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라이프

본문 제목

안가보면 후회 할 아름다운 섬여행지 Best 5 !

본문

2013. 7. 30. 19:22

ㅣ섬여행ㅣ

섬은 동경, 그리움이죠. 공중에 떠돌던 아련함이 굳어져 물 위에 바다가 되고, 섬이 돼요. 먼 바다 위 외로이 떠서 망망히 떠도는 그리움들을 손짓해 불러 모으는 섬들이 있어요. 뜨거운 여름은 하늘과 바다가 빚어낸 푸름이 가장 짙어지는 계절. 그 푸름의 진액을 잔뜩 머금고 있는 아름다운 섬들을 소개해 드릴게요.



 


 제주 비양도 천혜의 물빛

우리나라에서 가장 아름다운 물빛을 꼽으라면 주저 없이 제주 비양도 앞바다를 이야기하겠죠. 협재와 금릉 해수욕장에서 비양도를 바라보고 섰을 때의 그 바다색은 열대 휴양지들이 부럽지 않답니다.비양도 관광은 섬의 정상인 비양봉을 오르는 것과 해안길을 따라 섬을 한 바퀴 도는 것 두 가지예요. 정겨운 마을 고샅(시골 마을의 좁은 골목길)을 벗어나면 오름 꼭대기로 향하는 나무 계단길이 보여요. 한 걸음 두 걸음 계단을 오를 때마다 시야도 함께 넓어지게 되죠. 오름 능선은 짙푸른 억새로 가득해요. 해발 114m의 비양봉 정상에는 작고 허름한 새하얀 등대가 서 있어요. 등대를 등지고 한라산을 찾아 시선을 돌리면 제주 본섬이 파노라마로 펼쳐지죠.

섬을 빙 둘러 해안길이 나 있어요. 커다란 코끼리를 닮은 멋들어진 갯바위를 만나고, 숭숭 뚫린 돌담 사이로 비양도의 푸른 하늘을 만날 수 있는 길이에요. 아기를 업은 임신부가 남편을 기다리다 굶주렸다는 전설의 ‘애기업은돌’을 지나면 ‘펄낭’이라는 커다란 염습지를 만날 수 있답니다. 바닷물이 현무암의 구멍을 뚫고 땅 밑으로 스며들어와 형성된 곳이죠.

 울릉도 태하등대 가는 길

 



동해의 쪽빛 바다에 한 점 보석처럼 떠 있는 울릉도는 울창한 원시림과 화산이 빚은 독특한 기암괴석 등 태고의 신비를 간직한 섬이에요. 섬의 맨 서쪽에 태하마을이 있는데요. 이 마을에는 인주의 재료로 쓰이는 붉은 흙이 나오는 황토굴이 있고, 울릉군 전 주민이 신성시하는 성하신당이 있어요. 성하신당에서 등대까지는 1.5km. 왕복 1시간가량 걸려요. 성하신당에서 시작해 마을의 좁은 골목길을 지나면 급경사의 비탈길이 나와요. 한여름 뙤약볕에 숨이 턱턱 막혀오지만 곧 숲길을 만나 땀을 식힐 수 있죠. 길은 다시 깎아지른 벼랑가로 나갔다가 시누대 터널을 지나고, 또 아름드리 동백과 후박나무로 뒤덮인 짙은 초록의 숲을 지나요. 길의 끝 마침내 태하등대를 만날 수 있어요. 등대 마당을 지나 벼랑 위에 오르면 울릉도 최고의 풍경이라 할 대풍감(待風坎)의 장쾌한 모습을 만날 수 있죠. 멀리 현포항과 송곳봉, 바다 위의 코끼리바위 등이 펼쳐 놓은 기암괴석의 풍경. 비췻빛 바다와 함께 어우러진 이 파노라마에 등대까지 오르며 흘렸던 땀의 수고로움이 말끔히 사라져요.


