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횰로족’을 아시나요? 횰로는 ‘홀로’와 ‘욜로(YOLO, You Only Live Once)’의 앞 글자를 딴 용어로,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벗어나 혼자서 자신만의 행복을 중시하며 인생을 즐기는 사람을 가리키는 신조어입니다. 횰로족은 자신만의 라이프 스타일을 중요하게 여기고, 취미 활동에도 아낌없이 투자하는 경향이 있는데요. 오늘은 횰로족들이 많이 즐기는 매력적인 이색 취미, 프리다이빙(Free Diving)의 모든 것을 소개할게요. 함께 만나보시죠! 



# 프리다이빙이란? 

프리다이빙은 수중에서 무호흡으로 하는 활동을 모두 가리키는 말입니다. 장비에 의존하지 않고 오로지 호흡법과 본인의 의지만으로 물속에서 수영하고 최대 수심에 도달하는 유영법을 의미하기도 하죠. 스쿠버 다이빙과 달리 산소통 등의 무거운 장비 없이 비교적 자유롭게 물속에서 움직일 수 있어 많은 사람이 찾는 추세랍니다. 물이 무섭다고요? 수영을 못한다고요? 지레 겁먹을 필요 전혀 없답니다! 프리다이빙은 대부분 경험 없는 ‘생초보'들이 시작하는 워터 스포츠거든요.



# 어디서 배우죠? 

실내 수영장 및 바다에서 다양한 체험 클래스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소셜 액티비티 플랫폼인 ‘프립(Frip)’을 활용하면 다양한 지역의 프리다이빙 강습 일정 및 가격 등을 한눈에 비교해 볼 수 있어요. 본인의 거주지역, 선호 일정, 가격대 등을 고려하여 신청할 수 있답니다.


원데이 클래스는 대개 5명 이하의 소규모 혹은 1:1 강습으로 진행됩니다. 강사님이 꼼꼼하게 피드백을 주고, 안전에 철저하게 대비해 수업이 이뤄져요. 강습에 필요한 장비도 모두 대여 가능합니다. 클래스 중간중간 강사님이 찍어주시는 멋진 인생사진과 영상도 놓칠 수 없죠.


이미지 출처: SSI 홈페이지 www.divessi.com/ko/home/

원데이 클래스로 다이빙에 익숙해졌다면, 자격증 과정에 도전해보는 건 어떨까요? 프리다이빙 국제 자격증은 크게 4곳의 단체(AIDA, SSI, CMAS, PADI)에서 발급하고 있어요. 수심이나 국가별 선호 차이가 있을 뿐, 크로스오버(cross over)라는 시스템을 통해 상위 급수로 호환되기 때문에 어디서 발급받아야 할지 고민할 필요 없답니다. 국내에서는 보통 장비 렌탈료를 포함해 약 20~30만 원 정도로 베이직 자격증 취득이 가능합니다. 



# 프리다이빙 국내외 스팟 추천

베이직 자격증도 마스터했다면, 물에 대한 두려움도 어느 정도 사라졌을 테니 진정한 다이버가 되어볼까요? 국내외 프리다이빙 스팟을 알려드릴게요. 

우선 국내에서는 속초, 제주, 울릉도 등에서 프리다이빙을 즐길 수 있어요! 자격증을 취득한 분들은 발급 기관과 연계된 프로그램으로 국내 해역의 다이빙 코스를 체험할 수도 있는데요. 그 외에도 다이빙 카페, 동호회 등을 통해서 주기적으로 일정이 공지되니 잘 살펴보셔야 합니다. 다이빙도 하고, 같은 취미를 가진 다양한 사람들과 소통도 하는 경험, 생각만으로도 신나지 않나요? 해외까지 나가기는 아직 부담스럽고, 수영장은 지겨우신 분들께 강력 추천해요! 


해외의 다이빙 코스는 입문 지역이라 불리는 필리핀 세부, 태국의 꼬따오, 일본의 오키나와, 하와이 등을 꼽을 수 있는데요. 천혜의 환경을 지닌 곳에서 다양한 바다생물을 만나보세요. 이 매력에 빠져 오로지 ‘다이빙’ 만을 위한 여행을 하는 분들도 많거든요. 아름다운 바다를 눈으로 즐기면서 자격증을 업그레이드하는 것 역시 가능합니다! 


끝으로 다이버들의 성지이자 버킷리스트로 꼽히는 '블루홀(Blue hole)'을 소개합니다! 블루홀은 바다의 동공으로, 급격하게 깊어진 지형을 일컫는데요. 물 색깔이 주변보다 짙고 푸르고, 그 깊이는 수백 미터에 이른다고 해요. 대표적인 블루홀 지역은 세계 문화유산으로도 지정된 밸리즈의 그레이트 블루홀, 이집트의 다합, 바하마 딘즈 블루홀 등입니다. 블루홀 내부에는 다양한 바다생물을 비롯해 석회 동굴에서나 볼 수 있는 종유석과 석순이 가득해 신비로운 느낌이 든다고 해요. 숨 막히게 멋진 곳이지만, 수심이 엄청나게 깊고 시야 확보가 어려워 충분한 연습과 다양한 바다 경험이 있는 다이빙 고수만 방문할 수 있는 곳입니다. 언젠가 꼭 도전해보면 좋겠죠?


짧은 시간과 적은 노력으로 자격증도 취득하고 세계 각국의 아름다운 바다도 마음껏 헤엄칠 수 있는 프리다이빙, 정말 멋지지 않나요? 바닷속 세상을 마음껏 누비며 일상의 스트레스를 함께 날릴 수 있는 프리다이빙에 도전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지금까지 가꿈사 사내필진 13기 송고운이었습니다. 



행운 가득! 행복 가득! 가꿈사가 준비한 이벤트 참여하고 선물 받으세요!

Posted by 교보생명 교보생명블로그

댓글을 달아 주세요



인기 태그

#명절음식 #주말가족여행 #해외여행 #광화문글판 #보험상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