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호텔 검색 엔진이 밝힌 2018년 여행 데이터 분석에 따르면 북미 정상회담이 이루어진 지난 6월 이후로 싱가포르에 대한 대중의 관심이 급격히 늘어났다고 합니다. 싱가포르는 말레이반도에 위치한 작은 도시국가이지만, 자타공인 동남아시아의 경제 중심지라고 할 수 있는데요. 자연친화적으로 설계된 도시 환경과 안정적인 치안 덕분에 북미 정상회담장소로 선정될 수 있었던 게 아닐까 합니다. 


싱가포르는 언어적으로나 문화적으로 큰 어려움 없이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곳이어서 한국인들에게 특히 사랑 받고 있는데요. 싱가포르를 여행하는 다양한 방법 중에서도, 오늘은 현지 음식을 만들어볼 수 있는 쿠킹 클래스를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제가 참여했던 쿠킹 클래스는 싱가포르 차이나타운 중심가에 위치한 스튜디오에서 진행되었는데요. 싱가포르의 식문화 안으로 한 걸음 가까이 들어가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습니다. 


# 현지인에게 배우는 싱가포르 요리, 푸드 플레이그라운드(Food Playground Pte Ltd)

제가 참여했던 쿠킹 클래스, ‘푸드 플레이그라운드’에서는 요일별로 조금씩 다른 메뉴를 배울 수 있는데, 제가 선택한 날은 ‘하이난 치킨 라이스’를 배우는 날이었습니다. 쿠킹 클래스를 미리 예약하고 아침 일찍 방문했더니 10명 남짓한 인원이 자리를 메우고 있었습니다. 2인으로 이루어진 팀을 위해 조리 도구들이 나란히 준비되어 있었어요. 

처음 만난 이들과 조금 어색했지만, 서로 돌아가며 자기 소개를 하고 나니 어색했던 분위기가 한층 누그러졌습니다. 호주부터 아일랜드까지 다양한 곳에서 온 참가자들이 싱가포르 음식을 배운다는 사실에 들떠 있었는데요. 이 날 쿠킹 클래스를 이끌어준 두 현지 선생님들의 따뜻한 환영 덕분에 한층 즐거운 마음으로 임할 수 있었습니다. 


이 쿠킹 클래스가 특별했던 점은 전문 요리사가 음식을 가르쳐주는 것이 아니라, 전업 주부인 선생님들이 요리를 지도한다는 것이었는데요. 쿠킹 클래스가 사회적 기업을 표방하고 있기 때문에, 전업 주부들이 집에서 요리하는 방식을 전수하는 것에 초점을 두고 이들에게 일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고 합니다. 이러한 배경 설명을 듣고 나니 이 쿠킹 클래스가 더욱 뜻 깊게 느껴졌어요. 


쿠킹 클래스가 본격적으로 시작하기 전에 간단한 사전 테스트가 진행되었는데요. 참가자들이 평소 싱가포르 전통 음식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는지 맞혀보는 퀴즈를 풀어보았습니다. 

 

참가자들이 2인 1조를 이루어 화이트보드에 붙어 있는 음식 사진에 맞는 음식 이름을 붙이는 것이 퀴즈의 내용이었는데요. 락사(Laksa)처럼 익숙한 요리도 있었지만, 로티 존(Roti John)처럼 생소한 음식도 있었습니다. 참가자들이 문제를 다 풀고 난 다음, 선생님이 정확한 이름과 그것의 유래에 대해 설명해주셨는데요. 그것만으로도 싱가포르 음식에 대해 한층 더 알게 되었습니다. 


이후 본격적으로 요리 만들기에 들어갔습니다. 하이난 치킨 라이스를 만들기 위해 필요한 재료는 다음과 같습니다. 


