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라이프

본문 제목

감기에 좋은 무의 반전 매력 레시피! '무튀김'

본문

2018. 11. 22. 16:00

어느덧 겨울을 준비하는 계절이 다가왔습니다. 최근 김장을 담갔거나 가까운 시일 내에 김장 계획 중이신 분들 많을 텐데요. 맛있는 김치를 만들고 나면 배추나 무가 조금씩 남기 마련입니다. 그 중에서도 무는 비타민C가 풍부하고 열량도 낮아서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식재료인데요. 소화를 촉진시켜주면서 섬유질도 풍부하여 환절기 감기 예방에도 무척 좋은 음식입니다. 얼마 전, 인기 프로그램 <수미네 반찬>에서 김풍 작가가 무튀김을 소개해 화제가 된 적이 있는데요. 오늘은 제철채소인 무를 고급스럽게 즐길 수 있는 무튀김 레시피를 알려드릴게요. 

 

준비 재료: 미니무 1개, 전분가루 2큰술, 튀김가루 3큰술, 부침가루 3큰술, 식용유, 소스 재료(다시마물 2컵, 간장 2큰술, 생강술 1큰술, 매실청 1큰술, 설탕 1큰술, 전분물 1큰술)


1. 무를 깨끗이 씻은 다음, 스틱 모양으로 굵직하게 썰어주세요.


2. 자른 무에 전분가루를 골고루 묻혀주세요. 무에 수분이 많기 때문에 익힐 때 무즙이 빠지지 않도록 도와줍니다. 


3. 부침가루와 튀김가루, 그리고 물을 동량으로 섞어 걸쭉한 반죽을 만들어주세요. 


4. 전분이 묻혀진 무를 반죽에 앞뒤로 뒤집어가며 골고루 발라 튀김옷을 만들어줍니다. 


5. 팬에 식용유를 넉넉하게 부은 후 반죽된 무를 듬성듬성 올린 후 중약불로 익혀주세요. 반죽된 무끼리 서로 달라붙지 않아야 바삭합니다. 무는 익는데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튀김옷이 타지 않도록 앞뒤로 잘 뒤집어가며 익혀주셔야 하는데요. 일반 튀김처럼 기름을 많이 쓰지 않고 지지듯이 익혀도 충분히 바삭해집니다. 


6. 기름이 거의 없어질 때까지 바삭하게 익혀주세요. 무가 푹 익는 데에는 대략 20여분 걸립니다. 


7. 이제 소스를 만들어볼게요. 소스팬에 2컵의 물을 붓고 다시마를 넣어주세요. 물이 끓기 시작하면 간장, 매실청, 설탕, 생강술을 넣어줍니다. 다시 물이 부글부글 끓기 시작하면 다시마를 건져내주세요. 


8. 전분가루 1큰술과 동량으로 물을 맞춰 넣은 전분물을 넣고, 중약불로 졸여주세요. 되직한 농도가 되면 불을 꺼줍니다. 


무튀김과 소스가 모두 완성되었습니다. 매운맛은 사라지고 달큰한 맛과 풍미가 살아나면서 촉촉하면서도 색다른 맛이 났는데요. 무를 싫어하는 아이들도 잘 먹을 것 같았습니다. 


주로 무침이나 찌개, 조림 등에서 육류나 생선과 곁들여 먹었던 무를 튀김으로 만들어 먹는 조리법은 생소한데요. 흔하게 구할 수 있고 조리법도 간단하기 때문에 한 번쯤 시도해보시면 좋을듯합니다. 익히 상상하던 맛과는 다른 반전 매력의 맛을 느끼실 수 있을 거에요. 오늘 저녁엔 아이들 간식과 술안주로 무튀김을 요리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지금까지 가꿈사 와이프로거 13기 최인자였습니다. 



행운 가득! 행복 가득! 가꿈사가 준비한 이벤트 참여하고 선물 받으세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