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라이프

본문 제목

올바른 아토피 음식 가이드

본문

2012. 5. 22. 19:02

|아토피에좋은음식|

 

짧았던 봄이 가고 어느새 초여름의 날씨가 계속되고 있는데요. 이제 곧 최고 기온이 30도를 돌파한다고 합니다. 계속해서 더워지는 날씨에 아토피가 있는 분들이 걱정인데요. 온도가 높거나 땀을 많이 흘리면 심해지죠.

 

 

높은 온도나 땀은 물론 아토피는 여러 가지 요소에 의해서 악화 될 수가 있는데요, 그 중 한가지가 잘못된 식습관과 음식에 의한 것입니다. 식품 첨가물, 방부제등이 첨가된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고 첨가 되지 않았더라도 평소 즐겨먹는 음식이 아토피를 악화시키는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런 아토피에 좋은 음식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미역

 바다의 보약이라고 불리는 미역에는 혈액 속 독소를 배출시켜 혈액을 깨끗하게 해주는 요오드 성분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어 아토피에 좋은 음식 중 하나입니다. 데쳐서 그냥 드시거나 더운 여름 미역 냉국을 해서 드셔도 좋습니다.


 

 

 

 

 

 두부

아토피 환자들이 피해야 할 음식들 중 단백질 함유량이 많은 음식들이 많은데 단백질 함유량이 많은 두부는 이런 음식들을 대체 할 수 있는 아주 좋은 음식입니다. 혈액 속의 지방도 녹여주어 비만에도 좋은 음식인 두부! 삶아서 바로 먹거나 간장이나 김치와 함께 드시는 것도 좋습니다.


 

 

 

 

 

 

 맛이 나는 아주 맛있는 채소인 당근! 많은 요리에 사용 되는 녹황색 채소인 당근은 비타민과 카로틴 등이 풍부해서 면역체계를 강화하고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는데요. 샐러드로 간단하게 드시거나 껍질만 제거해서 드셔도 아주 좋습니다.


 

 

 

 

 

감자

 알칼리성 식품인 감자에는 비타민과 단백질이 풍부해서 식사대용으로도 쓰입니다. 감자에는 해독작용 또한 있어 아토피에 좋은 음식 중 하나인데요. 감자는 여러 가지 방법으로 먹을 수 있지만 튀겨서 먹는 방법은 가급적이면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토마토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하고 항산화 물질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 토마토는 뇌졸중과 심근경색 예방에 아주 좋은 식품입니다. 또한 수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피부 보습 효과가 뛰어 납니다. 피부를 건조하게 만드는 아토피에 아주 좋습니다. 그냥 드시거나 삶아서 드셔도 좋습니다.


 

 

 

 

 

이상으로 아토피에 좋은 음식 다섯 가지를 알아 봤습니다. 좋은 음식이 있으면 나쁜 음식도 있겠죠? 아토피에 나쁜 음식은 대표적으로 계란흰자, 우유, 밀가루, 땅콩 등이 알려져 있습니다.

 

계란 흰자 

우유 

밀가루 

땅콩 

 

하지만 이런 안 좋은 음식들은 대부분 단백질과 성장에 필요한 영양소들이 들어있는 음식들이기 때문에 성장기 어린이 같은 경우에는 적절한 영양관리가 필요 합니다.

좋지 않은 음식 중에도 직접 먹었을 때 아토피 증상이 심해지지 않는다면 제한 할 필요 또한 없습니다. 음식을 통한 아토피 반응이 심한 분은 의심되는 음식을 먹기 전에 전문의와 상담을 하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아토피 부위를 긁는 것을 피하고 면으로 된 옷을 입는 것이 좋습니다.

 

 스트레스를 되도록 받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집 먼지 진드기는 아토피를 악화 시키므로 주기적으로 방 청소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나친 목욕은 피부를 건조하게 만들어 아토피를 악화 시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