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라이프

본문 제목

차의 향과 맛을 더 깊게 느끼는 방법! 꽃자수 티 코지 만들기

본문

2018. 11. 13. 16:00

쌀쌀한 바람이 부는 가을은 따뜻한 차를 즐기기에 더없이 좋은 계절입니다. 찻잔을 받쳐든 손으로 온기를 느끼고, 코로 향을 맡고, 눈으로는 차의 색을 보고, 입으로는 그윽한 맛을 보는 과정은 오감을 사용하여 머릿속의 잡념을 떨쳐내고 오롯이 자신에게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을 주는데요. 그런 차를 더 깊게 느낄 수 있는 방법이 있으니, 바로 티 포트의 온도를 유지해주는 보온용 덮개 ‘티 코지(Tea Cozy)’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오늘은 다양한 티 코지 중에서도 이 가을에 어울리는 꽃자수 티 코지 만드는 법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꽃자수 티 코지 만들기

준비 재료: 무명(18cm* 33cm), 모란꽃 패턴 원단(18cm* 33cm), 접착솜(18cm* 33cm), 자수 틀, 자수 도안, 수실, 실, 바늘, 가위, 쪽가위, 바이어스, 티코지 본, 시침핀, 초크펜/초크/연필

자수 도안은 인터넷에서 찾으셔도 좋고, 직접 그리셔도 좋습니다. 저는 야생화를 모티브로 한 자수 도안을 준비했어요. 티 코지 안감으로 사용될 모란꽃 패턴 원단은 원하시는 무늬의 원단으로 대체 가능합니다. 


1. 가장 먼저 수를 놓는 작업입니다. 자수 도안 위에 무명 천을 올려놓고 초크펜이나 연필로 도안을 따라 그려주세요. 연필로 그릴 경우엔 너무 진하지 않게 그려주셔야 합니다. 모두 수놓은 후에는 반달 모양으로 두 조각을 잘라내야 하므로(4번 참고), 도안 크기는 너무 크지 않고 적당히 여백 있게 그려주시는 게 예쁩니다. 


2. 그린 자수 도안이 가운데 오도록 자수 틀을 놓고 단단히 고정해주세요.


3. 도안을 따라 수놓아주세요. 줄기, 꽃, 잔풀 순으로 수를 놓으면 한결 쉽게 진행됩니다.


4. 예쁜 야생화 자수를 수놓은 원단이 완성되면, 반을 자른 후 겉감의 뒷면에 티 코지 본을 대고 완성선을 그려주세요. 그 후 1cm 시접을 더 그려 줍니다.


5. 시접선을 따라 가위로 잘라주세요. 안감으로 사용할 모란꽃 패턴 원단과 접착솜도 4, 5의 방법으로 함께 준비해줍니다. 


6. 꽃자수를 놓은 원단의 뒷면에 접착솜을 붙여주세요. 나머지 반쪽 원단도 이 과정으로 만들어 줍니다. 이렇게 만든 2장의 원단의 겉면을 마주 대고 겹쳐놓은 다음, 앞뒤에 그린 완성선에 맞추어 시침핀을 꽂아 고정해주세요. 그 후 완성선을 따라 홈질이나 박음질로 바느질해줍니다. 


7. 완성선 가까이로 시접선을 정리하고, 곡선 부분에는 칼집을 내어주세요. 그리고 뒤집어줍니다.


8. 이제 티 코지 꼭지를 만들어볼까요? 완성선을 1.5cm 두께에, 시접 0.5cm로 2개의 원단을 잘라 겉감끼리 마주대고 홈질한 다음 뒤집어주세요. 그 후 양쪽 끝을 접어 홈질로 바느질 합니다. 그리고 위에서 뒤집은 티 코지의 위 중앙에 리본처럼 겹친 형태로 만들어 홈질로 달아주세요. 


9. 모란꽃 패턴 원단도 위의 과정과 마찬가지로 겉면을 마주대고 완성선을 따라 바느질 한 후, 시접을 정리하고 곡선 부분에 칼집을 내어주세요. 시접을 안쪽으로 접어주되, 뒤집지는 않습니다.


10. 티 코지 안에 9의 안감을 그대로 넣고 자리를 잡아줍니다. 안쪽에 패턴이 들어간 원단을 넣어주면 자칫 밋밋할 수 있는 티 코지에 생기를 불어넣을 수 있어요. 


11. 바이어스를 맞추어 시침핀을 꽂아 고정한 후, 바느질해줍니다. 

 

12. 바이어스를 바깥쪽으로 접어 올린 다음 시침핀으로 고정하고 공그르기 하여 마무리해주세요. 

 

드디어 완성된 티 코지의 앞뒷면 모습입니다! 티 매트까지 함께하면 정말 근사한 티 타임이 될 것 같아요. 


제가 좋아하는 티팟과 티컵을 챙겨 들고 밖으로 나와봤습니다. 


제가 선택한 오늘의 티는 아쌈. 단맛과 몰트향이 난다는 바로 그 홍차입니다. 따뜻한 물을 부어 우려낸 갈색빛 수색이 마치 가을을 닮은 듯합니다. 은은한 홍차의 향이 쌀쌀한 날씨에 움츠렸던 마음까지 달래주는 것 같았어요. 티 코지만 있으면 차를 마시는 동안 내내 따뜻하게 마실 수 있습니다. 깊어가는 가을, 티 코지가 만들어주는 티 한 잔으로 가을의 맛과 멋을 느껴보시는 건 어떨까요? 지금까지 가꿈사 13기 와이프로거 이은아 였습니다.


행운 가득! 행복 가득! 가꿈사가 준비한 이벤트 참여하고 선물 받으세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