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라이프

본문 제목

봄철의 불청객, 알레르기성 비염을 대비해보아요

본문

2013. 4. 11. 10:31

| 알레르기성 비염|


봄이 되면 많은 사람들이 건물 밖으로 나와 운동을 하거나 햇볕을 쬐기도 하면서 봄을 즐기느라 여념이 없습니다. 그렇지만 봄을 맞이하면 즐겁기보다는 곤혹스럽고 고민거리가 먼저 떠오르는 분들도 계실 것 같습니다.



봄바람을 타고 날아오는 꽃가루나 미세 먼지는 보편적인 사람에게는 크게 자극적이지 않습니다. 그러나 알레르기성 비염을 앓으시는 분들에게는 그만큼 달갑지 않은 불청객이 없을 것 같은데요, 이번에는 알레르기성 비염에 대해서 알아보고 증상을 완화할 방법들을 알아보겠습니다.

 


 

알레르기성 비염이란 무엇일까?



알레르기성 비염은 코점막이 특정 물질에 대하여 과민 반응을 나타내는 것을 의미합니다. 알레르기성 비염은 어느 특별한 계절에만 발생하는 계절성과 일 년 동안 계속 발생하는 통년성으로 나뉩니다. 계절성 알레르기성 비염은 식물의 꽃가루와 연관이 많지요.

 

알레르기성 비염의 증상은 무엇일까요?

 


알레르기성 비염 증세는 연속적으로 일어나는 발작적인 재채기, 쉴 새 없이 흐르는 맑은 콧물, 코막힘 등의 세 가지 주요 증상을 특징으로 합니다. 이 중 두 가지 이상의 증상을 가지고 있을 때에는 알레르기성 비염을 의심해야 합니다. 이 외에도 코 주변의 가려움증이 일어나거나 두통, 후각 감퇴 등의 증상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봄철 알레르기성 비염, 치료법은 없을까요?

 


비염 개선 방법은 약물치료나 수술을 통해 개선하는 경우도 있지만, 가급적이면 생활환경이나 습관을 바꾸는 것으로 증세를 완화하는 것이 근본적인 치료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1. 면역력을 높여라


개인마다 생활환경이나 식습관 등에 따라 다르겠지만 비염을 공통으로 개선하는 방법은 먼저, 면역력을 길러주는 것입니다. 면역체계가 약해졌을 때 우리 몸은 질병에 노출되기가 더 쉽습니다. 면역력을 키우는 방법으로는 일단 충분히 잠 자기, 몸을 늘 따뜻하게 하기, 인스턴트 음식 자제하기 등이 있는데요, 적당한 운동을 병행해주는 것도 효과이에요. 단, 이러한 방법들을 꾸준히 실행해야만 면역체계가 강화될 수 있답니다.



  2. 건강식을 챙겨 먹자


비염에 좋은 대표적인 음식은 유근피, 구회자죽염, 신이화(목련꽃봉우리), 도라지, 생강, 칡뿌리(갈근), 마늘 등이 있습니다. 또, 대추나 감초도 비염 증상을 완화 시키는 효능을 지니고 있습니다. 따뜻한 물에 우려내 자주 복용하시는 것이 좋은데, 이런 식재료는 체질에 따라 반응이 다를 수가 있으니 처음 복용 할 때에는 적게 드시고 몸에 부담이 없을 경우 그 양을 늘려가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해조류와 생선 종류 역시 점막 신경의 기능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연근, 호박, 감자와 녹황색 야채도 비염에 좋은 대표적인 음식이니 자주 드시는 것이 좋답니다.


  3. 죽염 활용하기


죽염은 각종 알레르기에 매우 좋은 식품입니다. 죽염은 각종 염증 제거에 탁월한 효과를 발휘합니다. 음식으로 섭취 하는 방법도 있지만 죽염수로 코 안을 세척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죽염수를 탈지면에 묻혀 콧구멍 안에 잠시 꽂아두거나, 면봉에 묻혀 콧속을 수시로 닦아내는 편이 좋습니다.


이 외에도, 알레르기성 비염을 예방하거나 완화하기 위해서는 생활 환경도 잘 관리해줘야 합니다. 육안으로는 보이지 않는 집먼지 진드기를 없애기 위해서 침구류를 자주 뜨거운 물로 자주 세탁하고 볕에 잘 말리면 효과가 있답니다. 또 카펫은 진드기의 좋은 서식처이기 때문에 가능하면 집 안에 러그나 카펫은 깔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비염은 한번에 치료되는 것이 아니기에 근본적으로 원인을 파악하고 꾸준히 관리하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