 사랑의 섬, 목포 외달도

 



목포의 외달도는 ‘사랑의 섬’이라는 멋진 별칭을 지니고 있어요. 동해 못지않은 하얀 백사장과 푸른 바닷물을 품고 있는 섬은 한 바퀴 도는데 채 30분도 걸리지 않아요. 섬의 좁은 오솔길이 정감 있고, 정성 들여 가꾼 꽃밭이 사랑스러워요. 특히 점점이 떠 있는 다도해 섬을 바라보며 맞는 아름다운 노을은 이 섬을 찾은 연인들에게 로맨틱한 기운을 한층 불어넣어요. 외달도에는 썰물에도 상관없이 물놀이를 즐길 수 있는 해수풀장이 있어요. 선착장 인근의 해수풀장의 규모는 2,600㎡. 수영장 앞에는 솔숲과 푸른 바다가 펼쳐져 있답니다. 썰물이 되면 해수풀장 바로 앞의 작은 백사장은 갯벌 체험장이 돼요. 물 빠진 갯벌에서 조개와 고동 등을 주우며 여름 추억을 하나둘씩 만들어 갈 수 있어요. 섬의 백사장에 서면 이 섬에 딸린 앙증맞은 별섬이 눈을 사로잡아요. 다도해 다른 섬들을 배경으로 작은 섬은 초록의 투구를 뒤집어썼고, 그 숲 위로 비죽 솟은 두 그루의 나무가 섬의 풍경에 눈맛을 더한답니다.


 신안 자은 · 암태 · 팔금 · 안좌도



신안군의 섬 무리 중 그 한가운데 자리한 자은도·암태도·팔금도·안좌도, 이 네 섬은 다리와 다리로 서로 연결돼 있어요. 이들 중 가장 북쪽에 있는 섬이 자은도에요. 섬의 서쪽엔 하얗고 고운 모래의 큰 해수욕장이 줄지어 늘어서 있고, 섬의 동쪽엔 세발낙지와 짱뚱어, 칠게가 꿈틀대는 찰진 뻘이 가득해요. 모래 바다와 뻘 바다를 구분 짓는 곳이 섬의 가장 북쪽에 있는 둔장마을이에요. 자은도에서 가장 잘 운영되는 체험마을이죠. 이곳의 둔장해수욕장을 필두로 신돌·외기·내치·양산·분계·신성·면전·백길해수욕장이 잇달아 바다를 덮고 있답니다. 분계해수욕장엔 아름드리 소나무가 줄지어 선 솔숲이 인상적이에요. 바닷가의 해송이야 흔하디 흔하지만 분계해수욕장의 소나무들은 그 둥치 굵기나 모양새가 남다르죠. 자은도 맨 아래에 있는 백길해수욕장은 눈부신 하얀 백사장으로 유명해요. 규사 성분이 강해 백사장은 희고 단단하답니다.


 천상의 풍경, 통영 소매물도

 



통영 시가지를 둘러싼 섬들을 헤치고 나가면 그 섬무리의 끝자락에서 아름다운 섬 소매물도를 만날 수 있어요. 쪽빛의 바다와 하늘을 잇는 기암절벽 위에 햇빛보다 눈부신 새하얀 등대 외로이 서서 망망히 떠도는 그리움들을 손짓해 불러 모으는 외딴 섬이에요. 선착장에서 내려 소매물도 정상까지 오솔길을 타고 40분이면 오를 수 있죠. 정상 이래 봤자 높이는 120m. 산꼭대기에 서면 가까이는 대매물도가, 멀리는 한산도 등 통영의 섬들이 한눈에 들어와요. 산 능선을 따라 남으로 등대섬을 향해 발걸음을 옮기면 천상의 풍경이 시시각각 펼쳐진답니다. 물에서 수직으로 솟은 기암괴석에 입이 벌어지고, 수십 길 낭떠러지에 부딪치는 파도에 아찔한 쾌감이 밀려오죠. 등대섬은 소매물도와 밀물과 썰물이 부리는 요술로 하루에 두 번 이어져요. 때를 맞춰 들어가면 반질반질한 몽돌이 놓인 50m 바닷길을 따라 등대섬에 들어갈 수 있답니다.

 

☞ 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교보생명 웹진 다솜이친구를 다운 받을 수 있는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