잦은 환기와 면역력을 키우기 위한 운동이 필수입니다. 체온의 변화도 감기나 독감 같은 바이러스가 침투할 수 있는 요인 중 하나입니다.

 

겨울에 독감에 잘 걸리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독감은 보통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의해 감염됩니다.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는 A·B·C 세 타입이 있고, A와 B가 여러 변종을 만들어냅니다. 한동안 유행했던 조류독감이나 신종플루도 인플루엔자 A 바이러스의 하위 변종에 속합니다. 감기는다양한 종류의 바이러스에 의해 생기며 대부분 ‘심각하지 않은’ 일련의 호흡기 관련 증상을 보이는 질환들의 통칭이라 보는 것이 적당합니다. 때문에 감기에는 ‘면역’이 생기지 않으며 독감과 달리 백신을 만들 수 없습니다. 독감은 38~40도의 발열·오한·두통·몸살·근육통·기침이나 콧물 등의 증상이 나타나며, 감기는 콧물·재채기·코막힘이 흔하고 2~3일 후 인후통이나 기침 등의 증상이 있습니다.

 

독감 예방주사의 효과는 어느 정도인가요?


예방접종의 효과는 일반적으로 50~80% 정도입니다. 즉, 거꾸로 되짚어 보면 예방접종을 한 사람의 20~50%에서는 효과가 없다는 말이 될 것입니다. 또한 독감 예방접종 약은 그 해에 발생할 가능성이 높은 유전자 변이를 가진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대해서만 효과를 보이기 때문에 미리 만들어둔 것과 다른 유전자 변이를 보이는 인플루엔자 바이러스가 유행할 때에는 효과가 없습니다. 당연히 감기를 일으키는 다양한 종류의 바이러스에도 효과가 없습니다. 따라서 예방접종을 했어도외출 후 손발 씻기 및 양치질·충분한 휴식·적당한 실내 습도 유지 등 일반적인 호흡기 질환 예방법은 꼭 필요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