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라이프

본문 제목

새해 가족 꿈 찾기

본문

2013. 1. 9. 10:56

|새해 가족 꿈 찾기|

 

가족과의 관계를 어떻게 풀어가야 할지 고민이라면 먼저 서로의 꿈을 알아봅시다. 속 깊이 갖고 있는 꿈을 나누고 관심을 갖는 사이 느슨했던 가족 관계는 점차 회복됩니다. 그리고 가족이 함께 이루고 싶은 공동의 꿈을 찾아 발전하는 가족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Step 1 가족 구성원 각자의 꿈을 찾아라



대부분의 부모는 자신이 정해놓은 안전한 삶에 자녀들이 따라와 주기만을 바랍니다. 부모 스스로가 자녀의 꿈에 개입해 우리 아이가 힘들지 않을지, 돈을 못 버는 것은 아닐지 등 현실이라는 잣대를 들이대며 꿈꾸기를 가로막습니다. 때문에 자녀들은 꿈을 통해얻는 성취라는 즐거움을 경험하지 못하고. 대신 부모의 뜻대로 사는 것이 가장 안전하다고 합리화하며 꿈을 꿀 수 있는 가능성조차도 잃게 됩니다. 삶의 의미보다 현실과 역할만 우선시하는 삶은 더 이상 부모 자신은 물론 자녀들도 꿈꾸지 못하게 한다. 부모 자신의 욕구와 열망을 자녀의 꿈에 끼워 넣으려고 하는 것이 가장 위험합니다. 자녀의 꿈과는 별개로 부모가 먼저 자신의 꿈을 가져보는 시간을 가져봅시다. 내가 하고 싶고, 내가슴을 뛰게 하는 게 무엇인지 등에 대한 성찰의 시간을 갖고 꿈을 위해 어떤 일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 정리해봅시다.

 

 

Step 2 꿈의 진정한 의미를 되새겨라


 

꿈은 ‘해야 하는 일’이 아니라 ‘하고 싶은 일’입니다. ‘하고 싶은 일’이 먼저 있고 그것을 하기 위해 ‘해야 할 일’들을 챙기는 것이 올바른 순서입니다. 하지만 우리는 해야 할 일들을 꿈이라고 착각합니다. 예를 들어 자녀가 밴드결성이 새해 꿈이라고 말했다면 아이가 왜 그 꿈을 꾸었는지에 대해 깊게 생각해봐야 합니다. 그 이유는 밴드 결성으로 인해 기타를 잘 치게 되고 사람들 앞에서 신나게 공연을 하며 얻는 즐거움이 아이의 진정한 꿈이고 밴드 결성은 그 꿈을 이루기 위해 해야 할 일이 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꿈에는 ‘R=VD(Realization=Vivid Dream)’ 이라는 공식이 있습니다. 즉, 현실은 생생하게 꿈꾸는 것. 그러면 이뤄진다는 뜻입니다. 마치 영화의 한 장면을 보듯이, 사진을 찍듯이 자신이 정말 간절히 원하는 순간과 그 의미를 떠올려봅시다. 꿈꾸는 그 순간을 떠올렸을때 짜릿하고 가슴이 뛴다면 자신이 꿈을 꾸고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 힘으로 꿈을 이루기 위해 노력할 것이고 어떤 문제가 생길때에도 꿈을 포기하는 대신 수정하고 보완해나갈 수 있습니다. 작은 꿈이라도 이뤘을 때의 즐거움과 성취감을 맛본 사람들은 그 꿈을 넘어 또 다른 새로운 꿈을 계속해서 꾸게 될 것입니다.

 

 

Step 3 서로의 꿈을 인정하고 공유하라



가족 구성원 모두 각자의 꿈을 찾았다면 가족은 그 꿈을 감시하는 존재가 아닌 지지하고 협력하는 존재가 되어야 합니다. ‘너 공부는 다 하고 하는 거니?’, ‘좀 더 현실적으로 생각 좀 해라’라고 체크하고 충고하는 사람이 아니라 서로가 하고 싶어 하는 일에 관심을 가지고 그 의미를 생각해보도록 도와주는 것이 가족입니다. 가족이 한데 모여 ‘가족 꿈 찾기 롤링페이퍼’를 작성해봅시다. 흰 종이 맨 위에 배려, 행복,건강 등 인생에서 자신이 제일 소중하다고 느끼는, 혹은 새해에 꼭 이뤘으면 하는 꿈의 단어를 크게 적습니다. 그리고 그 꿈을 이루기위해 자신이 해야 할 일들이 무엇인지 곰곰이 생각해보고 가능한 많은 방법을 적습니다. 그 종이를 가족이 돌려보면 각자 꿈이 무엇인지 그 꿈을 위해 무엇을 할 것인지 서로 이해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롤링페이퍼에 그 꿈을 이루기 위해 상대가 무엇을 하면 좋을지에 대한 의견을 적어서 함께 나누는 시간을 가집니다. 이처럼 꿈을 함께 나누는 습관이 되면 이를 바탕으로 가족이 함께 이루고 싶은 꿈도 정리해봅시다. 서로가 합심해 공동의 목표를 이루기 위해 노력한다면 언제나 반짝이는 꿈꾸는 가족이 되어 있을 것입니다.

 

 

가족 공감 실천을 위한 Tip

새해 꿈을 위해 자신에게 하는 질문 세 가지 질문을 자신에게 묻고 그 답을 찾아보세요. 그리고 가족과 나눠보세요.
1 올해 가장 하고 싶은 일은?
2 그 꿈이 이뤄지면 뭐가 좋을까?
3 그 일을 이루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은 무얼까?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