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라이프

본문 제목

공부하는 직장인을 위한 직장인 환급교육과 내일배움카드 정보 대공개!

본문

2014. 1. 15. 07:00

ㅣ직장인 환급교육과정ㅣ  

 

 

 

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대한민국 직장인 중 86.1%는 새해 학습 계획이 있으며 그 목적은 주로 교양∙힐링과 승진을 위한 업무역량 강화인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새해에는 공부하는 직장인이 되기를 희망하는 분들을 위해 오늘은 '직장인 환급교육'과 '내일배움카드'에 대한 정보를 알려드릴게요.

 

 

 직장인 환급교육

 

직장인 환급교육과정은 고용보험에 가입되어 있는 직장인이 자기계발을 위해 1인당 연간 100만 원까지의 정부 교육비 지원을 받을 수 있는 고용보험 환급 교육 제도입니다. 

직무수행능력 향상을 위해 자비로 훈련을 수강한 후 과목과 수강시간 및 수강과정에 따라 60~90%까지 환급 받을 수 있으며, 직장인 수강료 환급은 노동부에서 수업종료 후 직접 해당 직장인에게 본인의 계좌로 환급된답니다.

이때 꼭 알아두어야 할 사항이 바로 과정당 80% 이상 출석해야 환급이 가능하다는 사실인데요, 정상적으로 출석하지 않을 경우 환급이 어려울 수 있으니 미리 알아두세요! 

 

 직장인 환급교육 대상자


■ 만 40세 이상 근로자

■ 상시 사용하는 근로자수 300미만 사업에 고용된 근로자

■ 이직 예정인 근로자로서 훈련 중 또는 훈련수료 후 1개월 이내에 이직한 사람

■ 각각 근로계약 기간이 1년 이하인 사람, 단시간 근로자, 파견 근로자

 

위 조건 중 하나라도 해당이 된다면 직장인 환급교육을 받을 수 있는데요, 제조업(500인 이하), 운수, 창고, 통신업(300인 이하), 건설업(300인 이하), 광업(300인 이하), 그 외 산업(100인 이하)의 재직 중인 근로자는 우선 지원대상에 해당한다는 사실도 참고해두세요!  

 

 직장인 환급교육 수강신청 방법

 

직장인 환급교육 수강신청 방법은 간단합니다. 우선 자신이 대상자에 해당하는지 확인한 후, 국비지원이 가능한 교육 시설을 찾아 신청하면 된답니다!

1. 대상 확인 및 교육 신청

2. 증빙서류 제출 (훈련종료일로부터 30일 이내 지방노동관서에 증빙서류제출)

3. 훈련비 환급

4. 입금확인 및 훈련 이력 조회

 

* 수강신청 시 제출서류!

1. 개인 수강지원 훈련지원서(교육원 양식)

2. 근로자 수강지원금 지급 신청서 (노동부 양식)

3. 결제내용 첨부

4. 환급받으실 통장 사본 (본인명의)

5. 계약근로자일 경우 근로계약서 제출

6. 파견근로자일 경우 파견근로계약서 제출

 

 

 내일배움카드

 

직장인 환급교육과정을 통해 수강료를 환급 받는 방법 이외에도 '내일배움카드'를 통해 교육비용을 일부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내일배움카드란 근로자가 자율적으로 직업능력개발훈련에 참여할 경우, 훈련비용의 일부를 지원함으로써 근로자의 직무능력 향상 및 경쟁력 강화를 도모하기 위한 정부 지원 정책인데요, 내일배움카드만 있으면 학원이나 인터넷강의 수강료를 50%에서 많게는 100%까지 지원을 받을 수 있답니다.

 

각 훈련과정마다 지원비율이 다르며, 수강비용의 50%~100%까지 지원받을 수 있는데요, 일반과정의 경우 수강료의 80%, 음식 및 기타 서비스 직종의 경우 수강료의 60%, 외국어 과정의 경우 수강료의 50%, 인터넷 과정의 경우 수강료의 100%까지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내일배움카드 대상자

 

■ 이직 예정의 근로자

계좌 발급 신청일로부터 90일 이내에 사업주와의 고용관계가 끝날 이직 예정의 근로자

무급휴직, 휴업자

경영상의 이유로 90일 이상 무급휴직, 휴업을 하고도 복귀하지 못한 근로자

비정규직 근로자

기간제 근로자, 단시간 근로자, 파견근로자, 일용근로자 

 

 내일배움카드 신청방법

 

 

 

1. 직업능력지식포털 ( www.hrd.go.kr ) 홈페이지 가입

2. 회원가입 및 로그인

 3. 내일배움카드 신청

4. 관계기관에 근로계약서 Fax 보내기

 

내일배움카드를 신청하고 받기까지 약 2주가 소요되며, 신청을 완료한 뒤부터 사용이 가능하니 참고하시길 바랄게요.

 

 

 

일하기도 바쁜데 공부할 시간은 물론 교육을 받자니 비용도 문제가 돼 망설인다면 직장인 환급교육과정과 내일배움카드를 이용해보세요! 

 

올해는 자기계발을 위해 세운 새해 학습 계획을 꾸준히 실천하여 '공부하는 직장인'으로 좋은 열매를 맺기를 희망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