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 추석 명절을 앞둔 요즘, 가족끼리 나들이 가기 좋은 곳을 찾고 계실 텐데요. 혹시 한강에 군함을 만나볼 수 있는 공원이 있다는 것, 알고 계셨나요? 지난해 11월, 30년 동안 대한민국 바다를 누비며 시민을 지켜주었던 서울함이 임무를 마치고 한강 망원지구에 닻을 내렸습니다. 이 서울함 공원에서는 다른 곳에서 쉽게 보기 힘든 3척의 군함을 만나볼 수 있답니다. 그럼 함께 떠나보실까요? 

 

이미지 출처: 서울함 공원 홈페이지 seoulbattleshippark.com

이미지 출처: 서울함 공원 홈페이지 seoulbattleshippark.com

서울함 공원은 30년간 해양 수호의 임무를 수행하고 퇴역한 서울함을 비롯하여, 참수리호, 잠수함 등 총 3척의 퇴역 군함을 이용해 조성한 서울시 최초의 함상 테마파크입니다. 서울함 공원 주변 망원정 강변은 조선시대 수군 훈련장으로 사용되던 곳으로, 왕이 훈련을 참관하기도 했던 역사적 장소이기도 하죠. 


1900t의 웅장함이 돋보이는 호위함, 서울함

1985년에 취역하여 30년간 해양을 수호한 서울함은 전장 102m, 1900t의 웅장한 규모를 자랑합니다. 1층에는 매점, 식당 등의 생활공간이, 2~4층에는 전탐실, 함장실, 레이더실, 조타실 등의 업무공간이 있는데요. 원형이 그대로 보존되어 있어 방문객들은 생생하게 서울함을 체험해볼 수 있습니다. 


함수와 함미 갑판 위에서는 한강의 아름다운 석양을 한눈에 즐길 수 있죠. 


실제 운행되었던 군함의 내부를 둘러보는 경험이 무척 새로웠는데요. 점심시간에 맞춰서 오시면 사병식당에서 4,000원으로 전투식량 식사 체험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색 체험을 원하시는 분들은 참고하세요. 


연평해전의 고속정, 참수리

이미지 출처: 서울함 공원 홈페이지 seoulbattleshippark.com

혹시 <연평해전>이라는 영화를 보셨나요? 참수리는 대한민국 연안의 경비와 보안을 담당하는 고속정으로, 2002년 서해 제1연평해전과 제2연평해전에 참전한 동급 기종입니다.   

 

참수리 역시 원형 그대로의 모습을 전시되어 있어 데크, 통신실, 조타실 등 업무공간을 체험할 수 있어요.

 

함정 지하에는 우리나라 역대 군함의 미니어처들과 대형 스크린이 있어 조선수군부터 현재의 대한민국 해군, 옛 배와 현대 군함의 역사를 배울 수 있습니다. 이론과 실제를 모두 한자리에서 경험해볼 수 있어, 아이들에게도 무척 유익한 시간이 될 것 같았습니다. 


특수작전 임무를 실제 수행했던 돌고래급 잠수함

서울함 공원의 안내센터 내 전시된 잠수함은 1991년부터 2016년까지 침투, 정찰 등의 임무를 수행하던 전장 25m, 전폭 2.1m, 190t 규모의 돌고래급 잠수함입니다. 잠수함 우측을 절개하여 방문객들이 잠수함 내·외부를 직접 관람하고 체험할 수 있도록 전시되어 있죠. 벽면에는 심해영상이 연출되어 몰입감 있게 관람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실제 잠수함 내부의 조작실과 침실공간을 관람할 수 있었는데요. 장병들이 생활하는 공간이 생각보다 협소한 것을 보며, 이 잠수함 내에서 생활했을 해군 장병에 대한 존경심이 들었습니다.


안내센터에서는 서울함 공원과 3척의 군함, 그리고 한강의 이야기가 담긴 사진과 영상 전시를 즐길 수 있습니다. 오전 11시와 오후 2시 30분에는 도슨트의 전시 설명을 들을 수 있으니 방문하실 분들은 참고하세요. 


또 안내센터 옥상의 전망대에서는 아름다운 한강과 서울함의 전경을 한 눈에 담을 수 있답니다. 일몰 시간에 맞춰서 오시면 한강 공원에서 가장 멋진 석양을 감상하실 수 있으니, 놓치지 마세요!


<서울함 공원>

주소: 서울특별시 마포구 마포나루길 407 서울함 공원

운영시간: 

평일 10:00 ~ 19:00 / 주말 10:00 ~ 20:00(하계, 3월 ~ 10월)

평일 10:00 ~ 18:00 / 주말 10:00 ~ 19:00(동계, 11월 ~ 2월)

입장료: 성인 3,000원 / 청소년 2,000원 / 어린이 1,000원

문의: 02-332-7500

홈페이지: seoulbattleshippark.com


서울함 공원에서 평소 보기 힘든 3척의 군함을 관람하는 이색 체험 기회를 가져봤는데요. 이 외에도 서울함 공원은 망리단길, 연남동 등과 인접해 있어 주변 볼거리도 많답니다. 이번 추석 연휴, 의미와 재미를 모두 잡는 경험을 해보시고 싶으시다면 서울함 공원을 찾아보시는 건 어떨까요? 지금까지 가꿈사 프론티어 13기 추상수였습니다. 



행운 가득! 행복 가득! 가꿈사가 준비한 이벤트 참여하고 선물 받으세요!

Posted by 교보생명 교보생명블로그

댓글을 달아 주세요



인기 태그

#제철음식 #주말가족여행 #해외여행 #광화문글판 #보험상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