# 하이난 치킨 라이스 만들기 

준비재료: 

닭을 위한 재료

닭가슴살 1쪽, 소금 약간, 얇게 썬 생강 4장, 참기름 1 작은 술, 간장 2 작은 술, 치킨 스톡 6 작은 술, 설탕 1/2 작은 술, (플레이팅을 위한) 쪽파, 오이, 토마토, 고수 약간 


밥을 위한 재료

닭 기름 1 작은 술, 얇게 썬 생강 4장, 판단(pandan) 잎 1 줄기, 치킨 스톡 1 컵, 쌀 1 컵 


칠리 소스를 위한 재료

큰 홍고추 1개, 얇게 썬 생강 3장, 마늘 1톨, 작은 라임 2개, 소금 약간, 설탕 1/2 작은 술, 참기름 1/2 작은 술, 치킨 스톡 1 작은 술 

 

1. 약간의 소금을 닭가슴살 위에 전체적으로 펴 발라주세요. 


2. 찜기를 준비해 닭가슴살 위에 얇게 썬 생강을 얹어 찜기 안에 넣고 18~20분 동안 쪄줍니다. 닭가슴살이 다 익으면 차갑게 준비한 물에 닭가슴살을 넣고 식혀주세요. 


3. 팬에 닭 기름을 넣고 달군 후 생강, 마늘과 판단 잎을 넣어주세요. 그리고 씻은 쌀을 넣고 2분 동안 볶아줍니다. 이후 1컵 분량의 치킨 스톡을 넣고, 뚜껑을 덮어 익혀주세요. 치킨 스톡이 끓으면 불은 중간으로 낮춰줍니다. 쌀 표면이 익기 시작하면 불을 더 줄이고 6분 동안 더 익혀주세요. 불을 끈 후, 뜸을 들여주세요. 


4. 홍고추와 마늘, 생강을 작게 썰어 작은 절구에 넣고 소스가 될 때까지 빻아주세요. 액체가 될 때까지 빻은 후, 작은 그릇에 옮겨 담고 칠리 소스에 필요한 다른 재료를 몽땅 넣어 섞어줍니다. 


5. 차게 식힌 닭가슴살 위에 참기름 1 작은 술과 간장 2 작은 술, 치킨 스톡 6 작은 술, 설탕 1/2 작은 술을 넣어 만든 소스를 붓으로 잘 발라줍니다. 이후 닭가슴살을 한 입 크기로 잘라주세요. 


6. 그릇에 얇게 썬 오이와 토마토를 가지런히 놓고, 닭 가슴살을 얹은 후 완성된 치킨 라이스와 칠리 소스를 함께 곁들여 냅니다. 


푸드 플레이그라운드

주소: 24A Sago Street, Singapore 059020 

연락처: +65 9452 3669 

홈페이지: www.foodplayground.com.sg/


요리가 완성되었을 때 어느덧 점심시간을 가리키고 있었는데요. 웃고 떠들며 음식을 만들다 보니 시간이 더욱 빨리 흘렀던 것 같습니다. 참가자들이 함께 만든 요리를 나눠 먹으며 서로의 음식을 비교해보기도 했는데요. 낯선 여행지에서 만난 이들과 음식을 통해 잠시나마 연결될 수 있었던 신기한 경험은 오래도록 기억에 남을 것 같았습니다. 평범한 여행 말고, 좀 더 특별한 경험을 쌓아보고 싶다면 쿠킹 클래스에 참여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지금까지 가꿈사 와이프로거 13기 이브리였습니다. 



행운 가득! 행복 가득! 가꿈사가 준비한 이벤트 참여하고 선물 받으세요!

Posted by 교보생명 교보생명블로그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최세영 2018.11.21 16:0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여행지를 가면 쿠킹클래스를 참여해 보는 것이 그렇게 즐겁더라구요 ㅎㅎ 제 손으로 외국의 요리를 직접 만들어본다는 느낌도, 또 생소하지만 입에 꼭 맞는 맛도 너무 좋아요 ㅠㅠ 문화에 녹아들어보는 가장 쉬우며 행복한 길이 식문화 체험이 아닐까요?



인기 태그

#제철음식 #주말가족여행 #해외여행 #광화문글판 #보험상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