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라이프

본문 제목

환절기 불청객, 감기몸살 빨리 낫는 법!

본문

2014. 1. 13. 18:30

ㅣ감기몸살 빨리 낫는 법ㅣ

 

감기는 주로 환절기가 되면 일교차가 크게 벌어지면서 몸의 면역력이 떨어져 코와 입, 목과 같은 호흡기로 감기균이 침투해 감염되는데요, 특히 면역력이나 체력이 약한 분들이 감기몸살에 쉽게 걸리는 경우가 많답니다.

 

 

감기몸살에 걸리게 되면 고열과 함께 몸이 으슬으슬 춥고 떨리는 오한이 동반되고, 온몸이 쑤시며 기운이 없어지면서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게 되는데요, 오늘은 이런 감기몸살로 고생하는 분들을 위해 감기몸살 빨리 낫는 법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충분한 휴식

 

 

 

감기몸살에 걸리는 대표적 원인 중 하나로 체력저하를 꼽을 수 있는데요, 때문에 빠른 회복을 위해서 충분한 휴식과 안정을 취하는 것이 중요해요.

충분한 휴식과 안정을 통해 몸을 피로를 풀어주고, 깊은 수면을 통해 체력을 회복하고 나면 어느 정도 증상이 완화되는 효과를 보실 수 있답니다.

따뜻한 물로 샤워 후, 이불을 꼭 덮고 한숨 푹 자고 일어나기만 해도 한결 개운해진 몸을 느끼실 수 있을 거예요.

 

 규칙적이고 균형 잡힌 식사

 

 

 

옛말에 '밥이 보약이다'라는 말이 있는데요, 규칙적이고 균형 잡힌 식사야말로 감기몸살을 빨리 낫게 하는 지름길이랍니다.

대체로 몸이 아프면 식욕을 잃게 되면서 식사를 거르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는 오히려 감기몸살의 증상을 악화시키는 꼴이 될 수 있답니다.

입맛이 없다고 식사를 거르게 되면 몸에 필요한 영양분이 부족해 면역력이 더욱 떨어질 수 있으니 제시간에 조금씩이라도 골고루 식사를 챙겨 먹으면 금방 회복하실 수 있어요.


 

 물 많이 마시기

 

 

감기몸살에 걸리면 고열로 인해 체온이 상승하면서 이 열로 인해 체내의 수분이 급격하게 증발하는데요, 때문에 충분한 수분 섭취가 아주 중요하답니다. 

이때 시원한 물보다는 체온과 비슷한 약간 미지근한 물을 자주 마셔주는 것이 빠른 흡수를 돕는 방법이니 손이 닿는 곳에 컵과 물병을 가져다 놓고 수시로 마셔 주세요. 

또한, 충분한 수분섭취는 활발한 이뇨작용을 도와 몸 속에 있는 독소의 배출도 원활하게 해준답니다.

 

 감기몸살에 좋은 음식 섭취

 

대파 뿌리

 

 

대파의 뿌리 부분은 예로부터 감기에 특효가 있는 것으로 전해지는데요, 파는 말초 혈관을 확장해 피부의 혈액순환을 돕고, 발한을 촉진한다고 해요.

감기 초기 증상이 나타나면 파 뿌리를 생강, 귤 껍질과 함께 달여서 마시고 땀을 내면 효과가 좋답니다. 파의 푸른 잎 부분은 약효가 없으니 흰 뿌리부분과 수염만 드시는 게 좋아요.

 

연근

 


연근에는 비타민C를 비롯하여 철분, 칼륨 등 각종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특히 연근에 들어있는 타닌이란 성분은 염증을 가라앉히는 소염작용이 탁월해 감기 초기에 효과 좋답니다.

사과 반 개와 연근에 물 반 컵을 넣고 함께 갈아 주스로 마시면 목의 통증과 부종을 효과적으로 가라앉힐 수 있어요.

연근을 갈 때는 껍질을 벗겨 소금이나 식초를 탄 물에 담가두면 떫은 맛을 제거할 수 있답니다.

 

 

 

본초강목에 의하면 배는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어 몸을 차게 해주기 때문에 해열작용에 뛰어난 효능이 있다고 하는데요, 감기로 인해 고열에 시달릴 때 해열제에 의존하는 것보다 배를 갈아서 마시면 열을 내리는데 효과가 좋답니다.

뿐만 아니라 배는 기관지에도 효과가 좋아 목 감기에 걸리거나 기관지가 약한 분들이 우리 전통 음식인 배숙을 만들어 마셔주면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어요.

 

지금까지 환절기의 불청객인 감기몸살에 걸렸을 때 빨리 낫는 법에 대해 알려드렸는데요, 대부분 생활 속에서 무리 없이 쉽게 실행할 수 있는 방법들이니 감기몸살로 고생하고 계신 분들은 꼭 실천해 보세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